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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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스위치에는 문제가 없구요.

1.5.0 버전이라 문제없을 듯 한데요.

1번 맵에서, 병렬식 진행되는 이벤트 중간에 세이브를 하게끔 메뉴창을 열어주고,
그 뒤에 <조건분기>로 글로벌 스위치가 On일 때는 두번째 루트를,
그 이외의 경우에는 첫번째 이벤트 루트를 진행하게 하여 다음 맵으로 가게 했습니다.
게임을 처음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다음맵으로 넘어갈테고,
다음 맵에서는 전투 중에든, 혹은 시험으로든 글로벌 스위치를 On 시켰습니다만,
게임을 직접적으로 종료하거나 전투 중에 사망하고 난 뒤에 불러오기를 통해
1번맵에서 저장했던 시점 뒤에 도대체 두번째 루트로 넘어가질 않습니다.

확인해 본 결과, 불러오기 한 뒤에 글로벌 스위치가 On으로 유지돼 있어야하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Off가 돼 있습니다. ㅠㅠ
제가 뭔갈 놓쳤을까요

 

+ 추가 확인 결과.

글로벌 스위치를 쓸 때, 'Save'를 하면 글로벌 스위치가 안 먹히는 건지..

글로벌 스위치를 On해놓아도, 새로하기로 하면 On상태로 유지가 돼 있지만,

글로벌 스우치를 On하기 이전에 Save를 해놓으면 불러오기해도 Off상태가 돼 있어서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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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4'
  • ?
    무명시절 2018.04.11 20:44
    이전 질문에 제가 안된다고 했었는데 당시엔 그냥 막연히 안돼는 걸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참에 부족했던 설명을 드리자면
    글로벌 스위치의 작동방식은 일단 on을 해논뒤 저장을 해야 다른 세이브 파일(해당 세이브포함)에도 영향이 가는 구조입니다
    즉, 위에 추가확인결과에 나온 건 전부 원래 그런 겁니다

    음...우회하는 방법이라도 알려드릴까요?
  • profile
    버섯론 2018.04.11 22:21
    뭔가 잘못 알고 계신 듯 합니다... 글로벌 스위치는 한 번 게임을 ON 시키면, 저장을 안해도 게임오버가 되든 타이틀로 돌아가든 뭘해도 게임을 삭제할 때까지 계속 유지됩니다. 실제 제 게임에서도 이렇게 써서 2회차 진행을 만들었어요.

    파란소리님, 혹시 플러그인 설정을 런닝은빛님 동영상대로 하셨는지와 DKTools (코어 플러그인) 과 libs 폴더를 뭔가 실수로 빼 먹으신 것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 ?
    무명시절 2018.04.11 23:39
    흠...그냥 제가 쓰던거랑 다른 건가보네요...
    애초에 네이버카페라 써있어서 들어가보지도 않고
    글로벌 스위치니 내가 썻던거랑 똑같겠지 하고 했나 봅니다...ㅎ...ㅎ...
  • profile
    파란소리 2018.04.15 13:07

    음, 저도 글로벌 스위치라는 플러그인이 저장의 유무와는 관계없이, 게임에서 한번 On시키면 Off 스위치를 켜지 않는 이상 계속 유지되는 걸로 이해했는데 말입니다. 이상하게도 처음 시작하는 경우가 아니면, 저장한 게임을 불러오기 했을 때 Off상태로 돌아가 버리더라구요... 일단은 러닝은빛님 블로그에 첨부하신 동영상과 같이 따라하기 했는데, 한번 더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쉬론님.

    +덧붙여, 무명님 혹시 언급하신 '우회' 방법은 어떤 것인지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 ?
    무명시절 2018.04.15 13:47
    이 방법이 세이브와 게임오버를 쓰지 않는 방법인데요
    예를 들어 세이브 하는 맵을 a, 죽는 맵을 b, 되돌아와 진행하는 맵을 c라고 하면

    A맵에서 한 이벤트 에 2페이지를 만둘어
    1페이지는 출현조건 없이 2페이지는 스위치가 켜졌을때,실행조건은 자동실행으로 한 후
    A맵에서 평상시처럼 진행하다 b에서 스위치를 켜고 죽게하면 가짜 게임오버를 만들어 향하게 합니다(게임오버 이미지를 그림표시로 띄웁니다)그리고 그 상태에서 선택지를 띄웁니다(저장지점으로 이동합니다)
    그려면 a맵에 스위치 이벤트가 작동하고 설정을 해두면 c맵으로 이동할겁니다

    설명이 이해가 안되도 이해해 주세요 제가 필력이 딸려서 이렇게 밖에 설명 못하겠습니다
  • profile
    파란소리 2018.04.15 14:13

    무슨 말씀인지 그려지네요. 게임오버 이미지를 넣고, 실제로 의도한 맵으로 돌아가게끔 유도하는 선택지를 만들라하시는 게 말씀하신 바와 같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려해보겠습니다 ㅎㅎ
    쉬론님, 제가 하나 놓친 것 같긴합니다. DKTools의 코어 플러그인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제가 다운로드한 것은 DKTools.js 밖에 없습니다. 러닝은빛님께서 설명하신 걸 보면 rar(압축파일)을 푼 이후에 나오는 폴더 'libs'와 'Plugins' 두개의 폴더를 덮어쓰기 하라고 하셨는데 말입니다. 저는 왠 걸 우선은 압축파일을 웹상에서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어째선지, DKTool Plugins 홈페이지에 들어가도 js 파일만 있지 libs는 없어서 말입니다. 어디서 구할 수 있을런지요... DKTools.js파일을 libs 폴더에 복사+붙여넣기 해도 문제가 여전합니다. 압축폴더 파일이 필요할 지 싶은데 말입니다.

