자주 묻는 질문

0. 들어가며


※ 게시물 최신 수정일 - 2012.10.29


  질문/답변 게시판에는 3대 악마 소환 주문에 맞먹는 3대 악마 소환 질문이 있습니다. 첫째가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할까요.', 둘째가 '스크립트를 배우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이야기 할 '게임 제작 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입니다.


  왜 위 질문들이 3대 악마 소환 질문인가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할까요.'의 경우는 너무 주관적이고 답이 없습니다. 특정 툴을 추천해 드려도 본인이 원하는 것을 쓰게 되어있습니다. 정말 답을 구하고자 묻는 질문이 아닙니다. 그저 툴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은 것일 뿐, 추천을 바라고 하는 질문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정말 원하는 설명을 해드리기 위해서는 댓글 몇글자로 끝날 사항이 아니게 됩니다. 게다가 다른 사람이 한 질문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아 같은 질문을 반복합니다.


  둘째, '스크립트를 배우고 싶습니다.'는 밑도 끝도 없는 질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댓글로 배우겠다는 정말 말도안돼는 요구입니다. 책으로 만들면 수 백 페이지에 달할 내용을 게시물 하나, 댓글 하나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셋째, '게임 제작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는 그야말로 끝판왕입니다. 어디부터 문제삼아야 할지 모를 질문입니다. 사용 툴에 대한 설명이나 만들고 싶은 게임 장르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게다가 대걔 이런 게시물에 같이 올아오는 내용은 '초보라서 잘 몰라요~'라는 내용인데, 그 초보라도 서로 격이 있는 법인데, 본인의 수준과 원하는 목적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것은 '스크립트를 배우고 싶습니다.'라는 질문 보다 더 끔찍한 질문입니다.


  하지만,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할지 모르고, 스크립트를 배우고 싶으며, 게임 제작하는 법을 아예 모르는 사람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러한 질문은 아마 끊임없이 다시 나올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자주 묻는 질문에서는 기본적인 RPG Maker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떻게 배울까?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여러가지 대답을 드릴 수 있습니다. 딱히 정도라는 것이 없고, 방법이야 무궁무진하지요.(마치, 다른 게시물에서 설명했던 스크립트 배우는 방법처럼요.)


  하지만 이런 식의 답변은 도움이 하나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거꾸로 RPG Maker 커뮤니티에서 이미 사용법을 배운 사람들이 어떤 경로로 배웠느냐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PG Maker 커뮤니티에서 게임 제작법을 배우는 경로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도움말], [예제], [강좌] 입니다.


  첫째, 도움말을 통해서 배우는 경우는 RPG Maker XP/VX/VX Ace의 도움말을 보고 배우는 경우입니다. 도움말에는 툴에대한 기본적인 사용법부터 기초적인 ruby에 대한 지식과 RGSS에 대한내용들이 함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XP/VX/VX Ace 모두 도움말이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기본적인 툴의 사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한 번쯤은 꼭 읽어봐야 합니다. 물론 이미 다른 RPG Maker 시리즈를 다뤄본 사람이라면 굳이 살펴보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만, 그런 사람이었다면 이런 질문 또한 하지 않았을 겁니다. 떡하니 있는 설명서 조차 읽지 않고 시작해 버린다면, 기본적으로 있는 기능에 대해서도 구질구질하게 계속 질문을 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반드시 읽으셔야 합니다.(꼭!!)


10a12_1.png

RPG Maker XP의 한글화된 도움말의 모습


  둘째, 예제를 통해서 게임 제작 법을 배우는 경우입니다. 앞서 설명했던 도움말을 통해서 배우는 법의 단점은 응용법을 배울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툴에대한 설명은 도움말에 착실히 되어있습니다만, 응용법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 기 힘듭니다. 때문에 이런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 좋은 것이 바로 예제를 통해서 배우는 방법이빈다.


