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추출기는 나쁘게 말하면 크랙기라는, 다른 사람의 암호화 프로젝트를 뜯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다른 분들이 어떻게 게임을 제작한지 초보자들도 알 수 있는 용도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추출기 때문에 여러 모로 말이 많았는데 결국 이번에도 사건이 터졌네요.

 

 지금부터 제가 드리는 말씀은 아방스 외부의 분들게 드리는 말씀이 아니라,

저와 같은 아방스 내부의 회원님들께 말씀드리는 것이므로 오해가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래 글들의 답글을 읽어보면 많은 아방스의 회원분들께서는 추출기에 대해 안 좋은 시선들만을

가지고 있으신 듯 합니다.

  저도 처음엔 추출기의 배포에 대하여 상당히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방스님 께서 말씀하셨던, 추출기를 쓰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의 의견을 듣고 생각을 고쳤습니다.

 

실제로 아방스님께선 사이트 내부에서 공식적으로 추출기를 배포하고 계십니다.

(그 점을 두고 생각하면 운영자인 아방스님께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신 추출기의 사용을

회원들 일부가 자체적으로 금지하는 건 사이트의 취지에 부적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크랙된 vx / xp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입장으로서, 추출기의 사용을 보고 그렇게 격노할 만한 자격도 없거니와,

아방스에 모이신 분들은 어차피 최종목적이 자신의 게임을 같이 즐기는 것이지,

 이것으로 어떠한 이득 따위를 노리고 만든 분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넓은 마음을 가지고 생각해봅시다.

1. 자신이 만든 그림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

2. 자신이 만든 스크립트를 활용하는 것.

 이것이 과연 그저 안 좋은 걸로만 생각될까요? 바꾸어 생각하면, 자신이 만든 그림 이미지나 스크립트 등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게임에도 넣고 싶어할 정도로 너무 퀄리티가 좋고 잘 만들었다고도 생각할 수 있죠.

어차피 서로가 만든 게임을 자유롭게 공개하고, 즐기기 위해서 아방스에 오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번 사건에 대해선 정말 뼈아프게 다가오네요.

 

  제 소견으로는, 커뮤니티의 특성상 아방스라는 곳에서 저작권을 주장한다는 건 약간 적당치 못한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rpg 메이커 툴을 활용해 게임 만드는 방법을 배우며, 서로 만든 게임을 공유하는 개방된 분위기의 사이트에서

폐쇄적으로 마음을 걸어잠그고 자신이 만든건 자신만 사용할 수 있다... 이건 아방스의 성격과는 상반된 주장 같아요.

 

  하지만, 개인적인 문제가 불거지는 것을 막기 위해, 또한 제작자에 대한 예우를 위하여 

자신의 게임에 대해 상당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자신의 게임의 소재들이 추출되어 사용되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는,

일부의 제작자들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아방스의 대다수의 제작자들이 그렇기에,

게임을 퍼갈때는 어느정도 허락구함, 혹은 동의가 필요하며 만약 동의를 받지 못했을 시에는

추출은 하되 추출한 것을 공공연한 게시판 등에 자작게임으로 표기하여 올리는 일이 바람직하지 못한것에 대해선

저도 인정합니다.

 

 이 점에 대해선 아방스의 제작자들부터 자신의 게임에 대한 의식을 바꾸는 것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이 곳, 아방스라는 개방적인 성격을 가진 사이트의 회원이라는 점에 대해 생각한다면, 좀 더 유연한

시선을 가지고 자신이 만든 게임과 추출기를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방스 내에서 제작하여 아방스 내부의 사람들에게 공개한 게임이 아니라

아방스가 아닌 기타 외부 사이트의 게임을 링크시킨 게임들에 대한 소재의 무단사용은

사이트 자체적인 문제가 될 지 모르는 일이므로 절대적으로 막아야 할 일입니다.

 

제 글의 취지는 추출기의 사용을 그렇게 나쁘게만은 보아주지 않았으면 한다는 점입니다.

Who's 시트르산

?

제작중인 게임 :

Midnight Blue  (미드나잇 블루) - RPGXP

 공동제작 : 휘파람개비님

 시스템 : 45%, 스토리 : 10%, 맵 : 3%, 제작 : 1%

 CG : 2%         총 진행도 : 3%

 

 이번 게임은 공동제작인 만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다려주세요~~

Comment '10'
  • ?
    허걱 2010.12.15 03:10

    추출기는 나쁘게 보지 않지만 추출기를 사용해서 얻은 자료를

    자신이 제작한양 떠벌리고 다니는 몇몇 개념없는 사람들이 안좋게 보일뿐이죠.

