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스크립트

제가 쓰려고 간단히 만들어 본 겁니다.

단순히 아이템을 선택해서 아이템의 ID를 변수에 대입하는 기능입니다.
대입된 변수를 통해 여러가지 이벤트를 만들 수 있겠죠 ...

# ★ 아이템 선택 시스템 ★ 2009.1.29
# 제작자 : lepin@naver.com

# 호출 스크립트 : $scene = Scene_Item_Select.new

# 아이템일 경우 : 변수 값 = 아이템의 ID
# 무기일 경우 : 변수 값 = 무기의 ID + 1000
# 방어구일 경우 : 변수 값 = 방어구의 ID + 2000
# 선택하지 않을 경우 : 변수 값 = 0

# 커스터마이즈
module LEPIN
  # 아이템의 ID를 취득하는 변수의 ID
  ITEM_VARIABLE = 9
  #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에 넣는 속성의 이름 (따움표를 지우지 말것)
  ITEM_ELEMENT = "item_select"
  # 선택된 아이템을 소비한다 (true, false)
  ITEM_LOSE = false
end
# 커스터마이즈 끝

#==============================================================================
# ■ Window_Item_Select
#------------------------------------------------------------------------------
#   아이템 선택용 윈도우
#==============================================================================

class Window_Item_Select < Window_Selectable
  #--------------------------------------------------------------------------
  # ● 오브젝트 초기화
  #--------------------------------------------------------------------------
  def initialize
    super(0, 64, 640, 416)
    @column_max = 2
    refresh
    self.index = 0
  end
  #--------------------------------------------------------------------------
  # ● 아이템의 취득
  #--------------------------------------------------------------------------
  def item
    return @data[self.index]
  end
  #--------------------------------------------------------------------------
  # ● 리프레쉬
  #--------------------------------------------------------------------------
  def refresh
    if self.contents != nil
      self.contents.dispose
      self.contents = nil
    end
    # 아이템을 추가
    for i in 1...$data_items.size
      if $game_party.item_number(i) > 0
        if $data_items[i].element_set.include?($data_system.elements.index(LEPIN::ITEM_ELEMENT))
          @data.push($data_items[i])
        end
      end
    end
    for i in 1...$data_weapons.size
      if $game_party.weapon_number(i) > 0
        if $data_weapons[i].element_set.include?($data_system.elements.index(LEPIN::ITEM_ELEMENT))
          @data.push($data_weapons[i])
        end
      end
    end
    for i in 1...$data_armors.size
      if $game_party.armor_number(i) > 0
        if $data_armors[i].guard_element_set.include?($data_system.elements.index(LEPIN::ITEM_ELEMENT))
          @data.push($data_armors[i])
        end
      end
    end
    # 항목수가 0 이 아니면 비트 맵을 작성해, 전항목을 묘화
    @item_max = @data.size
    if @item_max > 0
      self.contents = Bitmap.new(width - 32, row_max * 32)
      for i in 0...@item_max
        draw_item(i)
      end
    end
  end
   #--------------------------------------------------------------------------
  # ● 항목의 묘화
  #     index : 항목 번호
  #--------------------------------------------------------------------------
  def draw_item(index)
    item = @data[index]
    case item
    when RPG::Item
      number = $game_party.item_number(item.id)
    when RPG::Weapon
      number = $game_party.weapon_number(item.id)
    when RPG::Armor
      number = $game_party.armor_number(item.id)
    end
    self.contents.font.color = normal_color
    x = 4 + index % 2 * (288 + 32)
    y = index / 2 * 32
    rect = Rect.new(x, y, self.width / @column_max - 32, 32)
    self.contents.fill_rect(rect, Color.new(0, 0, 0, 0))
    bitmap = RPG::Cache.icon(item.icon_name)
    opacity = self.contents.font.color == normal_color ? 255 : 128
    self.contents.blt(x, y + 4, bitmap, Rect.new(0, 0, 24, 24), opacity)
    self.contents.draw_text(x + 28, y, 212, 32, item.name, 0)
    self.contents.draw_text(x + 240, y, 16, 32, ":", 1)
    self.contents.draw_text(x + 256, y, 24, 32, number.to_s, 2)
  end
  #--------------------------------------------------------------------------
  # ● 헬프 텍스트 갱신
  #--------------------------------------------------------------------------
  def update_help
    @help_window.set_text(self.item == nil ? "" : self.item.description)
  end
end

