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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 RPGXP vs RPGVX Ace

by JACKY posted Jan 1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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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을 모으고, 기획을 확실히 한후 메탈페이블 제작을 계속 하기전에 알만 XP 를 계속 사용할것인지 결정하기위해

제일 최신 알만툴인 XP 와 VX Ace 를 겨뤄보았습니다.


우선제가 VX Ace 로 갈아타지 않은 제일큰 원인은 기본 제공 그래픽이 2등신이고 그에 맞춰 만들어진 맵때문이고

또 레이어가 2개뿐인 맵핑으로 인해 나무조차 겹치치 못하는 병맛스러운 상황때문입니다.

그래서 맵기능은 XP 가 훨씬 우위입니다.


그런데 좀 마음을 돌리게 하는 요소가 바로 최적화입니다.


각각 XP 와 Ace 에 50 x 50 아무것도 없는 맵을 만든후 랜덤으로 돌아다니는 이벤트 200개를 생성한 후

게임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제컴의 스펙은 i5 @ 2.80 Ghz, RAM 4GB, Geforce GTS 450 입니다.


XP 의 경우 FPS 표시자체가 27~39를 왔다갔다가하며 불안정했고 윈도 7이라서 FPS 표시에비해 화면이

많이 끊겨서 나왔습니다. 또한 초반실행시 잠시 굳는 현상이 있습니다.


허나 VXAce 는 60 FPS 가 계속 유지되고 화면도 부드럽게 나오며 굳는현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컴 스펙이 조금 높은편이여서, 제대로 실험하기 위해.. 이벤트량을 300개로 늘렸습니다.


XP 는 프레임레이트가 20까지 떨어져 플레이하기가 힘든 수준까지 되었고

VX Ace 도 렉이 걸리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55 FPS 안팎이어서 플레이하기에 큰 지장은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VXAce 의 기본프레임레이트를 XP 와 동일한 40 으로 맞춰놓으니 그 렉조차 없어졌습니다.


VX Ace 가 최적화는 정말 잘해놓은 모양이군요.


결론 : 맵을 깔끔하게 포기하거나 맵을 어찌어찌 만들어 낸다면 VX Ace 로 100% 갈아타게 될거같군요...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