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의 특징, 기능 설명】
WOLF RPG에디터는, 고도의 RPG 작품의 개발이 가능한 게임 컨스트럭션 툴입니다.
꽤 상급자용이라는 평판이 많기 때문에 이용하실 분은 이 점을 주의해주세요.
【주요 특징, 기능 소개】
■ 이벤트 커맨드의 조합만으로 RPG를 작성할 수 있다! |
맵을 작성하고, 준비된 이벤트 커맨드를 조합하는 것만으로 2DRPG를 작성할수 있습니다.
이벤트 커맨드의 실행열 |
■ 게임의 상세한 초기설정이 가능하다! |
게임의 화면해상도를 320x240와 640x480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1초간의 화면표시 속도를 30FPS(매초30회 갱신)과 60FPS로 선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이동보폭을 반 혹은 보통으로 변경하거나, 사용 폴더를 변경하거나 하는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게임의 기본 설정 화면 |
■ 범용성 높은 이벤트커맨드들 |
본 툴에서는 매우 범용성이 높은 이벤트커맨드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전투시스템과 메뉴 등은, 초기상태에서는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것을 이들 이벤트커맨드를 조합해, 다양한 시스템 을 작성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이외에 거의 모든 수치란에 [변수 수치 호출]이 가능하게 되어 있으므로, 최소한도의 처리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작성 화면 |
■ 커먼이벤트의 파일출력, 불러오기 |
커먼이벤트를 파일로서 출력해서, 인터넷 상에 공개한다든지 교환한다든지 하는 것이 가능! 이 기능에 의해 다른 사람이 작성한 자작 시스템을 간단하게 자신의 게임에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커먼이벤트 작성 화면 ※좌측 아래의 버튼으로 파일 보존이 가능합니다. 연속으로 복수의 커먼이벤트를 모아 한 파일로 출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개 이하의 커먼이벤트를 호출한다」라는 이벤트 커맨드도 존재하므로 복수 커먼이벤트의 대규모 시스템도 배포 및 취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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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작 시스템 개발에 중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존재 |
WOLF RPG에디터 독자적인 기능으로서, [데이터베이스]의 존재를 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이용하시는 여러분 자신이 그 내용설정을 해서,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이용하는 이벤트를 작성하는 것으로, 자작 시스템 작성에 필요한 데이터의 관리를 매우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본 툴은 3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 게임의 근저부분을 설정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베이스 항목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유저 데이터베이스 ... 무기의 파라미터 와 적의 전투개시 시의 스테이터스 등, 게임 중에 변화가 없는 정보를 다루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가변 데이터베이스 ... 주인공들의 스테이터스와 전투중의 적과 아군의 HP 등, 게임 중에 변화하는 정보를 다루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이 데이터베이스만, 이벤트커맨드에서 변경가능합니다.
가변 데이터베이스 설정 화면
※HP、캐릭터 이름 등의 항목을, 당신 스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이 데이터를 이용하는 이벤트를 작성하지 않으면, 수치를 작성하셔도 의미가 없습니다. |
■ 그림 표시의 다기능성, 문자열 그림 기능 탑재 |
그림 표시에서는, 보통의 이미지 불러오기 이외에, 문자열을 그림으로서 표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스테이터스 화면 등의 작성 시에는 일일이 문자를 넣은 이미지를 만들 필요없이 「HP 240/250 MP 65/90」 등으로 표시를 간단하게 작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문자열 그림에서는 \v[0 등의 특수문자를 이용하는 것으로 변수 수치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 그림의 예시
또한, 그림 커맨드에 따라서는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림은 1000매든 2000매든, 플레이어 측의 메모리 수용량을 오버하지 않는 한 몇매든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단, 사용 후에는 제대로 [그림 소거]해주세요.
・1매의 이미지를 종횡으로 분할해서 불러내 제각각 사용하는 것이 가능! 화면 관리가 편리해집니다. |
■ 그 외, 세세한 부분에서는... |
・메시지 표시 시의 문자 사이즈의 변경과, 루비 ルビ (???) 의 추가 등이 가능. 문장의 우측 정렬과 중앙 정렬 등, 세세한 요구에 대응한 특수기능 완비!
・알파채널이 붙은 PNG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음(???)
・수치변경만이 아니라, 문자열을 다루는 변수를 탑재. 문자열을 추가한다든지, 1행만 오려내서 텍스트 파일로부터 문자열을 취득해 처리하거나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잘 만들면, 캐릭터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음악은, MIDI、WAV、MP3、OGG형식을 사용 가능!소프트웨어 음원도 탑재! 1.02에서 MIDI재생이 툴 사양으로 되었으므로, 쯔쿠르 용으로 만든 음악소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화면과 세이브, 로드 처리는 완전히 제작 측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오토 세이브 게임도 만들 수 있습니다.
등등, 세세한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기능 다수! 본 리퍼런스도 참조하면서, 이상적인 게임을 개발해주세요! |
원본 출처 : http://www.silversecond.com/WolfRPGEditor/Help/01guid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