#==============================================================================
# ■ Scene_Item_Select
#------------------------------------------------------------------------------
#  아이템 아이템 화면의 처리를 실시하는 클래스입니다.
#==============================================================================

class Scene_Item_Select
  #--------------------------------------------------------------------------
  # ● 메인 처리
  #--------------------------------------------------------------------------
  def main
    # 헬프 윈도우, 아이템 윈도우를 작성
    @help_window = Window_Help.new
    @item_window = Window_Item_Select.new
    # 헬프 윈도우를 관련지어
    @item_window.help_window = @help_window
    # 커맨드 윈도우를 작성 (불가시·비액티브하게 설정)
    s1 = "선택한다"
    s2 = "그만둔다"
    @command_window = Window_Command.new(192, [s1, s2])   
    @command_window.x = 320 - @command_window.width / 2
    @command_window.y = 240 - @command_window.height / 2
    @command_window.visible = false
    @command_window.active = false
    # 트란지션 실행
    Graphics.transition
    # 메인 루프
    loop do
      # 게임 화면을 갱신
      Graphics.update
      # 입력 정보를 갱신
      Input.update
      # 프레임 갱신
      update
      # 화면이 바뀌면 루프를 중단
      if $scene != self
        break
      end
    end
    # 트란지션 준비
    Graphics.freeze
    # 윈도우를 해방
    @help_window.dispose
    @item_window.dispose
    @command_window.dispose
  end
  #--------------------------------------------------------------------------
  # ● 프레임 갱신
  #--------------------------------------------------------------------------
  def update
    # 윈도우를 갱신
    @help_window.update
    @item_window.update
    @command_window.update
    # 아이템 윈도우가 액티브의 경우: update_item 를 부른다
    if @item_window.active
      update_item
      return
    end
    # 커맨드 윈도우가 액티브의 경우: update_command 를 부른다
    if @command_window.active
      update_command
      return
    end
  end
  #--------------------------------------------------------------------------
  # ● 프레임 갱신 (아이템 윈도우가 액티브의 경우)
  #--------------------------------------------------------------------------
  def update_item
    # B 버튼이 밀렸을 경우
    if Input.trigger?(Input::B)
      # 캔슬 SE 를 연주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cancel_se)
      # 변수 값 = 0
      $game_variables[LEPIN::ITEM_VARIABLE] = 0
      # 메뉴 화면으로 전환해
      $scene = Scene_Map.new     
      return
    end
    # C 버튼이 밀렸을 경우
    if Input.trigger?(Input::C)
      # 아이템 윈도우로 현재 선택되고 있는 데이터를 취득
      @item = @item_window.item
      # 아이템이 없는 경우
      unless @item.is_a?(RPG::Item) or @item.is_a?(RPG::Weapon) or @item.is_a?(RPG::Armor)
        # 버저 SE 를 연주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buzzer_se)
        return
      end
      # 결정 SE 를 연주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decision_se)
      # 커맨드 윈도우를 액티브화
      @item_window.active = false
      @command_window.index = 0
      @command_window.visible = true
      @command_window.active = true
      return
    end
  end
  #--------------------------------------------------------------------------
  # ● 프레임 갱신 (커맨드 윈도우)
  #--------------------------------------------------------------------------
  def update_command
    # 커멘드 윈도우를 갱신
    @command_window.update
    # B 버튼이 밀렸을 경우
    if Input.trigger?(Input::B)
      # 캔슬 SE 를 연주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cancel_se)
      # 커맨드 윈도우를 액티브화
      @item_window.active = true
      @command_window.visible = false
      @command_window.active = false
      return
    end
    # C 버튼이 밀렸을 경우
    if Input.trigger?(Input::C)
      # 커멘드 윈도우의 커서 위치에서 분기
      case @command_window.index
      when 0  # 선택한다
        # 결정 SE 를 연주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decision_se)
        # 아이템/무기/방어구 별로 분류
        case @item
        when RPG::Item
          value = 0
          if LEPIN::ITEM_LOSE == true
          $game_party.lose_item(@item.id, 1)
          end
        when RPG::Weapon         
          value = 1000
          if LEPIN::ITEM_LOSE == true
          $game_party.lose_weapon(@item.id, 1)
          end
        when RPG::Armor
          value = 2000
          if LEPIN::ITEM_LOSE == true
          $game_party.lose_armor(@item.id, 1)
          end
        end
        # 변수를 취득
        $game_variables[LEPIN::ITEM_VARIABLE] = @item.id + value
        # 맵 화면으로 전환
        $scene = Scene_Map.new
      when 1  # 그만둔다
        # 결정 SE 를 연주
        $game_system.se_play($data_system.decision_se)
        # 아이템 윈도우를 액티브화
        @item_window.active = true
        @command_window.visible = false
        @command_window.active = false
      end
      return
    end
    if Input.trigger?(Input::UP) or Input.trigger?(Input::L)
      @command_window.index = 0
    end
    if Input.trigger?(Input::DOWN) or Input.trigger?(Input::R)
      @command_window.index = 1
    end
  end
end


