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 시뮬레이션 - 정의의 용사(완성된게임)

by A.미스릴 posted Feb 2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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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욕스런 제작자 2를 완성하고 나서 거의 바로 제작한 게임이지만,


당시 객체지향을 몰라서 알고리즘을 좀 많이 헝클었던 게임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분들을 모집해 하다보니 1년이 넘는 시간을 질질 끌며


만드는둥 마는둥 하며 그사이에 다른 게임을 3개나 완성하게 한(세치혀, 자중지난, 나오링의 대모험)


게임입니다 ㅡ.ㅡ;


솔직히 포기할까 생각도 했지만, 그림 그려주신 분들 때문에 마음대로 포기할 순 없었으므로


꿋꿋이 미완성을 보완하고 유지보수도 하니까 게임이 꽤 나아졌네요


 


게임의 목적


1년마다 각 마을을 옮겨다니며 7년동안 수련을 한 후 라이벌 2명과 파티를 이루어 대마왕의 성으로 쳐들어가 마왕을 퇴치하고 납치된 공주를 구한다


 


주요 등장인물들



마검사 알렉스(이지만 키우기 나름)


이 게임의 주인공. 이므로 당신은 이 케릭터를 키워야 됩니다.


라지만 양육자는 따로 없으니 당신은 알렉스가 되어 원하는 일을 스케쥴에 넣고


실행하여 더 강한 용사로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마검사지만 마법이나 검술만 집중 육성할 수도 있습니다


시엔님 그림입니다



 


전사 브라이언


알렉스의 라이벌. 스토리에선 알렉스와 골목 대장을 놓고 다퉜던 사이.


모습만 봐도 딱 알수가 있지만 마법은 못하고 물리적 투사 형태로


성장한다. 그림은 닥터롯치님 그림입니다 



마법사 케럴


알렉스의 라이벌. 당연히 알렉스의 소꿉친구이겠지? 생각하겠지만 알렉스가 아닌


브라이언과 소꿉친구. 마법사라서 싸움은 마법으로 하지만 힘이 그럭저럭 센편이라


쉽게 죽지는 않는다. 그림은 제가 시엔님꺼 보고 비슷하게 그려보려고 그려봤지만


별로 비슷해보이진 않네요 ㅡ.ㅡ;;


 


게임방식


스크린샷 3번을 보면 짐작하실수 있겠지만 1월이 1턴. 7년이니 총 84턴.


5칸까지 있는 스케쥴란에 원하는 행동을 집어넣고 실행을 합니다.


노동을 하든, 수련을 하든, 공부를 하든.ㅡ.ㅡ;


무엇을 하냐에 따라 알렉스의 능력뿐만 아니라 성향도 달라집니다


그리고 키우기만 하면 재미 없으니 마을마다 1,2번씩 이벤트가 일어나서


라이벌과 함꼐 모험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이벌의 능력치를 슬쩍 봐서 자신이 성장이 잘 되었는지를 스스로 생각하는


찬스도 될 수 있겠고 모험을 하면 전투를 하게 됩니다


그런식으로 용사로 성장시키는 겁니다 ㅇㅅㅇ; 라지만 원하는 엔딩에 맞춰서


키우셔야겠죠?


 


능력치의 종류


힘 : HP, 검술 : 물리공격력, 재주 : 회피율, 크리티컬율, 전투턴 앞서는 확률


마력 : MP, 좋은 마법 배움 지능 : 크리티컬 데미지, 마법 공격력


정의감 : 초반엔 낮게 시작하지만 점차 오르는 타입의 성향적 능력치


모험심 : 초반엔 높게 시작하지만 점차 내려가는 타입의 성향적 능력치


지침도 : 일종의 피로도, 스트레스지만 HP의 %를 담당한다는 게 특이한 점입니다


지침도가 50%면 최대 HP가 원래 최대 HP의 50%의 최대 HP를 가지게 됩니다 ㅡ.ㅡ;


고로 부상 이벤트에 취약해지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100이상이 되면 최대 HP가 1이 되므로


피가 적은 것으로 판단되어 힘이 줄어듭니다. 수련만 하지 말고 종종 쉬어주는 센스가 필요.


 


 


스케쥴의 종류


스케쥴은 수십개가 있으며, 마을마다 실행할 수 있는 것도 다릅니다.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배우기 - 능력이 많이 상승하지만, 돈이 드는 스케쥴들입니다. 어떤 시설에 다녀서 공부를


하는 스케쥴이 대부분입니다. 지침도(일종의 스트레스)는 중간 정도로 생깁니다


수햏하기 - 용사의 꽃, 수련하기. 지침도가 조금! 생기며 능력도 잘 상승하는 편입니다.


게다가 돈이 안드니 굉장히 사기적인 스케쥴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종류가 몇 없어


7개의 마을중 3개의 마을에서만 수행하기 쪽의 스케쥴을 볼 수 있습니다


일하기 - 지침도가 많이 생기고 능력이 잘 상승하는 편도 아닙니다


대신 노동의 대가인 돈을 득할 수 있습니다


쉬기 - 쉽니다. 지침도를 없애는 기능을 합니다. 다른 기능 없음


 


부상 이벤트


그리고 또 스케쥴을 실행하다 보면 가끔씩 부상 이벤트가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스케쥴에 따라 부상 이벤트가 일어나지 않는 스케쥴도 있고 스케쥴에 따라 부상의 데미지가


조금씩 다릅니다. 광산 같은 스케쥴은 굉장히 치명적. HP가 쭉 줄어듭니다. HP가 너무 낮으면


힘이 조금씩 줄어들며 HP가 0이 되버렸다면 힘이 빠르게 줄어듭니다


(힘이 0으로 떨어지면 게임 오버)


또 지침도가 너무 높으면 힘 줄어드는 수치가 가산됩니다


 


엔딩의 종류


대마왕을 물리치고 나면 엔딩이 나오는데 이게 멀티엔딩입니다.


엔딩에 영향을 끼치는건 성향적 능력치인 정의감과 모험심


그리고 알렉스가 다른 2명의 라이벌과 같이 봐서 몇등으로 마왕과의 전투에


공적을 쌓았는지로 판단합니다. 9개의 엔딩이 있습니다


정의의 용사가 궁극의 엔딩,


정의감형 엔딩은 공주남편, 장군, 왕국기사, 평범한 시민


모험심형 엔딩은 마왕, 용사, 모험가, 잡도둑


가 있습니다


알렉스의 미래는 당신이 알렉스를 어떻게 키우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스케쥴 선택란 알렉스 그림 - 백치 님


엔딩 알렉스 그림 - 헤인 님


각종 NPC들 - 최군님, 왈츠군님


그외에 닥터롯치님 등 분들과 함꼐


제작하였습니다


이 분들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스크립트는 제가 모두 직접 만들었습니다.

XP 초창기에 중딩 코흘리개시절 만든걸 다시 잡아서 버그 퇴치하는데 고생 좀 했습니다 ㅡㅡ;;

그러니까 사실은 몇 년 지난 게임이지요;;

이제 완성작이 되었습니다... 이 이후의 게임들은 대부분 RPG 2003으로 회귀해서 만들었으니까

XP로 만든 게임으로는 이게 유일한듯...

게임자료실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