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tra Form
종류 기본툴 사용법

쯔꾸르 게임 메이커를 얼마 전에 접했고 지식 하나없이 완전 초보인 상태에서 조금 씩 배우고 나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잘 배우다가 스킬 계산식에서 

멈췄는데 도무지 이해가 가지를 않아 고수님들에게 답을 구합니다.


데미지 간단 설정에서 기본효과량을 200, 타격 관계도를 100, 마법 관계도를 0 으로 설정을 하면

200+a.atk x 4 - b.def x 2 

기본 효과량 200 에 사용자의 공격력에 4배- 대상의 방어력에 2배 

이렇게 나오고 이게 가장 기초적인 기준이라고 글이 쓰여져있습니다. 


궁금한거는 기본 효과량이 스킬의 기본 데미지 라는 건 이해하겠는데 왜 굳이 사용자의 공격력의 4배에 대상의 방어력 2배를 계산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 보면


0+a.atk x 10 

이렇게 되있는데 굳이 스킬 기본데미지 0을 붙여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a.atk x 10 이렇게 써도되지 않는지...


그외에 스킬 계산식에 도움 되는 팁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수님들...

 

 


 

 

■ 질문전 필독!
  • 질문할 내용이 이 게시판이나 강좌에 이미 있는지 확인합니다.
  • 하나의 게시물에는 하나의 질문만 합니다.
  • 제목은 질문의 핵심 내용으로 작성합니다.
  • 질문 내용은 답변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작성합니다.
  • 스크립트의 전문이 필요할 경우 txt 파일 등으로 첨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받은 게시물은 삭제하지 않습니다.
  • 답변이 완료된 경우 해당 답변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댓글을 달아줍니다.
    • 처음 오신 분들은 공지 게시물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 미준수시 사전경고 없이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Comment '3'
  • profile
    여줄가리 2020.07.23 09:35
    4배, 2배인 별다른 이유는 없고 그냥 제작툴 자체에서 임의로(맘대로) 정한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 배수를 조절해서 공격력과 방어력 중 어느 것이 스킬 대미지에 더 큰 영향을 줄 지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격력 x 2배, 방어력 x 10배 라면 스킬의 총 대미지는 방어력에 큰 영향을 받아서 크게 줄어들고,

    공격력 x 10배, 방어력 x 2배 라면 총 대미지는 공격력에 큰 영향을 받아 크게 늘고, 방어력으로 줄어드는 대미지는 상대적으로 미미하겠죠.


    0 + a.atk * 10 과 같은 표기는 프로그래밍에서 흔히 쓰이는 기술입니다.

    원래 식은 '기본 효과량 + a.atk * 10' 입니다.

    200 + a.atk * 10

    기본 효과량이 200이라는 게 한 눈에 보이죠.

    반면 a.atk * 10은 기본 효과량이 얼마인지, 원래 식이 어떤 식인지 한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0 + a.atk * 10

    기본 효과량이 0이라는 게 잘 보입니다.

    결국 원래 식과 그에 들어가는 변수의 값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0을 굳이 생략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외 팁은 잘 모르겠네요 전투 장르는 만들어본 적이 없어서...
  • ?
    겜만들고싶다앙 2020.08.09 01:49

    답변 감사드립니다. 시간이 좀 지났지만 한가지만 더 확인해주실수있나요?
    그럼 만약에 제 공격력에 1.5 배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을 만들고 싶을때는 굳이 상대방 방어력 체크 없이

    0+a.atk*1.5

    이렇게 스킬을 만들어도 되는 건가요? 힐도 제 마법력에 2배에 치유를 할수 있다치면

    0+a.mat*2

    이런 것처럼 혹시 맞는 지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여줄가리 2020.08.09 18:16
    네, 맞습니다. 이건 질문하시고 답변을 기다리시는 것보단 직접 해보시고 확인하시는 게 더 빠르고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수식을 써보고 전투 테스트 하면서 수치 계산해보고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질문하시는 게 배움에 있어서도 더 좋습니다.
    계산식 밑의 분산도를 0%로 설정하면 대미지가 일정 범위에서 랜덤으로 결정되지 않고, 계산식의 결과값으로 정확하게 계산되기 때문에 실험하기 편합니다.

List of Articles
종류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묻고 답하기 가이드 습작 2014.06.14 12387
한글 패치 RMXP rpg xp 한글패치 후 글자가 나오질 않습니다 1 file 핫핑세일 2019.12.04 278
한글 패치 RMVXA RPG VX ACE 한글 패치 3 채토 2019.02.12 782
한글 패치 RM2k 스팀 알만툴 2k는 한글패치가 없나여? 2 태연천사 2019.04.01 316
한글 패치 RMVXA Translator++ invalid multibyte char (utf-8) 오류 (영어겜임) file 진영삼 2019.05.02 427
한글 패치 RMVXA VX Ace툴 스팀 버전 한글패치는 없는 건가요? 자유와바람 2019.11.07 315
한글 패치 RMVXA 지원하지 않는 조작 1 청빛날개 2020.02.04 94
한글 패치 RMXP 스팀 알만툴XP 한글패치 관련 질문입니다 으으으으으으 2020.02.25 336
한글 패치 기타 SRC나 DNML 유저팬픽시나리오MOD제작툴 한글화 하시는분은 없나요? 1 모드좋아 2020.02.27 212
한글 패치 RMVXA RPG MAKER VX ACE 한글패치 관련 문의드립니다ㅠ 2 쇠창살 2020.03.02 455
한글 패치 RMVX vx 한글패치 어떻게 해야 하나요 ㅠㅠㅠ 2 얄라셩 2020.06.05 277
한글 패치 RMXP RPG XP 스팀 한글패치 최신 버전은 없나요? 1 일리브 2020.11.14 653
한글 패치 RM2k3 2003 게임의 글자가 특수문자로 출력됩니다. 1 file 우주신유니콘 2021.03.20 294
한글 패치 RMVXA RPG Maker VX Ace 한글 출력? 1 ikmyung 2021.05.17 295
한글 패치 기타 알만툴 2k 스팀판은 한글패치가 없나요? 김기차 2023.08.28 47
한글 패치 RM2k RM2k의 스팀 한글패치 다크크리에이터 2024.01.27 22
플러그인 추천 RMMV MV 인벤토리 변경하는 플러그인이 있을까요? 2 머리큰두두 2023.09.19 56
플러그인 추천 RMMV 지도의 특정 좌표를 한번에 찾아가는 플러그인은 없을까요? 7 겐마 2020.08.22 123
플러그인 추천 RMMV npc 이동 1 코기 2020.02.09 89
플러그인 추천 RMMV MV에서 대각선이동이 가능한가요? (8방향이동) 6 믕믱이 2020.03.12 763
플러그인 추천 RMMV 이런 플러그인인데 혹시 알고있는 사람 있습니까??? 2 file 호구랑 2019.03.02 24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82 Next
/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