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X 스크립트

스크린샷.jpg

 

안녕하세요, 팀 허시그래픽팀장. 에틴입니다.

 

SRPG 시스템을 번역한 이후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해주셔서 이런저런 작업을 계속 하게 되었군요.

애착이 가는 시스템이지만, 이제 어느 정도의 버그는 수정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조금 안심이 됩니다.

히키모키에서의 업데이트는 당분간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본 홈페이지에서 제작자가 선언을 했군요.

그리고 어떤 분들이 궁금해하시던 공격 애니메이션은, 본 버젼 스크립트에선 추가할 의향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컷인 등의 추가 연출이 쓸모가 있길 바라며, 저도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시간을 너무 잡아먹네요.

추가기능을 구현하실 능력자가 있다면, 열심히 추가해주시길 하는 바램입니다. :)

 

궁금하신 점이나, 사용상 궁금하신 점이 생기신다면 이쪽의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번역기를 사용하였습니다.

링크 : http://j2k.naver.com/webtrans.php/korean/hikimoki.web.infoseek.co.jp/html/srpg.html

 

< 기존 버젼과의 변경점 >

 

1. 사망한 적이나 NPC는 유닛 리스트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용어를 VX 한글판과 맞췄습니다. 메모에 사용하는 고유 용어 역시 한글로 변경했습니다.

 

3. 기존의 예제 스테이지를 삭제하고, 새로운 예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오리지널과 예제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4. 원작에서 플레이어가 PNPC(아군 NPC)를 일반공격하면 공격이 가능했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5. 특정 액터가 특정 스킬(필살기 등)을 사용했을 때,  지정 커먼 이벤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스크립트를 열어보시면, 설정 항목에서 SKILL_CUT_IN_EVENT = { 란을 수정해주시면 되고, 용법은 스크립트에 있습니다.

 

6. 적군이나 NPC가 버프라던가 힐을 사용하지 않는 버그를 발견했습니다. 해결방법은 '적 그룹'을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기본 전투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적 그룹을 작성해주시면 버프나 힐을 사용합니다. 신기한 버그로군요.

Comment '26'
  • ?
    시스카뷁 2010.08.25 19:08

    사망한 적이나 NPC가 유닛리스트에 나타나지 않는건 어느 부분을 고치신건가요?

    전 일본어 판으로 이미 게임을 만들고 있어서 새로 하기가 곤란해서요 ^^;;


    근데, 이 스크립트 자체가 어려운건지, 아니면 SRPG에 대한 관심이 적어서인지는 몰라도 왠지 이걸로 만들어지는 게임이 거의 없는 거 같아요. 혹시 에틴님은 이걸로 게임을 만들고 계신가요?

  • ?
    에틴 2010.08.29 07:28

    어이쿠 아닙니다 ㅠ 원래 먼저 올리신 분은 시스카뷁님이신데 도와드리는게 당연한 일이지요.

  • ?
    시스카뷁 2010.08.28 23:39

    에틴 님, 친절한 도움, 완전 감사합니다ㅠㅠ



  • ?
    에틴 2010.08.28 00:56

    귀찮을리가 있나요 :) 해당 부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본판에서는 ▼シミュレーション(시뮬레이션) 밑의 ウィンドウ(윈도우) 부 359번 라인에 보시면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
      # ● ユニットをリストに含めるかどうか
      #     event : ユニット
      #--------------------------------------------------------------------------
      def include?(event)
        return false if event == nil
        return false if event.enemy_id == -1
        return true
      end

     

    이 스크립트에서 다음의 한 줄을 사이에 삽입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def include?(event)
        return false if event == nil
        return false if event.enemy_id == -1
        return false if (event.enemy_flag == true and event.unit.dead?) # 적이 죽으면 포함안함
        return true
      end

     

    이 시스템으로 시스카뷁님만의 좋은 게임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 ?
    시스카뷁 2010.08.27 11:26

    예... 그러니까 유닛열람에 대해 바뀐 내용은 뭔지는 알겠는데요...ㅋㅋ


    그러니까, 그렇게 만들기 위해서 스크립트의 어느 부분을 고치신건지 궁금해서요.

    저는 일본어 버전으로 먼저 만들고 있었기때문에 한글화 스크립트로 다시 바꿔쓰기가 어렵거든요;;;;

    그래서 한글화 버전의 스크립트에서 바뀐 부분만 알아내면, 일본어 스크립트에서 똑같이 해당되는 부분을 고칠 수 있으니까요 ^^;;

    번거로우시겠지만 좀 알려주실수 없을까요? 제가 찾아보려고해도 워낙 스크립트에 까막눈이 되놔서 ㅠ


    귀찮으면 꼭 안알려주셔도 되지만요 ㅠㅠ  쉽게 답변 해주실수 있는거라면 좀...;;;

    암튼 위의 답변은 감사했습니다 ㅋ

  • ?
    에틴 2010.08.26 01:44

    저도 연습삼아 하나 만들어보고 있습니다만, 스크립트 분석을 목표로 했다고 봐야겠지요 ㅋ

     

    기존 버젼을 보시면 유닛 이외의 맵에서 확인 키를 누르시면 전투중인 캐릭터를 열람하는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아군을 부활할때도 쓰이는 이 메뉴는, 사망한 캐릭터는 회색으로 표시되지요.

    문제는 그 유닛 열람에 죽은 적군까지 표시되서 보기가 매우 혼잡할 것입니다. 부활시키지도 않는데 말이죠.

    그래서 리스트에서 조건을 주어, 적군 또는 NPC의 경우 리스트에 추가하지 않도록 수정해 놓았습니다 :)

  • ?
    봉시기 2010.08.27 20:50

    오우!! 감사합니다. 한번 도전해 봐야겠네요.