* 공식/예제 게임 게시판 : http://avangs.info/example


  하지만, 이 방법에는 크나큰 단점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런 질문을 하신 독자 분들께서는 분명히 툴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예제파일을 다운 받아서 열어본다 한들 무슨 이야기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예제 파일을 살펴보고 맨땅에 헤딩하여 살펴본다면 서당개개 풍월을 읊 듯이 자연스레 배울 수는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부실한 기본적인 지식위에 쌓아올린 모래성과 같기 때문에 나중에 크게 문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기초가 부족하신 분이라면 다시 첫번째 방법으로 돌아가 툴의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오도록 합시다.


  셋째, 강좌를 통해서 게임 제작법을 배우는 경우입니다. 사실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내용은 도움말을 미리 읽어 숙지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크나큰 단점은 어느 강좌를 봐야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은근히 RPG Maker 관련해서 강좌는 매우 많습니다. 그러나 봐야할 강좌가 너무 많아서, 또는 그러한 강좌가 있는지 몰라서 헤메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그럼 첫 입문으로 읽어볼만한 강좌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방스 강좌 게시판 : http://avangs.info/study_main

· 기본툴 사용법

- RM2k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2000&category=169208

- RM2k3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2003&category=193979

- RMXP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xp&category=175067

- RMVX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VX&category=181510

- RMVXA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rpg_vx_ace&category=369964

· 아방스님 강좌 세트 ★★★

- RM2k : http://avangs.info/?act=&vid=&mid=study_2000&category=&search…생략…

- RM2k3 : http://avangs.info/?act=&vid=&mid=study_2003&category=&search…생략…

- RMXP : http://avangs.info/?act=&vid=&mid=study_xp&category=&search…생략…

- RMVX : http://avangs.info/?act=&vid=&mid=study_VX&category=&search…생략…

- RMVXA : http://avangs.info/?act=&vid=&mid=study_rpg_vx_ace&category=369964&search…생략…


  우선 아방스 강좌 게시판의 강좌들입니다. 일단 한글로 되어있고, 내용도 제법 많습니다. 아방스님의 강좌같은 경우 동영상을 통해서 설명하기도 하므로 직접 보고 배울 수가 있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기본툴 사용법 카테고리의 강좌들이나, 아방스님 강좌 세트는 서로 어느정도 중복이 되는 부분도 있으므로 둘 중에서 아무거나 선택해서 쭉 읽어보시고, 차후 강좌안에 있는 나머지 글들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단, VX Ace의 경우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는 강좌가 비교적 약소하기 때문에 VX 강좌를 함께 보시고, 도움말을 통해서 보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RPG Maker 공식 강좌

· 일웹(구글 번역) ★★★

- RMVX :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en&sl=ja&tl=ko&u=http%3A%2F%2F…생략…

- RMVXA :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sl=ja&tl=ko&js=n&prev=_t&hl=en&ie=U…생략…

· 영미웹(원문)

- RMVX : http://www.rpgmakerweb.com/support/tutorial/rpg-maker-vx

- RMVXA : http://www.rpgmakerweb.com/support/tutorial/rpg-maker-vx-ace

· 영미 공식 포럼(원문)

- RMXP : http://forums.rpgmakerweb.com/index.php?/forum/25-rmxp-tutorials/

- RMVX : http://forums.rpgmakerweb.com/index.php?/forum/23-rmvx-tutorials/

- RMVXA : http://forums.rpgmakerweb.com/index.php?/forum/22-rmvx-ace-tutorials/


  다음으로 살펴 볼 강좌들은 Enterbrain社에서 제공하는 공식 강좌입니다. 일웹에서 제공하는 공식 강좌의 경우 강좌와 더불어 예제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강좌들은 VX버전 이후부터만 제공됩니다. 영미 공식 포럼의 강좌들은 공식 강좌는 아니고, 해당 포럼에서 활동하는 회원들이 작성한 응용강좌이므로 참고정도만해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강좌들에서 사용된 툴이 한글판이 아니며, 해당 강좌들이 아무리 번역기를 돌린다 한들 원문오역의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점이 한계이긴 합니다만, 강좌의 질을 놓고 논했을때 갓 입문한 초보자들이 보기에는 너무도 좋은 강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알피지 만들기 포럼 : http://cafe.naver.com/dd00oo

