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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하는 플래시의 단점

 - 무겁고,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플래시 비디오(flv)등 특정 목적 이외의 작업에서는 java, 파이썬등으로의 작업이 쉬울 수 있다.

제가 생각하는 플래시의 장점

 - 매우 쉽고 간편하다, JAVA 기반으로 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에 상호 연계하여 작업하기가 편하다.

 

현재는 HTML5와의 상호호환성(완벽하지 않음) 제공으로 특수한 방향으로 선회중인 플래시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홈페이지 구성요소와 데이터 관련 작업, 캐쥬얼 게임제작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액션 스크립트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Action script 1.0&2.0 - 접근성은 높으나 매우 무겁고 보안에 취약하며 코드에 의존해서 작업하기가 어렵다.

Action script 3.0 - 높은 접근성, 최적화, 보안성, 완전한 객체지향(OOP) 코딩이 가능

 

◇기본적인 구조

package{

    //라이브러리 불러오기

    import flash.display.*;

    import flash.util.*;

    import flash.net.*;

    import flash.text.*;

    //클래스의 선언

    public class Main extends Sprite{

        static var showNumber:Number = new Number(5);

        //생성자

        public function Main(){

            super();

            func(showNumber);

        }

        //함수 부분

        public function func(_num:Number){

            trace(_num);

        }

    }

}

 

이 코드를 일반적인 플래시 메인파일 (*.fla) 파일이 있는 경로에 넣은 후

메인파일의 스테이지 코드에

var main:Main = new Main();

addChild(Main);

등으로 작성하여 실행하면

트레이서 란에 5라는 숫자가 표현됨을 알 수 있습니다.

 

 

◇게임을 위한 오브젝트

여기서 부터는 레퍼런스로 익힌 부분이므로 타 저서등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위해서는 다른것보다도 화면에 그림이나 글자를 뿌려주는 기본적인 클래스가 있어야 합니다.

게임을 만들면서 사용하게될 대표적인 DisplayObject입니다.

Sprite - 그림을 표기하거나 ObjectContainer의 역할을 할 수 있다.

MovieClip - 그림을 표기하거나 모션트윈을 포함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단, 타임라인이 존재하므로 Sprite에 비해 훨신 무겁다.

shape - graphics함수를 지원하지만 ObjectContainer은 아니다. 벡터이미지를 그리며 빠르다.

bitmap - bitmapData를 가지며 픽셀단위의 충돌감지를 할 수 있다. ObjectContainer가 아니며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를 위한 클래스

SharedObject - 플래시 자체의 데이터저장 방식으로 local과 network(Adobe Flash Server)등으로의 저장/불러오기를 할 수 있다. 

XML - 플래시 자체에서 지원하는 XML클래스.

 

◇데이터 타입

Number - 가장 많이 쓰는 타입으로 한마디로 모든 숫자이다. (허수는 안됨)

Int - 생각 의외로 Number보다 선언, 사용 속도가 느려서 잘 사용하지 않는 정수이다.

String - 문자열.

Array - 배열.

Object - 빈 오브젝트, 선언문 속성에는 비워두면 됨으로 사용할 일이 없다.

 

◇데이터 연산

<<(시프트)연산을 포함한 거의 모든 연산자를 지원한다(Java).

 

 

 

 

Who's 코르뉴

?

10년차 쯔꾸르시리즈의 아웃사이더.

 제작 완성된 주요 게임들( 2003년 이전 게임들은 현재 자료가 남아있지도 기억도 잘 나지 않아서 생략)

The Knight Part 1 - 창조도시 게임자료실(2003)

The Knight Part 2 - 창조도시 완성작(2003)

The Knight Part 3 - 창조도시 완성작(2004)

The Knight Part 4 - 창조도시 완성작(2004)

The Knight Part 5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5)

Natural selection(아케이드) - 완성판 배포(2005)

Azure Moon (proto type)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6)

Azure Moon : limitless addition - 체험판 배포, 완성판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2006)

Stokesia(Azure Moon, proto type)  - 개인 보관 후 자료 소멸 (2007)

Stokesia(Azure Moon)  - 개인 보관 중(2008)

Natural selection(3D FPS Type) - 제작 중단 연구용 완성판 배포(2008)

코르뉴의 전설(proto type) - 체험판 배포, 개인 보관 중(2009)

 

Arcadia - 개인 제작, 테스팅 까지만 완료(2011)

TowerDefence - 개인 제작, 타워 디펜스 카페등에 알파버전까지만 수록(2011)

Avengers - 개인 제작, 일리히트 엔진 + Bullet엔진 사용, 알파 버전까지만 배포(2011)

 

연구과제

-Java 1.6

-mysql, php, flash 연동 웹게임

-Unity Engine with Flash

-Flixel Engine with Flash Buil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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