     

    에틴님 글 보시면 댓글 좀 부탁드립니다. ^^ 좀 배워보고 싶네요.

  • ?
    에틴 2010.08.28 00:58

    어이쿠 이런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생겼군요 ㅠ 반갑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쪽지 주세요.

  • ?
    KOREA♬♪ 2010.08.28 15:24

    난감하다;; SRPG로 만들려고 만들던 게임 자료 지우고 휴지통 비우고 받으려하니 받아지지않는다.

    왜이러지??

  • ?
    KOREA♬♪ 2010.08.28 15:24

    모듈... 모듈... 모듈.... 모듈....

     

  • ?
    에틴 2010.08.28 15:52

    제가 링크를 걸어놓았더니 그게 에러가 나는군요.

     

    밑의 첨부파일을 열어서 받으시면 잘 다운받아집니다.

  • ?
    에틴 2010.08.28 15:56

    방금 어떤 분이 쪽지를 주셨는데, 실수로 삭제를 눌러버렸습니다 ㅠ 죄송합니다.

    이 글을 다시 보실 수도 있으니 이 쪽에 답글을 달아드릴게요.

     

    공격 애니메이션은 저도 고민하고 있는 참이었습니다. 밋밋하거든요.

    GTBS나 타 시스템에서의 애니메이션부 스크립트를 일부 수정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어떨까 고민해보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해결하지 못했네요.

  • ?
    봉시기 2010.08.28 16:48

    아하 ㅎ;; 공격 애니쪽은 아직 계발이 덜됫군요.

     

    그렇다면 혹시 파티 편성때 강제 출격 시키는 방법 가르쳐 주실수 있으신가요?

  • ?
    에틴 2010.08.28 22:35

    <pnpc>도 <pl>도 서로에게 일반 공격은 가능하실겁니다 ㅠ 이건 시스템 자체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만.

    제가 스크립트를 받고 초기에 수정해보려고 애쓴 버그였는데, 다른걸 보다 보니 그냥 넘어가 버렸습니다.

    공격 스킬은 아군이 타겟으로 지정이 되지 않습니다. :)  일반공격만 공격이 되는데, 그건 고민해보도록 하지요.

  • ?
    봉시기 2010.08.28 18:01

    아하 !!! 그렇군여^^ 너무 감사드립니다.

     

    ^^ 궁금증이 풀렸네요~~ 잘부탁드려요 ㅎㅎ 너무 좋은 스크립트 같네요.

     

    한가지 더 궁금한게 있는데, NPC부분 말고 파티동료를 어택 안하게 할려면 이벤트 부분에서 <pl=x> 말고 다른것 적어 주어야 하나요?

     

    <pnpc>도 아군으로 판별되지 공격은 가능하더라구요;

     

  • ?
    에틴 2010.08.28 17:36

    강제 출격하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액터 설정화면에 보시면 옵션에 '자동 행동'이란 체크항목이 있는데 이걸 해주시면 언제나 강제출격입니다.

    두번째로 맵마다 강제출격을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설정 항목 134번째 줄에 보시면 맵 ID마다의 강제출격 액터를 지정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MAP_ACTOR = {}
        MAP_ACTOR[3] = [3]   ← 이 부분부터 수정하시고, 필요하시면 이 아래에 쓰시면 됩니다.

    위의 항목에서 ACTOR[(맵 아이디)] = [(캐릭터 번호 - RTP의 랄프는 1번)] 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한 명 이상일 경우 배열처럼 MAP_ACTOR[4] = [2,4,5] 의 방식으로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
    RPG의 신 2010.08.28 16:54

    이거 하니까 에러 남

  • ?
    RPG의 신 2010.08.28 17:06

    열기 눌러서 압축해도 안됨 더 자세히 설명 해주셈.

    안그럼 비추천 할거임

  • ?
    포인트팡팡 2010.08.28 17:06
    축하합니다. RPG의 신님은 55포인트에 당첨되셨습니다
  • ?
    포인트팡팡 2010.08.28 17:08
    축하합니다. 에틴님은 65포인트에 당첨되셨습니다
  • ?
    에틴 2010.08.28 17:08

    열기 눌러서 압축을 해제하시는 거겠지요. 어떻게 실행해서 에러가 나셨는지 설명을 해주지 않으시면

    비추천해도 소용없을거임

  • ?
    라이네크 2010.08.29 02:44

    에틴님 이건 좀 외람된말인데요 ㅋㅋ;;

     

    허시를 플레이 해본 사람인데..

     

    그.... 스킬사용할대 스킬사용직전에.. 허시는 일러가 발동되더라고요...

     

    그 일러 발동을 어케하신건지를 정말 궁금합니다...

     

    만약가능하다면 알려줄수잇을지...

  • ?
    에틴 2010.08.29 07:17

    스킬 사용 직전에 발동되는 일러스트는 2003의 전투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것입니다 :)

    전투 애니메이션에서 출력할 수 있는 사이즈만큼 분할된 일러스트를 일일히 한 장씩 붙여서 만들어낸 것이지요.

    노가다입니다 ㅠ

  • ?
    KOREA♬♪ 2010.08.29 19:12

    조회수만 많다.......

    추천을 해주는 사람이 되어봅시다.

  • ?
    겜만드는겜폐인 2013.07.12 23:48
    도저히 감이 안 잡힌다...
  • ?
    마지막싶새 2014.06.08 21:19
    이거 10턴동안 버텨라 자꾸 생기는데 어떻게 없애나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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