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욕해도됩니다. 왜냐. 욕하는건 본인맘이니까.-_-;;;
그래도 설명드리자면.
1. 모방에 관해서.
정확히 따지고보면 사실 지금 게임제작하는 거의 모든분들이 이 모방이라는 범주를 벗어나지 못할겁니다. 정말 새로운걸 만들고싶으면 애초에 게임을 만들지 말아야 됩니다. 게임을 만든다고 들어서면 이미 장르나 방법론적으로 모방을 안할 수가 없으니까..
모방에서 욕먹어야할 것은 표절입니다. 즉 만드는 사람이 자기고유의 작품으로 생각되게 속이고 배포하는것이 욕을 먹을일이지. 딱 보기에도 이건 모방작이다라고 눈에보이는것은 표절이 아닌 패러디인거죠.
우리들은 은연중에던지 아님 의도이던지 상용게임에서 나오는 방식들을 많이 모방합니다. 전투방식이라던지 육성방식이라던지.. 물론 약간씩 개조는 하겠죠. 결국 남의것을 보고 내 것에 차용한다는 점만 보면 아오오니 패러디나 기타다른게임이나 다를게 없습니다.
2. 모방의 힘.
우리들이 처음 게임제작을 접할때는 보통. 상용게임을 해보고 나도 저런거 만들어보고싶다 로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만들고싶어하던 그 상용게임하고 유사하게 비슷한 모방작품을 만들기 시작하다가. 후엔 자기만의 색깔의 작품을 만들고자 노력하죠. 이것이 꽤 정설이죠. 누구나 다 비슷한 경험을 했을만큼. 한때는 바람의나라 열풍도 있었죠(기억하는분은 할겁니다)싱글바람의나라. 참고로 싱글바람의나라가 이 판을 망치진 않았습니다.
우리가 접근했던 과거의 기억만 떠올려도 지금 아오오니 만드는 사람들도 비슷합니다. 아니 거의 같죠. 그 접근방식하고.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괜히 있는말이 아닙니다.
3. 욕먹는이유.
사실 아오오니 패러디가 욕먹는 이유는 이겁니다. 나는 기쓰고 만들어서 올려도 관심도 못받는데. 아오오니 패러디는 그냥 대충만들어 올려도 관심받음(여기서오는 상대적박탈감이 아오오니 패러디에대한 분노로 표출)
아오오니 원제작자가 패러디 만들지 말라고 했다더라.(하지말라는거 한건 욕먹어도 됩니다)
4. 3번항목만 봐도 아오오니 패러디가 욕먹을 충분한 이유가 있는데 왜 저는 굳이 아오오니 패러디 욕하는 글에 댓글로 그러지말라 소인배다 라고 달았는가.(이거중요함)
첫번째로는 욕먹는 이유가 뻔한데 전혀 그 이유가 아닌 사유로 욕을 하고있는게 꼴뵈기 싫었습니다. 왜 꼴뵈기 싫으냐면. 자기가 가진 생각과 내면의 마음을 숨기고 자신은 꼭 꽤나 젠틀한 사람이라도 되는것 처럼 행동하는게 짜증이 나니까요.
싫은거면 정확히 자기 감정이 알고있는 그 이유를 대면서 싫어해야지. 왜 그건숨기고(왜숨기는지는 알거같음 왜냐면 그걸 안숨기면 치졸한 사람처럼 보일까봐..ㅡㅡ;) 되도않는 이유를 갖다붙이는게 너무 웃깁니다.
전 기본적으로 치졸한 사람들 보면 욕해줍니다.
여러분 순수해집시다.
마지막으로 전 작품이 후지면 그걸로 냉정하게 평가받아서 욕먹을 수는 있다고 보지만. 애초에 제작을 하는 자체. 그 욕망과 열정을 욕할 수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게다가 정말 말만 할줄아는 사람들이 행동으로 옮기는 이 사람들을 욕하는건 용납할 수 없습니다. 꼴뵈기싫고 아니꼬운건 이해하나 그렇다고 사람의 순수한 열정을 욕보일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