     

    개인적으로는 추출기 배포에 대해서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저도 다른사람 게임에 신기한 기능 있으면 추출기 써서 들여다 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것들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제작완료된 거의 모든 스크립트는 공개하는 식이지만...

    다른사람의 작품(일러, 스크립트등)을 보면 도움되는게 많다고 생각하네요.

     

    위에도 말했지만..  추출기를 사용하는건 나쁘게 안보지만..

    다른사람의 자료를 자작인양 사용하거나 허락도 없이 수정/배포 하는짓이 많아서 문제가 되는듯 하네요.

  • ?
    시트르산 2010.12.15 03:52

     저도 추출기의 사용 자체엔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자유로운 사용을 허락한 분 이외의 제작자 분들의 게임들에 대해서는 

    추출한 이미지 혹은 자료의 직접적인 사용시엔 사용 통보 이상의 동의와 허락을 받아야

    도리에 맞다고 생각해요.

     

  • ?
    애떼베어 2010.12.15 03:11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글이 추출기 사용을 장려하는 늬앙스로 비쳐질 것 같아 상당히 불안하군요. 아방스에 올라오는 모든 자료는 다른 회원들과 함께 공유되어야 한다는 전제 자체가 상당히 위험한 발상이고요. 물론 소스 자료실에 올라오는 자료나 스크립트는 공유를 목적으로 올라오는 자료이기 때문에 무단 도용 등을 제외하면 문제될 것은 없겠지만, 여기 올라오는 게임들이 상업적인 목적이나 어떠한 이득을 취할 목적이 없다는 이유 만으로 암호화 된 소스마저 암묵적인 공유 자료로 이용되어도 상관없다는 식의 반응은 문제가 있는 듯 싶네요. 

     

    정말 넓은 마음으로 본다면 본인이 만든 이미지나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게 나쁜 일만이 아닐 수도 있죠. 그만큼 퀄리티를 인정받는 일이기도 하니까. 하지만 과연 당사자한테 그게 기분 좋은 일일까요? 아방스 님의 말대로, 남이 만든 게임을 열어보고 싶고 참고하고 싶은 게 사람의 당연한 심리지만 남이 나의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것 역시 대부분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아방스 홈페이지는 자신들이 만든 RPG 게임을 회원들에게 선보이고 함께 즐기면서 RPG 만드는 법을 배워나가는 사이트지만 그렇다고 모든 것을 함께 공유한다는 의미를 갖는 건 아니겠지요. 그런 의도라면 RPG 툴 내에 암호화 시스템이 왜 존재하겠으며, 사람들이 왜 암호화를 해서 올릴까요.  

     

    이 사이트가 RPG 제작 사이트라는 이유만으로 암호화 되어 올라온 게임까지 소스 공유 대상으로 강요되는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을까 걱정이네요. 보통 본인이 소스를 직접 제작하거나 스크립트를 제작하는 분들이라면 소재에 대한 애착이 남다를 거라 생각하는데, 그런 분을 '폐쇄적'이라고 표현한 것부터 문제가 있다고 보이네요. 32x32 도트 하나만 찍어도 몇 시간 걸릴 때도 있습니다. 제 시간 버려가며 만든 도트를 남들이 쓰는 걸 꺼려한다고 해서 폐쇄적이라는 소리까지 들어야 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스크립트 같이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것은 더 하겠죠. 남들보다 멋지고 재밌는 게임을 만들고 싶은 마음은 다 똑같겠지만, 멋대로 남의 게임을 파헤쳐서 가져다 쓰는 게 올바르다고 볼 수 있을까 싶네요. 

     

    그리고 이번 사태의 본질적인 문제는 추출기 사용이 아니라 자료를 무단으로 사용해서 벌어진 일이죠. 저도 RPG 사이트에서 저작권까지 운운하는 건 좀 아니라고 보는 입장이긴 한데... 창작자에 대한 최소한의 권리는 지켜져야 하지 않나 싶네요. 사실 이번 일도 출처만 제대로 표기했어도 일이 이렇게 커지지는 않았겠죠. 애초에 일을 크게 만들고 싶지도 않았고요. 추출기 사용 문제보다 우선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부분은 자료 출처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아무리 RPG 만들기 사이트가 아마추어 집단이라고 해도 저작권에 대한 기본적인 토대는 세워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본인 창작물에 대한 권리도 제대로 찾지 못해서야  무슨 발전이 있을까 싶네요.

