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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해소녀나 숨바꼭질같은 모바일 쯔꾸르 게임을 제작하려면 어떤 툴을 써야하나요?

알만툴 자체로는 모바일용 게임을 만들수 없고 따로 포팅을 해야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네코플레이어 같은 에뮬로 돌리는 것이 아닌 플레이스토어에 게임 자체를 올릴 수 있는 그런 게임이요


이런 게임은 무엇을 이용해서 만들고, 또 포팅이라는 건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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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쟁 2015.04.21 11:32
    네코플레이어쪽이라면 네코 데브에서 물어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지만...
    아무래도 포팅을 한다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야겠지요.
    꼭 알만툴을 써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모바일 포팅을 알아서 해주는 게임메이커나 유니티 같은 툴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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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NS키리토 2015.04.21 19:35
    RM시리즈는 ruby기반이니까 기반 스크립터랑 컴파일러 등이 필요할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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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닝은빛 2015.04.21 21:51

    RPG 만들기 툴로 만들어진 게임은 데이터 폴더에서 스크립트 파일을 불러와서 루비 인터프리터를 통해 스크립트를 한 줄씩 해석해나가는 방식으로 게임을 돌립니다. VXA의 경우 디렉토리 내에 포함되어있는 RGSS301.dll(인터프리터 라이브러리) 파일이 그 역할을 하고 있는데, C언어로 만들어진 이 DLL 파일은 Windows 상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Java 기반으로 돌아가는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는 실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즉, 결론은 자바 환경에서도 돌아가는 루비 인터프리터를 만들거나 이미 만들어진 것을 활용해야 하는데 이 경우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자바 네이티브 인터페이스(JNI)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에서 쓸 수 있는 DLL 를 만든다 (C, C++, Java 프로그래밍 지식 필요)
    2. 루비로 코딩해서 안드로이드 앱까지 만들어낼 수 있는 JRuby(Java 기반의 루비 인터프리터)용 라이브러리 Ruboto를 사용해서 만든다.

    이 후 윈도우에 종속적인 그래픽, 오디오, RPG 같은 주요 모듈을 안드로이드 환경에 맞게끔 재작성하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무튼 위 과정을 거쳐서 APK 파일을 최종적으로 만들었다면 '포팅 작업'을 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심해소녀, 숨바꼭질 같은 게임은 실제 게임 개발사에서 만든 게임으로 보여지는데, 이 경우 다른 엔진으로 디테일하게 쯔꾸르 특유의 도트 느낌을 살려 기획적으로 노리고 만든 게임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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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드륨 2015.06.29 17:29
    정말감사합니다. 머리나쁜저도 이해가는정도를얻고갑니다!
    검색하다가 바로원하는답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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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란소리 2017.12.03 23:11
    지금 나온 RPG Maker MV버전은 자바스크립트와 웹브라우저(WebGL) 기반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걸 가지고 바로 포팅 작업을 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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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닝은빛 2017.12.04 16:29

    최근에 웹 어셈블리 기술이 모든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게 돼, Emscripten을 활용해서 C 기반 파일을 자바스크립트 파일로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문제는 이런 식으로 하면 게임이 좀 느려질 지도 모르겠네요. 그래서 투더문도 모바일은 그냥 저런 포팅 없이 유니티로 아예 새로 만들었습니다. 투더문은 mkxp라는 걸 써서, 리눅스와 맥으로 포팅했었습니다.


    https://github.com/Ancurio/mk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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