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먼이벤트의설정】
※커먼이벤트란...게임중의어디서든호출해서사용할수있는이벤트를말합니다.
커먼이벤트설정은,메인윈도우의이아이콘버튼 을클릭해서열수있습니다.
기본적인사용법은「이벤트에디터イベントエディタ」와같으므로그쪽을참고해주십시오.여기서는커먼이벤트에디터특유의기능에대해설명합니다.
A.커먼이벤트일람コモンイベント一覧
기본적으로맵이벤트윈도우의①과같습니다만,커먼이벤트에서는다수의복사를할수있습니다.
B.이벤트커맨드표시란イベントコマンド表示欄
맵이벤트윈도우의②와같습니다.
또한,여기에.common파일을드래그&드롭하는것으로파일출력의불러오기와같은동작을합니다.
1.입력의수/결과를반영한다入力の数/結果を返す
「호출만呼び出しのみ」의기동조건의커먼이벤트에서는,
변수혹은문자열에의한「입력入力」을설정하는것이가능합니다
별도이벤트에서호출된때에,허가한수만을「입력入力」받을수있게됩니다.
입력된수치는,변수가있는곳에서는입력1~4의수치가
각각커먼셀프변수0~3번에저장되고,
문자열의경우엔커먼셀프변수5~8에저장되어,
커먼이벤트개시시의커먼셀프수치로서사용됩니다.
(프로그램적으로말하면「인수」의수라고바꿔말해도되겠군요)
입력한수및결과를반영하는설정은,★의「▼特」버튼에서,설정합니다.
상세한것은아래에서설명합니다.
2.기동조건起動条件
커먼이벤트의기동조건을지정합니다.기동조건에는아래의4종류가있습니다.
호출만呼び出しのみ … 별도의이벤트로부터호출되었을때만기동 |
※병럴실행이벤트는,조건이만족되지않게되는단계에서는,설령이벤트실행도중이어도처리가중단되어버립니다.(단,처리고속화의부작용으로,변수조건등의「절대로대기상태가들어가지않는커맨드絶対にウェイトが入らないコマンド」는계속해서처리되어버립니다)
또한,이벤트의도중에맵이동한때도처리가중단되어,조건을만족한경우에는처음부터재시작합니다.
3.조건条件
기동조건이「자동실행自動実行」「병렬실행並列実行」인경우만,
이곳에수치를입력하는것이가능합니다.。
이곳에서지정한조건이만족되었을때만이벤트가실행됩니다.
4.메모メモ
커먼이벤트를호출할때,이메모가표시됩니다.입력과처리의메모등에사용해주세요.
5.파일출력ファイル出力
커먼이벤트를.common형식의파일로서출력하거나,불러오기를하거나할수있습니다.
・1개보존単体保存 … 선택중인커먼이벤트만을보존합니다
・복수보존複数保存 … 복수의커먼이벤트를정리해서한개의파일로보존합니다.
・불러오기読込 … .common형식의파일에서커먼이벤트를불러오기합니다.
거기에있는이벤트는덮어쓰기되어버리기때문에주의해주세요.
※Shift를누르면서「1개보존単体保存」버튼을누르면,
텍스트형식으로내용을출력할수있습니다.
강좌작성이나질문의답등에사용해주세요.
6.체크포인트기능チェックポイント機能
이벤트안에체크포인트를설치하는기능입니다.
「◆체크P추가チェックP追加」에서체크포인트를추가해「다음체크포인트로점프次チェックPへジャンプ」버튼을누르면,다음체크포인트까지바로뛰어넘을수있습니다.
작성중인처리에넣어둔다든지,대규모이벤트의처리째로넣어서보기쉽게한다든지하는용도로사용합시다.
또한,특수모드特モード에체크를해두면,
보통쓰이는것과는다른체크포인트를
설치・검색하는것이가능합니다.개발중인최근장소에만넣는다든지해주세요.
7.「한번 되돌린다一つ元に戻す」버튼ボタン
C、V、X、Del키에의한조작을,한번되돌립니다.이것이외의조작(이벤트커맨드의삽입등)에관해서는지금으로선되돌릴수없습니다.깜빡하고잘못썼을경우에만써주세요.최대10회분까지되돌릴수있습니다.
8.테스트플레이テストプレイ
테스트플레이를시작하는것으로,메인윈도우의 「테스트플레이テストプレイ」버튼 과기능은같습니다.
9.데이터최대수의변경データ最大数の変更
커먼이벤트의수를변경합니다.최대는10000입니다.
★.「▼특」에의한특수입력설정「▼特」による特殊入力設定
「▼特」버튼을누르면,아래의윈도우가표시됩니다.여기서,입력한수와그내용및「결과結果」를지정합니다.
・입력한수치의의미入力する値の意味
여기에입력한이름을지정해두면,「커먼이벤트コモンイベント」의커먼이벤트호출시에입력수치의이름이표시되어,더욱알기쉽게됩니다.
・특수지정特殊指定
수치입력의특수지정방법을설정합니다.아래의세종류에서선택할수있습니다.
- 특수한설정방법을사용하지않는다特殊な設定方法を使用しない
디폴트상태에서는이것이지정되어있습니다.직접숫자를입력하는방식입니다.
- 데이터베이스참조データベース参照
지정된데이터베이스의ID를보면서수치를선택할수있도록합니다.
- 선택지를수동작성選択肢を手動作成
선택지를당신의손으로작성합니다.
・결과를반영하는가?結果を返す?
「결과를반영한다結果を返す」로하면,커먼종료시,호출처에,이커먼이벤트의지정셀프변수의수치를반영합니다.
★2.커맨드의검색コマンドの検索
「검색検索」버튼을누르면,이하의윈도우가표시됩니다.
커먼이벤트안에서,검색하고싶은문자열,수치를포함한다음의커맨드를검색하는것이가능합니다.
|
【검색어検索語】 |
「셀프변수사용상황セルフ変数使用状況」버튼을누르면,아래의윈도우가표시됩니다.
현재의커먼이벤트중의커먼셀프변수가,사용중인지아닌지를열람할수있습니다.
또한동시에,커먼셀프변수명을설정하는것도가능합니다.
단지,체크할수있는것은,1600000~1600099의직접변수호출수치에서설정한것및드롭다운리스트로부터선택한것만입니다.
문장안의\cself[?]나X번의변수호출등은검색되지않고,또한데이터를호출하지않은설정도검색됩니다.(??)
또한,모두복사&붙여넣기기능에의해다른커먼이벤트에한번에커먼셀프명을붙이는것이가능합니다.
비어있는란만붙여넣기를지정한경우,현재커먼셀프명이비어있는란에만복사원본의이름을적용합니다.
【숨겨진커맨드隠しコマンド】
커먼이벤트의목록을선택하는중,아래의입력으로신규커먼이벤트의삽입・선발이가능합니다.
・CTRL+Shift+F6 : 신규커먼이벤트를삽입한다
・CTRL+Shift+F7 : 선택중인커먼이벤트를선발한다
단지,이기능을사용하면,이후의커먼이벤트번호가모두어긋나버립니다.
사용하는것으로,게임전체의조화가흐트러질가능성과위험이높은기능이므로,사용할때는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