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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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젼 완성작


  ※ 본 게시물은 네이버 카페 Tehyang Entertainment에 아방스 우수게임 제작자이신 신해종님께서 작성하셨던 글입니다. 해당 카페의 폐쇄로인해 좋은 게임들에 대한 소개 게시물이 사라지는 것이 아쉬워 신해종님의 허락을 맡고 이곳에 게시합니다.


  ※ 리뷰 원제 : 일본 호러 게임 살피기 - 로스트 마리아(Lost Maria)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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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PG 2000 일본 RTP 필요 : http://www.famitsu.com/freegame/rtp/2000_rtp.html )
  ※ 링크가 안 되면 주소창에 붙여넣기 하세요.
 
  던젼 탐색형 호러 RPG. 초반엔 고딕 호러 양식을 따르다가 후반부엔 스팀 펑크 분위기의 SF 호러로 바뀌는 신기한 게임입니다.

  마을 위에 있는 저택은 저주를 받아 망령의 소굴로 변했다. 마을 사람들은 망령들에게 한 명씩 습격당하기 시작한다. 마을의 신부 노아, 왕국 전속 엑소시스트 롯드, 현상금 사냥꾼 샨테는 저주를 풀기 위해 예의 저택으로 향하는데….

  이 게임의 최대 장점은 연출입니다. 도저히 RPG 2000으로 만들었다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연출이 돋보적입니다. 맵에서 일어나는 이벤트 연출 뿐만 아니라 전투에서 벌어지는 각종 연출(클로즈 업이라든가 휘어지는 화면이라든가. 무기에 따라 달라지는 전투 애니메이션이라든가)도 1급입니다. 작은 것에도 연출에 힘을 쏟는, 그야말로 연출의 승리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게임 진행은 탐색 -> 전투 -> 탐색의 반복이지만 이것이 전혀 지루하지 않습니다. 우선 전투는 어떻게 만들었는지 감도 안 잡힐 만큼 잘 짜여져 있습니다. 힘을 모아 필살기를 사용하거나 전투형태를 이용해 반격이나 도주를 하는 등. 1인 전투에 필요한 건 전부 있습니다. (물론 후반부 가면 전투가 좀 단조로워 지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1대 1로 적과 싸워 이기면 적으로부터 신장, 간, 내장 등을 척출해 먹음으로써 (…) 강해집니다. 또 등장하는 적 (악마, 좀비, 유령 등)들의 디자인이 한층 지루함을 덜어주는 데, 그만큼 무섭게들 생겼습니다. 전투 중에 씨익 씨익 웃어대는 게 참…… 왼쪽 하단 스샷의 여자 몬스터 있죠? 걔가 갑자기 빅 클로즈 업 되더니 막 웃습니다…… 확 처 죽여버리고 싶더라….

  전투 중에 감탄했던 부분은, 전투는 엑티브 타임 게이지를 사용하는데 게이지가 꽉 차면 행동할 수 있는 반 실시간 전투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게이지 차는 시간을 결정키로 스킵할 수 있는 것. 이 점은 상용 게임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편의성이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저택에서 마을 여관방으로 한 번에 갈 수 있는 등. 곳곳에 유저 편의적인 구성이 눈에 띠었습니다. 정말이지 대단한 서비스 정신.

  또 있습니다. 재핑 시스템. 주인공 3명을 언제든지 번갈아가면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에 있다면 전투도 함께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 명이 위험에 처하면 다른 주인공으로 바꿔서 구해줄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셋 다 검과 총을 사용한다는 점이네요. 즉 전투에선 각기 큰 차이가 없다는 것. 대신 각자의 이야기가 달라서 저택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마구 재핑하면서 진행하다보면 각 주인공이 지닌 사연이 드러나며 갈등을 겪게 됩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저택의 비밀이 풀리고 더 나아가 세계 종말까지 등장하면서 스케일이 엄청 커집니다. 개인적으론 이런 식의 이야기도 좋아해서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 게임은 게임 오버가 없습니다. 무슨 소리냐. 언제 어떻게 죽느냐에 따라 게임 오버… 배드 엔딩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배드 엔딩을 한 번 겪고 세이브한 파일을 불러오면 그 배드 엔딩에 관련된 인물의 과거가 흘러 나옵니다. 즉, 게임의 비밀을 전부 알기 위해선 배드 엔딩을 봐야 한다는 뜻이지요. 이런 소소한 재미가 게임 곳곳에 가득합니다.

  그냥 진행해도 10시간 이상은 플레이 할 수 있는 방대함. 잘 정돈된 시스템과 놀라운 유저 편의성. 그리고 히겁할 수준의 연출! 정말 RPG 2000으로 나온 게임 중에선 다섯손가락 안에 들만한 작품입니다. (세손가락이 아닌 건. 워낙 RPG 2000으로 만들어진 게임 중에서 대작이 많은 지라.)
  
- 일본에서 제작한 RPG 만들기류 게임은 applocale 혹은 유니코드 변환으로 압축해제, 설치,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applocale, 유니코드 변환에 대해선 네이버 검색 참조.
 
- RPG만들기류 게임은 후커가 잘 먹히는 편입니다. 후커로 하면 실시간으로 게임 내 택스트를 한글 번역으로 볼 수 있지요. 후커에 대해서는 네이버 검색 참조. 살짝 귀찮아도 후커를 쓸 줄 알면, 전반적으로 국내보다 수준 높은 일본 게임을 플레이 해 볼 수 있습니다. RPG2000 게임의 경우 처음 실행할 때 ALT+ENTER로 풀스크린 모드를 해재한 뒤 후커를 프로세싱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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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소재 자료실 관리자 (2012.04.17 ~ ) / 게임리뷰 게시판 관리자 (2012.08.23 ~ )
* 개인 블로그 : https://eternalworld.tistory.com
└ RPG Maker VX/Ace 메뉴 편집기 등 배포
* 리뷰 블로그 : https://etude87.tistory.com
└ RPG Maker 시리즈 한글패치 정리, 쯔꾸르 시리즈 이용 규약 등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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