  • ?
    시트르산 2010.12.15 03:47

    제 뜻을 잘못 이해하신것 같아 보충설명드립니다.

    제가 재고해야 할 점에 대해 짚은 부분은 지금 아방스 분들이 가지고 계신 추출기 자체에 대한 시선에 대한 것이며,

    에떼베어님과 네로소프트님과의 사건의 본질에 대해 따지자는 것이 아닙니다.

    마지막의 문단의 첫부분을 읽어보니 이 점에 대해 오해하시는 것 같은데, 

    이 글은 전체적인 아방스 회원분들의 시선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으로서, 단 두분의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니

    부디 착각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에떼베어님의 글에 덧붙여 말하자면 창작자에 대한 예우는 필요하다는 입장은 저도 제시하였으며,

    폐쇄적이라는 단어의 뜻은 추출기의 사용을 좋은 목적이든 나쁜 목적이든 무조건 금지하는

    추출기라는 개념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못하신 채로 사용을 원천봉쇄하는 소수의 분들을 뜻합니다.

     여기서 추출기의 좋은 목적은 타인의 게임의 구조나 게임이 돌아가는 방법 등을 알기 위한 것으로

    추출을 통해 얻은 자료를 사용 후 게임을 만드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무조건 추출기의 사용 자체를 원천봉쇄 하는 행동은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로 과잉대처 하는 것으로

    폐쇄적이라고 불러도 문제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올린 제 글의 취지를 다시 한번 읽어보셨으면 합니다만...

    대부분의 아방스 회원분들이 무조건 안좋은 쪽으로만 이해하고 계시는 추출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글을 적었습니다.

  • profile

    시트르산님의 말대로 추출기를 좋은 목적(공부를 위한)으로 사용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추출기가 시트르산님이 말한대로의 목적으로 쓰이지 않고 다른용도로 쓰이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크게 터뜨리지 않았을뿐이지 몇번의 소스유출을 봐왔습니다.

    그것도 항상 챗창에서 봐오던 사람이 뒷통수를 친경우도 있었지요.

    제작자의 입장에서는 정말 게임제작을 다 떄려치고 싶을정도로 화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넓은 마음을 가지고 생각해봅시다.

    1. 자신이 만든 그림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

    2. 자신이 만든 스크립트를 활용하는 것.

    위 2가지는 저도 아방스 초창기엔 저렇게 생각을 했었습니다. 저도 한때는 직접 제작하거나 편집한 소스, 여기저기서 구한

    스크립트들을 올리기도 하고 수정한것을 올리기도 하고....강좌도 하고...

    하지만 몇번의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고 나서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이젠 자료는 절대 안올리죠)

     

    기본적으로 이곳 아방스에서 활동하시는분들은 아마추어 제작라고 봅니다.

    누구나 자신의 게임을 멋지게 만들고 싶어하고 다른게임보다 퀄리티가 좋기를 바라는것은 당연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것에 대한 노력을 안한다는것입니다.  소스를 자체자작하고 스크립트를 자체 제작하시는분들 그분들도 아마추어입니다.

    그사람들이 남들이 가져가고 싶을정도의 퀄리티를 가진 소스나 스크립트를 제작할 수 있는 실력이 될떄까지의

    노력... 그것을 하지 않고 그저 남의 것을 가져다 쓰기만해서 자신의 게임의 퀄리티를 올리겠다는 일부 사람들이 있기에

    이런일이 발생하는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이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을뿐이지 상당히 많다는것이 문제입니다.

     

    제생각엔 아마추어 게임의 좋은 조건중에 하나는 정성이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퀄리티  좋은 소스를 만들어 쓰고 스크립트를 쓰면 좋겠지만 그림을 잘그리지 못하더라도 스크립트를 공부하지 않아도

    노력만으로 자작을해서 쓰시는분들도 많습니다. 모두 아마추어니까요.  소스제작 스크립트 제작 그 모든거 하나하나가

    엄청나게 많은 생각과 시간을 소모하게 만듭니다.  그런데도 그렇게 제작하는분들은 열정이 있기 때문에 정성을 쏟는거라고

    봅니다.

