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안녕하세요?

저를 아시는 분들도 이곳에 꽤 있을 거라 사료됩니다.

 

RPG2K라던가 RMXP를 많이 다루어보신 분들은 아주 오래 전 부터 다루어보신 분들이실겁니다.

저 또한 역시, 아주 오래 전 부터 알만툴을 다루어왔던 사람인지라, 알만툴에 대해서는 잘 압니다.

 

여러분이 흔히 쓰시고 계시는 그 알만툴이라는 것이 일본에서 개발되었다는 것은 잘 아실겁니다.

확실히 그 툴은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춘 툴 입니다. 지금 그 툴을 개발한 엔터브레인은 닌텐도 DS 라던가 다른 게임 개발 툴을 개발하고 있죠.

 

PC 게임 시대는 끝난겁니다.

 

RPG2K 자체에는 암호화 기능이 없지만, 암호화에 성공한 분들도 많습니다.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외부 dll 을 사용해서 암호화를 시도한 거겠지요. 그러나 RMXP나 RMVX와 같은 RGSS가 공개되어버린 최근의 툴에 대해서는 마냥 좋게 볼 수는 없었습니다.

 

RGSS 구조가 해킹되어버리고, 많은 게임 추출기가 나와버렸습니다.

RMVX 또한 RMXP 와 거의 같은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RMXP 가 뚫려버리면 동시에 RMVX 도 뚫리는 셈이 되지요.

 

미국의 HBGAMES는 Cordoba님이라던가 프로그래밍에 능한 분들은 추출 및 방어를 동시에 내보였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이미 RGSS 구조가 노출된 시점에선 100% 불가능한 겁니다.

 

그렇기에 알만툴은 쇠퇴의 길을 걷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 뭐 사망했다는 얘기는 지금으로선 할 얘기가 아닌 것 같군요.

HBGAMES 에선 100% 방어가 가능한 건 아니지만, 거의 소스를 꼬아가지고 크래킹 시도를 어렵게하는 것은 가능한 수준입니다.

실제로 런쳐가 사용되어서, 일반적인 추출 프로그램으로는 사실상 뚫을 수 없습니다.

 

 

또 한 가지, 아방스에 대해서입니다.

 

아오오니의 역풍이 불면서부터 아방스는 변질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뭐라할 건 없다고 판단됩니다만, 생각해보면 아오오니때문에 피해를 본 입장은 아방스라고 생각됩니다.

 

아오오니를 패러디하는 것은 좋지만, 너무 성의없는 스토리와 뻔한 구조를 갖고 있어서 애시당초 이 게임을 플레이하겠다는 사람은 거의 드뭅니다.

물론, 엄청난 게임의 역풍으로 패러디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이젠 아오오니의 역풍도 지나버렸습니다. 패러디할 정도의 시대는 아니라는 거죠.

 

 

그래서 이윤열팬님이 말씀하신대로 아방스가 죽어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저는 이윤열팬님에 대해 마냥 좋은 시선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저도 아주 어렸을 적부터 알만툴을 만져왔었기에, 알만툴을 '일회용'으로 비춰본다는 것은 그저, 휴지에 불과하다는 얘기밖에 못 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그 알만툴이라는 것은 단지, 휴지에 불과한 일회용인 것 입니까?

 

 

 

 

 

저도 요즘에 알만툴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좋은 예로서 C#을 이용한 게임을 다른 사람과 제작하고 있습니다.

 

알만툴이 없었더라면, 저 역시 이러한 게임을 만들지도 않았겠지요.

 

알만툴덕에 전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본 조건과 지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결코 쓰다 버린 일회용 휴지가 아니라는 거죠.

 

 

 

여러분도 그 툴을 오래 사용해보면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지식을 쌓으실 수 있을겁니다.

저보다 더 똑똑하신 분들, 뭐 양키님이라던가.. 패닉님, 준돌님, 비밀소년님 등등 많은 분들은 떠났지만 말입니다.

 

 

 

 

하여튼간에 전 이윤열팬님의 '일회용 휴지'와 같은 발언은 삼가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방스는 게임을 만드는 집단의 모임이지, 알만툴을 사용하고 난 후의 후기를 적는 곳이 아닙니다.

그럼, 여태껏 제작해 온 게임들은 일회용에 불과하단 건가요?

 

 

 

 

 

각자의 판단에 맡겨봅니다.

Who's Mania

?

2001년부터 쯔꾸르 RPG를 만진 사람.

게임 공작소, 창조도시 그 마니아. 맞습니다.

Comment '6'
  • ?
    Mania 2011.05.10 10:50

    약간 흥분을 해버려서 그런지 내용의 전개가 이상하네요. 수정하겠습니다.

  • ?
    Mania 2011.05.10 11:05

    역으로 생각해봅시다.

    이윤열팬님이 말씀하신대로, 알만툴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망했다라는 발언은 좀 이상한 것 같습니다만?

     

    전에 올리신 게시물로 봐서는, RMXP 인트로 화면을 액자로 걸어놓았지, 그 알만툴을 사용해 온 사람들을 액자로 걸어놓지는 않았습니다.

     

    이상하게도, 아방스라던가 니오티에서는 그런 진지한 게임이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2005년도까지만 해도 RPG2K 혹은 RMXP 로 제작된 좋은 게임은 많았습니다. 지금도 창조도시에선 허쉬인가 뭔가 하는 고단한 노력이 보이는 게임이 출시되고 있으니까요.

     

    사람 일 이라는 것은 모릅니다.