· RPG만들기2000 공식 메뉴얼 ★★★

http://cafe.naver.com/dd00oo/book25866

· 천류님의 RM2k3 강좌

- [기초 강좌] 1. 맵을 만들자. : http://cafe.naver.com/dd00oo/14567

- [기초 강좌] 2. 실감나는 문을 만들자. : http://cafe.naver.com/dd00oo/14733

- [기초 강좌] 3. 데이터베이스 에서 주인공 작성하기! : http://cafe.naver.com/dd00oo/16252

- [기초 강좌] 4. 칩셋과 카운터 속성, 그게 대체 무어냐? : http://cafe.naver.com/dd00oo/16477

- [기초 강좌] 5. 보물 상자를 만들자! : http://cafe.naver.com/dd00oo/16713

- [기초 강좌] 6. 퀘스트를 만들자 : http://cafe.naver.com/dd00oo/20892

- [개념 강좌] 스위치 : http://cafe.naver.com/dd00oo/21408

- [개념 강좌] 조건분기 : http://cafe.naver.com/dd00oo/21408

- [왕초보 전용] 이벤트 커맨드 창에서 커맨드의 위치 : http://cafe.naver.com/dd00oo/21408

- [왕 초보 강좌] 이벤트의 작성 : http://cafe.naver.com/dd00oo/20888

- [왕 초보 강좌] NPC의 작성과 배치 : http://cafe.naver.com/dd00oo/29617

- [왕 초보 강좌] 보물상자 작성 및 배치 : http://cafe.naver.com/dd00oo/29674

- [왕 초보 강좌] 맵 이동(장소이동) : http://cafe.naver.com/dd00oo/29722

- [왕 초보 강좌] 문 만들기 : http://cafe.naver.com/dd00oo/29674

- [실전 강좌] 1. 무슨 게임을 만들까? : http://cafe.naver.com/dd00oo/32832

- [실전 강좌] 2. 시스템 구상 : http://cafe.naver.com/dd00oo/33323

- [실전 강좌] 3. 시나리오 작성 : http://cafe.naver.com/dd00oo/34374

- [연재강좌] 나도 게임을 만들 수 있다 1 - 오프닝 : http://cafe.naver.com/dd00oo/63878

- [연재강좌] 나도 게임을 만들 수 있다 2 - 오프닝(2) : http://cafe.naver.com/dd00oo/63935

- [연재강좌] 나도 게임을 만들 수 있다 3 – 퀘스트 : http://cafe.naver.com/dd00oo/64704

- 게임 데이터 작성하기 : http://cafe.naver.com/dd00oo/41488

- 런타임 패키지에 대하여 : http://cafe.naver.com/dd00oo/63022

- RPG만들기 2K 소재관리 : http://cafe.naver.com/dd00oo/68890


  알피지 만들기 포럼(이하 알만포)의 RPG만들기2000 공식 메뉴얼 및 천류님 강좌입니다. 알만포에 올라온 강좌인 만큼 2k3에 대한 내용입니다. 초보 강좌이기 때문에 대단한 내용은 없습니다만, 타 커뮤티니에 있는 강좌 중 입문용으로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이라 생각해서 소개합니다. 회원이 아닌경우 해당 강좌들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 RKC (RPGXP KOREA CAFE) : http://cafe.naver.com/xpcafe/

· 뮤(mu29)님 RMXP 강좌

- 뮤's 발로쓰는 초보강좌 - 1 (다운로드/레이어/오토타일) : http://cafe.naver.com/xpcafe/57637

- 뮤's 발로쓰는 초보강좌 - 2 (이벤트 : 문장의 표시~주석) : http://cafe.naver.com/xpcafe/57690

- 뮤's 발로쓰는 초보강좌 - 3 (이벤트 : 조건분기 ~ 라벨) : http://cafe.naver.com/xpcafe/57702

- 뮤's 발로쓰는 초보강좌 - 4 (이벤트 : 스위치 ~ 타이머) : http://cafe.naver.com/xpcafe/57760

- 뮤's 발로쓰는 초보강좌 - 5 (이벤트 : 소지금의 증감 ~ 적 만남 금지의 변경)

  : http://cafe.naver.com/xpcafe/58031

- 뮤's 발로쓰는 초보강좌 - 6 (이벤트 : 장소 이동 ~ 이동 완료까지 대기)