    추출기의 배포로 인해서 아마추어 제작자들의 열정과 노력이 가끔은 너무쉽게 무너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것은

    저뿐만이 아니라고 생각이 드네요.정성이란게 무시되는 기분이랄까...뭐 제 개인적인 생각이긴합니다만....

    실제로 제 게임소스 뜯어가서 무단으로 사용한 사람들 중에서 재대로 제작해서 완성하는 사람 못봤습니다.

     그만큼 열정과 노력이 부족한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정말 누가보기에도 열정과 노력을 가지고 게임제작의 의욕이

     충만한 분이 저에게 이러이러한게 필요하니 사용해도 될까요 라고 물어본다면 저는 그냥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냥 재미삼아 만들면서 남의 게임을 뜯어서 소스를 유출하고 배포하는것 이것은 정말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추출기의 배포를 아방스에서 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 어디선가 구할수가 있을것입니다.

    굳이 추출기를 막는다가보다는 같은 아마추어제작자의 입장으로 서로의 입장이 되어서 한번쯤 생각해보고

    제작자로서의 자존심과 예의를 지킨다면 문제는 없을것이라고 봅니다.

     

     

  • ?
    칼리아 2010.12.15 17:53 SECRET

    "비밀글입니다."

  • profile
    JACKY 2010.12.15 09:31

    시트르산님 말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만든 게임에 들인 열정, 노력 등등을 매우 소중하게 여깁니다.

    저도 그런 사람중 하나이구요. 그래서 다른사람이 자료를 크랙해서 쓴다는것은 자신의 그런 노력들을

    처참히 짓밟아버리는 행위라는 생각이 들고, 상당히 불쾌하다고 생각하게 되죠.


    대부분 아방스 유저들은 여기서 자료 받고 저기서 자료 받고 그런분들이 많아서 그런생각을 하시나본데

    저를 포함해 유즈미짱 님, 애떠베어 님 등등의 분들은 소스를 직접 노력으로 만들기 때문에,

    그 소스를 남이 마음대로 가져간다면, 특히나 불쾌하죠. 이번에 네로소프트의 표절 사건도 

    애떠베어님이 만드신 도트를 요플레를 크랙해서 썼기 때문에 생겼구요.


    또한 크랙기를 쓰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기가 만든 것도 아니고 남의것을 버젓이 가져다 썼으면서

    자기가 만들었다는양 자랑을 하고 다니고, 또 남의 자료를 빼왔다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과시하는

    정말 용납할수 없는 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생각해보세요. 님이 그림을 그렸다고 합시다. 근데 그걸 누가 불펌해가서는

    자기가 그렸다면서 사람들의 환심을 샀다면? 그리고 일부 사람들이 님더러 표절이 아니냐,

    그런 소리를 한다면?


    실제로 표절은 피해자가 가해자로 둔갑되는 경우가 간혹 있지요.

    크랙기의 최대 문제가 바로 이 [표절] 입니다.


    물론 자작 소스 만들어내는게 말처럼 쉽다면 크랙해가도 'ㅇㅇ 쓰던 말던' 이러지만,

    자작소스 만드는게 여간 쉽습니까?


    메탈 페이블 만들면서, 저도 제 게임에 여러가지 자작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심지어는 스크립트 하나 만들려고 학교에서 밥을 굶고 컴퓨터실에서 저녁시간동안 스크립트작업을

    한 적도 있다는 말입니다. 괜찮은 스크립트 하나 만드는데는 적어도 2~3시간이 걸리고

    심하면 1주일, 2주일, 몇달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그래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어어 한다고 뚝딱 나오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생각을 한 후에

    짜집던지, 만들던지, 하는겁니다.


    물론 지금 시점에서는 이미 많이 퍼졌기때문에 추출기의 배포를 중단한다고 해도 다시 퍼지고 퍼지고

    하기때문에, 크랙하는 유저들을 막는것이 그다지 쉽지는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저는 크랙기 자체를 부정하기보다는 크랙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 크랙기로 과연 무엇을 할 것인가

    그것이 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크랙기를 가지고 있고, 게임도 몇개 뜯어보기도 했습니다. 뜯어보는거까지는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관 없습니다. 치사하게 남의 소스나 아이디어를 베끼진 않으니까요.


    아실지 모르겠는데, 크랙기 발상지가 HBGames.org(구 RMXP.org)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vgvgf 라는 분이 크랙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원래는 그분이

    '암호화 해놨는데 원본을 잃어버렸다면 추출기로 복구하세요.

