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AK-47의 진실

by JACKY posted May 05,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AK47.
이런저런 게임에서 아주 많이 나온 유명한 소총이져 ㅇㅇㅇ 밀덕이 아니라도 알사람이 있을 정도로...
그런데 무심코 게임에서 이 총을 쓰고있는데 사람들은 이 소총에대해 아는게 별로 없는거같길래...

네이버 갔다가 관련된 기사 있어서 줏어와봤습니다 ㅇㅇ

출처 : 
http://www.segye.com/Articles/News/Politics/Article.asp?aid=20110503004476&ctg1=07&ctg2=&subctg1=07&subctg2=&cid=0101010700000

⑤ M16의 영원한 라이벌 ‘AK―47’
개머리판 등 나무로 만들어 명중률 낮고 쉽게 과열 단점
  • ‘M16’을 거론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소총이 바로 ‘AK-47’이다. 한국군이 사용하는 무기는 아니지만 소총 역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커 이번 기회에 소개하고자 한다.

    이 소총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러시아의 미하일 칼라시니코프가 설계해 1947년부터 생산에 들어갔다. 제품명 AK-47은 ‘칼라시니코프가 만든 자동소총으로 1947년이 생산 원년’이라는 뜻의 영어(Automatic Kalashnikov 1947)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칼라시니코프는 2차 대전 때 소련군으로 징집됐다가 부상해 입원하는 동안 새 소총을 고안했다. 전쟁이 끝난 뒤 소련군이 개최한 신무기 경연대회에 입상했고, 곧 대량생산돼 소련군에 보급됨으로써 AK-47 시대를 열었다.

    AK-47 시제품을 들고서 있는 러시아의 소총 개발자 미하일 칼라시니코프.
    AK-47은 높은 안정성으로 유명하다. 칼라시니코프는 여름에는 진흙투성이가 되기 일쑤고 겨울에는 혹한이 엄습해 장갑을 끼고 총을 쏴야 하는 러시아의 자연 조건을 염두에 두고 개머리판과 소총손잡이, 총열덮개 등을 나무로 설계했다. 땅에 묻었다가 10년 뒤에 꺼내도 여전히 작동한다는 얘기가 있을 만큼 견고하다. 베트남전쟁에서 미군의 M16과 맞붙어 우세를 점했던 것도 악조건을 극복할 수 있는 이런 장점들 덕택이다.

    반면, 정밀도가 떨어져 명중률이 낮은 편이고 연발 사격시 쉽게 과열되며 무겁다는 점 등이 단점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소련군은 신형 5.45㎜x39㎜ 탄약의 개발과 동시에 칼라시니코프에게 새로운 소총의 제작을 맡겼고, 그래서 나온 것이 AK-74 버전이다. 아직도 상당수 구 공산권 국가들은 AK-74를 주력 소총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동안 AK-47과 그 변형 모델들은 전 세계 소총 시장을 주름잡았다. 지난 60여 년간 무려 1억정 이상이 생산, 보급됐다는 얘기가 나돌 정도다. 이는 전 세계에서 생산된 다른 모델의 소총을 합한 것보다 많은 양이다.

    냉전시대에 미국과 소련은 각각 동맹국이나 자국의 이념을 따르는 반군에게 자국산 무기를 공급했다. 이 과정에서 AK-47은 미국의 이념을 따르지 않는 국가나 반군집단의 소총으로 자리를 굳혔다. 한때 많은 제3세계 신생국에서 반제국주의의 아이콘 역할을 했다. 아프리카의 모잠비크는 1970년대 포르투갈로부터 독립한 뒤 제정한 국기에 이 소총의 도안을 담았다. 이 밖에 짐바브웨, 동티모르, 이란 이슬람혁명수비대, 헤즈볼라 등의 문장이나 깃발에 이 소총의 도안이 담겼고 체 게바라 티셔츠에도 인쇄돼 있다. 북한에서는 AK-47을 ‘아카보총’(步銃)이라고 부른다.

    오사마 빈 라덴 뒤편에 세워져 있는 AK-47 소총.
    이념과 상관없는 갱이나 해적에게도 이 소총은 인기가 높았다. 암시장에서 30∼40달러에 살 수 있을 정도로 값이 싸고 튼튼한 데다 사용이 간편했기 때문이다.

    얼마 전 한국 해군의 ‘아덴만 여명작전’ 때 소말리아 해적에게서 노획한 장비에도 AK-47이 등장했다. 이 소총과 RPG-7 휴대용 로켓이 해적의 주무기였던 것이다. 2006년 유엔이 주최한 무기 밀거래 방지에 관한 회의에 참석한 칼라시니코프는 “나는 조국의 방위를 위해 새 소총을 만들었는데 모조품이 넘쳐나고 범죄조직이나 테러리스트에게 보급돼 있다는 사실이 가슴아프다”고 개탄했다. 세계 최고의 소총이란 명성 뒤에 얼룩진 상처가 있음을 인정한 것이다.


  •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