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라면 그냥 수정된 스크립트와 데이터, 리소스만 뽑아서 적용시킬 수 있지만(모 VX 샘플게임 보스전 패치처럼) 암호화, 압축해서 배포하는 경우는 그게 안되죠. 이전에 Yeyinde씨가 VX용으로 패치 스크립트를 내놓긴 했지만 이건 압축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형태가 아닌 생성된 패치파일을 게임에서 읽어들여 적용시키는 것 같고, Neo-Bahamut씨가 Yeyinde씨의 스크립트와 KGC 암호화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XP 패치 스크립트를 내놓긴 했는데, 이건 내용을 뜯어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기본원리는 비슷할 수 있음).
만일 암호화된 압축파일을 직접 패치하려 한다면 가능한 방법이:
1. 암호화를 해제, 압축을 풀고 수정/추가된 리소스를 적용후 다시 암호화, 압축한다.
2. 암호화된 압축파일들 사이의 차이를 패치파일로 만들어 별도의 유틸리티를 사용해 적용시킨다.
첫번째는 구현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제작자가 자체적인 암호화 방법을 쓴다면 패치도 그에 맞게 만들어야 할 것이고, 거기에다가...... 무슨 문제가 있을 것인지는 알아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말빨 부족에 글빨 부족). 두번째는 에뮬레이터 롬파일 패치에 잘 쓰는 방법입니다(프로그램 소스 패치도 원리는 같습니다). 에뮬의 경우 원본과 해킹된 파일을 대조하여 그 차이점을 IPS파일로 만들고 사용자는 에뮬레이터의 자동패치기능을 사용하거나 IPS 패치 유틸리티로 롬을 패치한 뒤 그걸로 게임을 하죠. 이 방법은 외부 유틸리티가 필요하긴 하지만 굳이 암호화된 파일을 뜯을 필요가 없습니다. 단, 된다는 장담이 없다는 것이 문제(시도해 본 사람이 있기나 한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