    하지만 다른사람의 게임을 뜯는 것은 정말 추악한 행위이며, 만약 그런게 제 눈에 보인다면

    죽을 각오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즉, 크랙기를 만들어 줬으니까 좋게 쓸지 나쁘게 쓸지 알아서 하고, 나쁘게 쓰다가 걸리면

    죽을줄 알어라 이런 소립니다. 물론 얼마 후에 사람들이 '게임제작자들 죽이려고 그러냐'

    라고 강하게 반발해서 배포가 중단이 되었습니다만 이미 국내에 퍼진 뒤였죠.

    물론,그곳의 사람들도 크랙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랑 대화를 좀 해봤습니다.

    대체적으로 남의 게임을 뜯어서 아이디어를 써보고 싶긴 하지만 그것은 옳지 않기 때문에

    남의 게임을 뜯지 않는다라고 말하더군요.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크랙기가 나온만큼 크랙을 방어해주는 툴도 몇개 나왔습니다만,

    나오는 족족 뚫렸죠. 아무리 방어툴을 좋은걸 만들어 봐야 뻥뻥뻥 뚫려버리는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남의 게임을 뜯어, 무단 도용하는것을 멈출수 있겠습니까?


    앞에서 말했듯이 [인식] 을 바꾸면 됩니다.

    크랙하는 사람들에게, 남의 소스를 도용하는것이 얼마나 나쁜 행위인지

    또 그래서는 안되는 이유가 뭔지 자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그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그런 사람들도 결국엔 사람 아닙니까.

    그러니 사람이 설득하는게 어느정도는 가능하겠죠?


    그래서 저는 크랙기 자체를 부정하거나, 크랙기로 뜯는것을 그냥 보고만 있기 보다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사람들에게 도용이라는것이 얼마나 끔찍한지를

    깨닫게 하는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추가 : 물론....유즈미짱님 말대로, 남의 소스 크랙이나 해서 쓰는 사람들중에

    게임 제대로 만든사람은 정말 별로 없긴 없습니다. 또 만약 도용한게 들통나면..

    그 사람은 뭐 이제 쫑나니까... 어느정도는 걱정 놔도 될려나싶네요.

  • ?
    파이어 2010.12.15 16:09

    주로 게임 소스 제작하는데는 꽤나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그것을 쯔쿠르라는 것을 이용해 게임을 만들죠.

    좋은 것은 자신이 실수했거나(매우 드물겠습니다..ㅡㅡ+) 배우기 위해서 추출하여 그 아이디어를 참고해 게임을

    계속 만들어가는 것이죠.

    하지만 나쁜 점은 제작자가 피땀 흘려가며 2시간씩 만든 게임소스들을 쏙쏙 빼어가서 '내겁니다, 힘들게 했으니 댓글!'

    이러시는 분들 때문에 원제작자는 꿈을 잃는 경우도 있죠. 아무리 아마추어라고 해도, 만든사람의 힘듬은 알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저도 게임 소스를 사이트로 만들어 게임을 만들고 공유하려는 제작자로써, 사용해도 되나요

    라고 쪽지나 메일이라도 보내 허락을 맡고 그 분을 크레딧에 넣어 드리는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출기는 이미 퍼져버린 상태라, 저도 비상시에 쓰려고 가지고있다죠.

    추출기는 결국 나쁜 의미로 쓰일 경우엔 제작자의 꿈을 망치는 수단이 될수 있다는겁니다.

    그것을 초보에게 가르쳐 주시는것이 어떨까요..?

  • profile
    Lathrion 2010.12.15 16:12

    오 댓글들이 엄청 기네... ㄷㄷ

  • ?
    케로로 2010.12.17 16:33

    추출기 자체는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몇 귀차니스트와 무개념들이

    직접찍고 직접만든 캐릭터를(대충 4-5시간  걸려요 사이드뷰는)

    자기가 만든양 자랑하고 다니면

    제작자 입장에선 짜증납니다.

    이번 네로소프트님의 꽃을 든 요플레 도용 사건도

    추출에대한 개념이 없어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초보자 분들에게

    추출기의 진정한의미(소스를 공유하되 물어보고 공유할것)

    를 가르쳐주시는것이 무작정 하지말라고하는것보다는

    나을 것 같네요..(이게 법으로 지정되면 좋을텐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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