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이번 메탈페이블은 12월달부터 2월까지 작업하고, 3~11월까동안은 입시때문에 놨다가 12월달 중반기부터 다시 시작한건데

갈아엎기 전께 최적화도 왠지 안좋고, 여러모로 갈아치울게 많아서 갈아엎고 시작한겁니다. 그러니 지금 만들고있는

프로젝트는 실제작기간이 꼴랑 3달정도 되는겁니다. 이번에 만든건 최적화를 많이 마음에 두고 한거라 여기저기 신경쓴게

많죠. 그중 하나가 바로 파티클 시스템을 직접 만들어서 기존보다 효율성을 높이는건데, 그중 일환이 파티클에 쓰이는

그래픽을 미리 불러와서 파티클을 사용할때 그래픽을 불러옴으로써 생기는 맵상의 잔렉을 없애주는 것입니다.

저는 프리로딩이라고 부르고,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로딩 바가 뜨고 진행률을 보여줍니다. 말그대로 그냥 여운 줄려고 만드는

그런 로딩이 아닌 레알, 진짜 최적화를 위한 로딩이죠.


문제는 오늘 제가 만들어둔 프리로딩을 뜯어고치면서 결함을 발견했다는 겁니다. 오늘 저는 원래 쓰던 파티클 엔진에

작은 새 기능을 추가하면서 프리로딩 스크립트를 같이 뜯어고치는데, 기존 프리로딩 스크립트는 같은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는

파티클이 두개이상 있을경우 같은 이미지파일을 그만큼 여러번 불러오는 결함이 있었던겁니다. RPG만들기 스크립트 구조상

두번 불러와도 메모리 사용량이 크게 등락하지는 않지만 여러번 불러오는 처리를 하는만큼 처리시간은 자연스레 길어지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해낸것이 큐(Queue) 배열을 준비하고 거기에 처리해야할 것들만 담아두는겁니다.

조건문을 사용해서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면 한번만 불러오게 하는거죠.

그 다음에는 큐 배열에 들어있는 정보를 통해, 필요한 것만 바로바로 처리를 해주는겁니다. 그랬더니 로딩시간이

50%정도 단축됬습니다. 물론 기존 로딩시간도 제 컴퓨터 기준으로 6초정도라서 길지는 않지만,

게임 킬때마다 로딩을 한다고 치면 되도록이면 짧을수록 좋죠. (또 본래 알만은 로딩과정이 없죠.)

특히나 매번 게임을 테스트하기위해 키는 제작자 입장에서는 1초라도 줄어드는게 유익합니다.


* RPG::Cache 에 들어있는 함수들은 비트맵을 불러와 반환해주는 역할도 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할경우 비트맵을

불러와 메모리에 등록시켜줍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비트맵을 사용할때 따로 메모리 등록을 할 필요가 없기때문에

미리 비트맵을 불러오면 잔렉을 줄여줄수 있습니다.


* 하지만 저처럼 파티클이나 각종 효과를 많이 쓰시는 분이 아니라면 알만을 위해 굳이 로딩스크립트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또 그런경우에는 안 만드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게임 내에서 그래픽을 한번에 많이 쓰는 경우라면

조금은 고려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램이 낮은 컴퓨터에서는 오히려 안좋을수도 있습니다.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

 

Comment '2'
  • ?
    미루 2013.01.23 23:09
    엄청난 결함을 미리 발견하셔서 다행이네요...ㅎㅎ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3.01.23 23:59
    오옷 다시 메페 만드시나보군요!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아방스 게시물 · 댓글 작성 규칙 (최근 수정일 2015.11.25) 17 file 완폐남™ 2012.07.17 41182
잡담 일본 쯔꾸르 게임, 한글로 하는법 10 file 우월감 2014.02.12 100189
잡담 제15회 똥똥배 대회 후원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똥똥배 2014.06.16 18955
잡담 섹지보스털,초지보딩,중지보딩,고지보딩 19금 15 SCUD 2010.01.18 18402
잡담 미래로 부터 온자들이여! 46 아방스 2007.11.05 16489
잡담 휴대폰녀 이번엔 또 어떤년?녀?냐 파라과이 응원녀!! 3 화양연화 2010.06.25 15794
잡담 [BGM]일본 쯔꾸르에 아랄트랜스(AT코드)가 먹히네요^^ 5 file 우월감 2014.02.09 13902
잡담 25년간 연재된 전설적인 만화가 올해 완결이 납니다. 8 file Roam 2013.02.16 13800
잡담 쯔꾸르 RPG 게임 할만한거 없나요? 2 빡새 2015.03.21 13491
안녕하세요 김성식 의원실입니다. 오래 기다리셨지요? 9 김성식의원실 2010.11.09 11115
잡담 페널티녀 진짜 기존의 년들과는 틀리다!! 4 화양연화 2010.06.24 11104
막장 폰트를 apk로 변환하기. Alkaid 2013.12.08 9904
잡담 료나게임이 이렇게 많을줄은 몰랐네요 28 류네 2013.10.13 9842
잡담 네이버 회원가입좀 도와주실분,,ㅠㅠ 저는 외국에삽니다. 15 피아노맨 2013.12.08 9463
잡담 RPG만들기 맵배치 강좌(?) 어때요? 참쉽죠? 9 아방스 2007.11.08 9022
잡담 나루토 253화 5 아방스 2007.11.09 8693
잡담 예전에 상상하면서 찍어봤던 (!) 던파2 도트 (마법사) 4 zki 2012.02.27 8658
테스트중 ^^ (립싱크 ^^ ) 12 아방스 2007.11.06 8397
메이플 스토리 발그림 콘테스트~ 2 아방스 2012.04.19 8278
잡담 RPG VX ACE 캐릭터 사이즈 한계 돌파 2 file 지하상가로 2011.12.27 8239
잡담 미국 판타지 얼음과 불의 노래, 사상 최고로 암울한 주인공 집안 4 달표범 2009.12.18 802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755 Next
/ 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