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 서론


이번 글이, '피하기 게임' 부분에서는 마지막으로 쓰는 글이군요.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다음에는 게임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글부터는 방탈출 게임을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 스킵


프롤로그와 같이, 길이가 긴 글은

게임을 처음으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이걸 위해서, 스킵기능을 만들어보겠습니다.


1.jpg  


2.jpg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선택지를 사용하여, 플레이어에게 프롤로그를 볼 것인지 묻습니다.

아니라고 대답하면, '라벨과 라벨 점프' 를 이용하여

프롤로그 뒤의 실행 내용으로 점프합니다.






II. 난이도 설정


피하기 게임인만큼, 플레이어의 컨트롤 실력이 다양한(?) 점을 고려하여

난이도 설정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난이도 선택 또한 선택지를 이용하겠습니다.


3.jpg 4.jpg


선택지를 통해, 세가지 난이도 ( '쉬움', '보통', '어려움' ) 중

플레이어에게 하나를 택하도록 합니다.


난이도 선택은 꽤 중요한 부분이므로(?),

선택한 난이도가 맞는지 플레이어에게 한번 더 물어봅니다.


잘못 택한 경우에는 '라벨과 라벨점프' 를 이용하여

플레이어가 난이도를 다시 선택하도록 합니다.






III. 가이드 라인


맵의 크기가 넓은 경우,

플레이어가 진행 방향을 찾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진행방향을 화살표로 표시하는

'가이드 라인' 이벤트를 제작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어떤 게임에서는 제작자의 캐릭터가 직접 등장하여

진행방향을 가르쳐주기도 합니다.


$Arrow1.png

제가 직접 제작한 귀여운(?) 화살표 캐릭터입니다.



5.jpg


위 이미지와 같이 설치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6.jpg


이벤트와 캐릭터가 화살표 위로 지나다닐 수 있도록...

위치는 '통상 캐릭터 아래' 로, 옵션에 '통과' 를 체크해줍니다.






IV. 세이브 포인트


저장을 메뉴에서가 아닌,

크리스탈을 통해 저장을 할 수 있도록 만드려고 합니다.


7.jpg


8.jpg


되도록이면, 플레이어가 화나지 않도록

세이브 포인트를 적절히 배치해주는게 좋겠죠??? ㅇㅅㅇ






V. 라이프 회복


라이프가 깎일 때도 있듯이, 회복될 때도 있어야겠죠?

바닥에 떨어져 있는 십자모양(+)의 아이템을 먹으면,

라이프가 회복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Plus.png

제가 제작한, 귀여운(?) 십자 모양의 아이템입니다~


9.jpg


10.jpg


다음과 같이, 플레이어가 접촉하면...

플레이어에게 라이프 회복 애니메이션을 띄우고

라이프 변수를 증가시킨 후, 커먼이벤트로 갱신 시킵니다.


11.jpg


한번만 먹을 수 있도록,

셀프스위치를 사용하여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도록 만들었습니다.






VI. 도움말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게임 내 시스템을 플레이어에게 꼭 설명해줘야겠죠?


12.jpg






VII. 게임 제목


중요하고도 중요한 게임 제목은,

되도록이면 게임 내용과 연관이 있어야합니다.

게임에 있어서 첫인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슈팅게임인데 게임 제목이 '러브러브 코미디' 라면 이상하겠죠?


게임 제목은 보는 사람에게 대략적인 게임 장르를 추측하게 만들고,

그 게임의 첫 인상을 심어줍니다.

그만큼, 고심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그럼, 이 게임의 제목은 무엇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귀신도둑 '귀도 루핑'


꽤 괜찮죠~? ㅎㅅㅎ;;

Who's 미루

?

< 제작한 게임 >

- 피그렛 (Piglet) [완성] : 링크 내림

- 파라딜루전 (Paradelusion) [미완성] : 링크 내림

- 주인잃은 공책 [완성] : http://avangs.info/1090264


< 연구실 홈페이지 >

http://mirulab.xo.st/


< 아방스 게임 실황 방송국 >

http://afreeca.com/miru3137

Comment '1'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3.01.09 15:20
    오-. 제가 없는 동안 끝을 맺었군요..

    게임을 기대할게요~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   지 칼럼 게시판 이용 안내 6 습작 2012.07.09 14002
단   편 초보자가 게임 제작을 할 때에 참고해야 할 사항 13 file 칸슐츠 2013.08.08 3069
단   편 완성작, 끝이 아닌 시작 3 습작 2013.08.07 1604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7 8 file 2013.08.02 2881
단   편 학습의 법칙 3 유영재 2013.07.29 1756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6 4 file 2013.07.17 3106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5 7 2013.07.10 2823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4 9 2013.07.05 2625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3 11 2013.06.22 3155
단   편 악당캐릭터의 22가지 악행이유 분석 (2013) 22 file Roam 2013.06.05 5742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2 8 2013.06.02 3083
단   편 일본게임이 난이도를 높이는 10가지 방법 (2010) 20 file Roam 2013.05.30 5092
게임실황넋두리 국산 게이ㅁ들을 실황해오면서 느낀 잡썰 1 7 2013.05.29 3429
단   편 팀단위의 알만툴 제작이 99% 실패하는 이유 23 file Roam 2013.05.24 10427
단   편 노벨 풍 알만툴 게임이 고려해야 할 사항 3 file 습작 2013.05.12 3525
단   편 「호러」는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많은 선택입니다. 8 Roam 2013.04.26 3290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번외편 - 7편 : DynRPG 2 file 습작 2013.04.21 3612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SRPG를 말하다 - 3편 : SRPGコンバータ 5 file 습작 2013.04.19 5138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SRPG를 말하다 - 2편 : GTBS 2 file 습작 2013.04.18 3526
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SRPG를 말하다 - 1편 : tomoaky SRPG file 습작 2013.04.15 5722
단   편 도트찍는 툴 진정한 강자는? EDGE VS 그래픽스게일 2 file Roam 2013.03.09 8951
게임제작 일기 [피하기 게임] 6. 기타 이벤트 및 시스템 1 file 미루 2013.01.08 470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