  : http://cafe.naver.com/xpcafe/58061

- 뮤's 손으로 쓰는 초보강좌 - 아오오니따라잡기 (몬스터와 대화)

  : http://cafe.naver.com/xpcafe/58184

- 뮤's 손으로 쓰는 초보강좌 - 아오오니따라잡기 (NPC와 대화중 몹 멈추게 하기)

  : http://cafe.naver.com/xpcafe/58186

- 뮤's 실전 스크립팅 강좌 [0. 오리엔테이션] : http://cafe.naver.com/xpcafe/91586

- 뮤's 실전 스크립팅 강좌 [1. 기초 문법 다지기 (상)] : http://cafe.naver.com/xpcafe/91640

- 뮤's 실전 스크립팅 강좌 [2. 기초 문법 다지기 (중)] : http://cafe.naver.com/xpcafe/91861


  RKC에 올라온 뮤님의 강좌입니다. RKC에 올라온 강좌인 만큼 XP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역시 초보 강좌이기 때문에 대단한 내용은 없습니다만, 타 커뮤티니에 있는 강좌 중 입문용으로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이라 생각해서 소개합니다. 회원이 아닌경우 해당 강좌들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 창조도시 : http://acoc.kr/

· 날씨참좋군요(아싸사랑)님 강좌

- 픽쳐의 미리 불러오기로 렉을 최소화 시킨다. : http://acoc.kr/openforum_tipb/222226

- 가장 보편적인 범위 좌표 설정하기. : http://acoc.kr/openforum_tipb/223235

- RPG2K 최적화 백과 사전 : http://acoc.kr/openforum_tipb/222700

- 게임은 쌍방향 엔터테인먼트이다.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17

- 뭐 부터 시작해야 하나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22

- 효과적인 UI의 설계 - 배치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27

- 효과적인 UI의 설계 - 개론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26

- 플레이와 내러티브의 균형 조율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24

- 스케일 문제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42

- 소개 에러 - 펫 시스템, 크리티컬 시스템, 시스템시스템시스템..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61

- 잘못된 저장하기(SAVE)와 불러오기(LOAD)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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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짧은 충고 - 내 아이디어는 정말 멋져! 누구도 생각하지 못 했을걸!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75

- 완성의 경험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82

- 지식의 범람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97

- 짧은 충고 - 뒤집힌 집 : http://acoc.kr/openforum_tipb/223799

- 왜? : http://acoc.kr/openforum_tipb/223800

- 멋진 효과는 멋 없다 : http://acoc.kr/openforum_tipb/223801


  마지막으로 살펴볼 강좌는 창조도시의 날씨참좋군요(아싸사랑)님의 강좌입니다. 툴을 다루는 내용은 없습니다만, 한 번쯤은 읽어 볼만한 내용입니다. 물론 주관적인 내용들이므로 이것이 반드시 맞는 내용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게임 제작하면서 고민할 수 있는 많은 기획문제들에 대한 화두가 될 수 있는 좋은 글들이라고 생각합니다.(여러분들도 RPG 연구실에 좋은 연재를 부탁드립니다.^^)



2. 나가며


  RPG Maker가 아닌 다른 툴로 게임제작을 하고 싶었던 분들에게는 위 내용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방스가 RPG Maker 이외의 툴을 취급하고 있습니다만, 해당 부분에 대한 지원은 다른 해당 툴 전문 커뮤니티에 비해서 그리 대단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다른 커뮤니티의 강좌를 소개할 수 도 있습니다만, 내용이 너무 많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일단 첫 입문하시는 초심자라면 아무래도 다른 툴보다는 보다 쉽고 편리한 RPG Maker가 가장 괜찮지 않은가 합니다.


  그럼 아무쪼록 좋은 게임 만드시길 바라며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Who's 습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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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Lighna 2012.06.10 23:17

    수고하셨습니다~_~..; 이로서 질&답 게시판이 조금이나마 정화되기를...

  • profile
    엑스트라 2012.11.05 00:24
    으잌, 지금까지 이런게 있는줄 몰랐다.
    정독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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