 

Comment '5'
  • ?
    백년술사 2009.01.29 15:59
    어떻게 하는거죠?
    근데 제가 방금 보고 온 아이템 선택하기 같은데...<제목만>
    게임 공작소 치거면 출처를..
  • ?
    백년술사 2009.01.29 16:02
    그리고 이거 어떻게 사용?
  • ?
    레핀 2009.01.29 18:13

    게임공작소에 올린 사람이랑 동일인물이고요 ;
    수정했으니 다시 받아주세요 .....
    이벤트 커맨드 -> 스크립에 $scene = Scene_Item_Select.new 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
    RMdude 2009.02.13 12:05
    이거 오류뜨는 데요
    74 행에 Undefined method 'size' for nil:NilClass 라고
  • ?
    내로미 2010.05.19 21:56

    그런건 어떤 스크립트와 충돌이 일어나서 생긴 문제인데요.

    그건 스크립트의 위치를 바꾸면 될것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스크립트 자료 게시물 작성시 주의사항 습작 2012.12.24 6153
1021 키입력 한글입력스크립트 16 file 아방스 2007.11.09 11823
1020 온라인 채팅 가능 온라인 스크립트 배포 107 file 아방스 2009.01.03 10680
1019 온라인 RPG 만들기 xp 온라인 스크립트 33 아방스 2007.11.09 9592
1018 맵/타일 [유니크급] RPG XP 게임을 3D화로 보자! Neo Mode7 script / 52 file 쉴더 2009.02.28 9442
1017 온라인 온라인 스크립트 Unis Net RMXP 공식 배포! 25 file 뮤바보 2011.12.25 9400
1016 온라인 광넷[ 광땡 온라인 + 넷플레이 ] 62 - 하늘 - 2009.08.02 9003
1015 전투 [액알]neo_a-rpg_module_1[1][1].2 스크립트 83 file 은빛바람 2009.10.03 8298
1014 이름입력 대화창에 얼굴, 이름 띄우기 37 킬라롯 2008.11.09 7496
1013 온라인 넷플레이1.7.0+abs5.5+한챗 49 쀍뛝쒧 2009.01.24 7286
1012 메뉴 메이플스토리처럼 메뉴를^^ 57 file 딸기님 2010.07.13 7141
1011 메시지 대화창에 얼굴 그래픽 띠우기 73 아방스 2007.11.09 7119
1010 스킬 ABP액알 v1.2 스킬추가, 버그수정판 36 file 백호 2009.02.22 6919
1009 전투 [신기술 체험] 강회된 횡스크롤 액알 13 file 백호 2009.02.22 6841
1008 메뉴 온라인메뉴처럼!! 메이플 메뉴처럼!! 변신~스크립트 33 WMN 2008.03.17 6816
1007 그래픽 화면을 부드럽게 해주는스크립트[ 아주 유용] 56 file - 하늘 - 2009.08.05 6561
1006 온라인 Mr.Metring NPE 1.0 [RPG XP 온라인 스크립트] 35 아방스 2009.01.07 6535
1005 이름입력 케릭터 위에 또는 NPC 위에 이름 뛰우기 [헬악이님 제공] 49 file 아방스 2007.11.09 6407
1004 액터 시트르산의 XP용 감정 말풍선 표시 스크립트 37 file 시트르산 2011.01.25 6110
1003 HUD 주인공,NPC이름 머리 나타내기 49 file 송긔 2010.11.28 6060
1002 전투 액알 스크립트 24 백호 2009.02.22 601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52 Next
/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