  • profile
    러닝은빛 2018.04.15 19:34
    파일은 두 개 필요합니다.

    DKTools.js
    DKTools_Globals.js

    최신 버전에서 압축 파일로 배포하지 않고 있는 이유는, lodash라는 라이브러리를 그냥 DKTools.js 안에 포함해서 배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0.99 버전에선 libs 폴더에 lodash.js라는 파일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냥 코어에 같이 포함해버려서 압축 파일로 배포하지 않는 겁니다.

    http://mvplugins.com/plugin/DK/DKTools

    위 링크에서 0.99 버전을 받으실 수는 있습니다.

    얀플라이 이후로, 이렇게 코어하고 나누는 걸 즐기는 사람이 있는 듯 한데, 글쎼요. 이거 하나 쓰려고 저 2만 줄되는 코어를 받는다... 좀 아닌 것 같긴 한데, 어쩔 수 없네요.
  • profile
    파란소리 2018.04.15 22:13

    아하.. 그렇다면 굳이 0.99버전으로 받을 필요는 없겠군요.
    그럼 'Plugins' 폴더에 언급하신 DKTools.js와 DKTools_Globals.js는 분명히 넣었는데 말이죠. 다시금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렇게 해도 정 안되면 0.99버전으로 한번 시도해봐야겠지요.

    +0.99버전으로도 시도해봤습니다만, 똑같은 현상입니다.


    정확하게 현상이 어떻게 되냐면, Save지점 이후에, 글로벌 변수 혹은 스위치를 변화를 주고 시작화면으로 돌아가서

    '새로 시작하기'를 하면 글로벌 변수값과 스위치의 On/Off가 변화한 것 그대로 유지됩니다만,

    변화를 주기 이전에 Save 지점으로 게임을 '불러오기'하면, 해당 변수값과 On/Off 상태가 원상태로 복귀되고 맙니다.

    혹시, 제가 뭔가를 체크해야한다면 어떤 것을 체크해야할런지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4.15 23:41

    글로벌이라고 해도, 저장 공간은 하나인데 글로벌에 있는 변수나 스위치 영역에 값이 저장되어있으면, 당연히 그 값으로 바뀌게 되죠. 


    그걸 방지하려면 파일 저장 시간도 가지고 와서, 저장 시간이 이전이라면 안바뀌게 해놓아야 할 건데요. 


    그런 코드는 없었습니다.


    허락없이 코드를 바꾸지 말라고 되어있으므로, 개발자에게 직접 문의하셔야 겠네요.

  • profile
    파란소리 2018.04.16 22:29
    제 생각엔 러닝은빛님께서 잘못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을지도 모르지요.)
    예를 들겠습니다.

    _게임시작_
    플레이어가 저장을합니다.
    A이벤트를 발동하였고, 여기엔 <글로벌 스위치 1번을 On시킨다>라는 실행 내용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종료를 당하였고, 이후 불러오기를 하여 맨 처음 저장했던 것을 불러옵니다.
    "여.기.서." <글로벌 스위치1번>의 상태는 On 상태여야 하지 않습니까? 저는 OFF 상태가 돼 있습니다..

    _또 다른 게임시작_
    플레이어가 저장을합니다.
    A이벤트를 발동하였고, 여기엔 <글로벌 스위치 1번을 On시킨다>라는 실행 내용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종료를 당하였고, 이후 '새로시작하기'를 합니다.
    여기서는 <글로벌 스위치1번>의 상태가 ON이 돼 있습니다.

    제가 글로벌 플러그인을 잘 못 활용(이해)하고 있는지요..
  • profile
    러닝은빛 2018.04.16 23:20 Files첨부 (1)

    댓글대로 해보니 저도 OFF 였습니다. 


    세이브 전 상태로 돌아가는 건, 글로벌 변수가 주석처럼 중간에 설정되는데 


    다시 그걸 이전 값으로 바꿔놓고 있습니다.


    활용이 잘못된 게 아니라, 개발자의 실수였네요.


    아래처럼 this.loadGlobals();를 추가해놓으면 정상 동작합니다.


    3367.PNG


    개발자에게 알려서 수정을 유도 해야 할 것 같긴 한데, 언젠간 스스로 알아차리겠죠? 


    일단 님 말대로 세이브를 해서 중간에 불러와도 달라지지 않아야 하는게 맞습니다.

  • profile
    러닝은빛 2018.04.16 23:29

    원래 이렇게 의도한 거라면 개발자의 실수는 아니지만, 글로벌 의미를 따져보면 제가 봐도 값이 안 변해야 하는게 맞는 듯 하네요.

  • profile
    파란소리 2018.04.17 22:19

    감사합니다, 러닝 은빛님. 우선, DKTools 쪽 개발자 분께 이메일 드렸는데, 실수가 맞다고 하십니다.

    다음 버전에 아래와 같이 추가하여 수정하겠답니다. 감사합니다.

                                                                                              

    const Globals_DataManager_loadGame = DataManager.loadGame;
    DataManager.loadGame = function(savefileId) {
        const result = Globals_DataManager_loadGame.call(this, savefileId);

        if (result) {
            this.loadGlobals();
        }

        return result;
    };
                                                                                              
  • profile
    러닝은빛 2018.05.13 19:46

    어제부로 버그 수정됐네요.


    저도 당일 버그를 제보했었으나, 이메일 제보가 더 피드백이 빠른 듯 하네요.


    https://forums.rpgmakerweb.com/index.php?threads/dktools-globals.86142/#post-861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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