    HBGAMES 라는 곳에 가보시면 아실테지만, 알만툴의 암호화 구조가 노출되어버린 시점에서도 좋은 게임을 개발하려는 의지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아방스 역시, 알만툴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그런 확고한 의지만 살릴 수 있다면, 저는 얼마든지 더 좋은 게임이 나올 거라 확신합니다.

  • ?
    Mania 2011.05.10 11:17

    알만툴과 관련된 카페나 사이트에서 사람이 줄어드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더 좋은 툴이 나온다던가, 혹은 크랙으로 인한 영향때문에 줄어드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상하게도 hbgames 라던가 rmvx.org 라던가 해외의 사이트에선 오히려 사람이 더 늘어나고 있는데, 아방스나 창조도시, 니오티와 같은 대규모 사이트에선 사람이 줄어드고 있네요?

    이미 일본에서는 기본적인 크랙 프로그램을 방어할 수 있는 런쳐가 개발되었습니다. WF 프로젝트라고 하네요. 백호와 같은 놈들은 뚫을 수 있지만 말입니다. 하여튼간에 좋은 변화라고 생각해요.

     

    단지, 그러한 정보를 공유하지 못 했기 때문에, 그 정보도 못 듣고 떠나버리는 사람이 많아지는 거겠지요.

     

    정보 공유의 필요성을 실감하게 합니다.

  • ?
    이윤열팬 2011.05.10 11:11

    .

  • ?
    Mania 2011.05.10 11:12

    한 술 더 떠서 말해봅니다.

    엔터브레인은 RGSS 구조가 뚫릴 거라는 예측을 미리 하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MVX를 출시한 이유는 출시하더라도 별로 손해볼 것은 없다고 판단되었기에, RMVX 라는 툴을 내놓은 것입니다.

     

    HBGAMES(예전의 rmxp.net)에선 일본의 WF Project 를 이용해서 게임 런쳐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죠. 존재 자체도 모를겁니다.

     

    그 게임을 예시로 뚫을 수 있는 사람은 한국에선 거의 드뭅니다. 백호를 제외한 나머지 프로그래머들도 거의 못 뚫을 겁니다.

    아니 뚫을 수는 있어도, 시간 자체가 너무 오래걸리고 소스 자체가 다 꼬여버려서 크래킹하는 데에 힘을 너무 써버리게 만들죠.

     

    확실히 알만툴의 변화는 계속됩니다. 단지, 아방스라던가 다른 여느 알만툴 카페/사이트에선 이러한 주목을 전혀 안 했기때문에, 알만툴을 사용하는 사람과 동시에 사이트가 망해버리는 길로 걷고 있다는 거죠.

     

    전 중립적인 입장입니다.

    그동안 알만툴과 관련된 카페나 사이트가 이제는 어떤 식으로 가야할 지를 판단할 때입니다.

     

    아방스님과 같은 경우에는 정보 검색 능력이 뛰어나신 분이신데, WF 프로젝트를 아실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 WF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검색을 많이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지금도 현재 진행형으로 개발되고 있으니깐요.

     

    p.s. 백호가 개발하는 Game Creator 을 체험해보았는데, 기존에 RMXP/RMVX를 사용했던 분들한테는 적응하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백호의 Game Creator 를 기대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profile
    JACKY 2011.05.10 13:08

    WF Project?


    구글링을 해대도 잘 안나오는거같은데 어디 구할수있는데가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아방스 게시물 · 댓글 작성 규칙 (최근 수정일 2015.11.25) 17 file 완폐남™ 2012.07.17 41268
잡담 망하고 흥하는 것에대해서 이야기드리자면. 12 소크라테스 2011.05.10 669
잡담 아방스 메인에 맵게 노출해주세요. 4 레스트 2011.05.10 694
막장 AMD 페놈 시리즈의 이름. 3 Alkaid 2011.05.10 952
프로필사진 궁금해하는사람이 개많음 6 file NewSet 2011.05.10 956
오투잼스샷 몃게더... 5 file DJMAX비두 2011.05.10 1434
막장 오투잼스샷 추가...인데 저깃는 1위님들처럼 되고싶음 ㅠ 1 file DJMAX비두 2011.05.10 835
잡담 가가가 또 맛이가가 5 JACKY 2011.05.10 963
잡담 아방스도 이리 되었습니까 6 루넨스 2011.05.10 646
알만툴로 게임만드는 사람의 여건.. 6 도심 2011.05.10 876
잡담 제가 생각하는 관점에서는 이 네 가지의 요인때문에 망하는 지름길로 간다고 봅니다. 3 Mania 2011.05.10 976
가입 가입인사겸 두랴곤그림~~ 10 file 두유 2011.05.10 693
잡담 더블제이님께서 요청하신 그 WF Project 의 정체입니다. 7 Mania 2011.05.10 650
잡담 알만툴쪽에 8년째 몸담은사람으로서 12 SCUD 2011.05.10 642
잡담 싱나는 공휴일 그림이나 그립시다. 2 file 호안마마 2011.05.10 568
잡담 복습하기 5 아방스 2011.05.10 935
잡담 알만툴이 죽어간다느니, 아방스가 죽어간다느니, 일침을 가해봅니다. 6 Mania 2011.05.10 976
막장 우주가 계속 팽창한다고 가정하였을 경우의 미래.... Alkaid 2011.05.10 659
[구인] 2D 액션 MMORPG 솔져 앤 솔져 온라인에서 도터, 일러스트 레이터 모집. 5 file Mania 2011.05.10 1869
잡담 또 올만에 그린 그림 17 file 봉시기 2011.05.09 735
제 홈페이지 많이 와주세요~ 7 은색바람 2011.05.09 80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63 364 365 366 367 368 369 370 371 372 373 374 375 376 377 378 379 380 381 382 ... 755 Next
/ 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