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원래는 Window_HorzCommand에서

 

  #--------------------------------------------------------------------------
  # ● 선두의 자리수 설정
  #--------------------------------------------------------------------------
  def top_col=(col)
    col = 0 if col < 0
    col = col_max - 1 if col > col_max - 1
    self.ox = col * (item_width + spacing)
  end

 

이렇게 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 부분을 아래와 같이 개조했습니다. 그리고 주석을 넣어서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니까 이전의 VXA의 수평 커맨드의 경우, 4열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3열로 개조한 후, 커맨드를 여러 개 넣어 보니까, 0번째, 1번째, 2번째, 3번째, 4번째까지는 문제가 없는데 5번째와 6번째가 창 밖으로 커서가 옮겨가는 모양새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col_max가 3이면 화면 표시에 3열로 나타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런데 col, 즉 인덱스가 3-1, 즉 2보다 커지면 인덱스가 2인 것으로 간주하고, 즉 최대치가 2가 되기 때문에 self.ox, 원점은 항상 2 *(커서의 폭)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5번째인가의 항목까지만 스크롤이 되고 그 다음부터는 스크롤 없이 커서가 창 밖으로 나가 버립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수정해주면 된다는 것을 알기까지 걸린 시간이 무려 3시간입니다. col_max를 item_max로 고쳐주면, 항목이 7개일 경우 7번째 항목에 도달하기 전까지 스크롤이 됩니다.

 

col_max를 늘려서 한 창에 여러 항목이 나오게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항목이 아주 많을 경우 스크롤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무려 3시간이 걸렸는데도 겨우 한 줄을 간신히 고칠 수 있었으니 강좌라고 할 수도 없을 듯한데 누군가는 저처럼 3시간 삽질을 하지 않기를 바라면서도 어디 올려야 할지는 모르겠어서 그냥 막장으로 올립니다.

 

 

  #--------------------------------------------------------------------------
  # ● 선두의 자리수 설정
  #--------------------------------------------------------------------------
  def top_col=(col)
    col = 0 if col < 0
    col = item_max - 1 if col > item_max - 1
    self.ox = col * (item_width + spacing)
=begin
    여기서 col이란 인덱스를 뜻한다.
    인덱스가 1일 경우 칼은 0보다 크기 때문에 0이 아니며,
    칼맥스보다 크지도 않기 때문에 2도 아니므로, 1 그대로 남는다.
    하지만 그 다음 숫자인 3으로 넘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칼맥스보다 클 경우를 조건으로 하면 안된다는 소리다.
    아이템의 갯수보다 클 경우를 조건으로 해야 된다는 뜻인데.
=end   
  end

Comment '2'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12.24 00:11
    단 한줄이라도 중요한 것이니 강좌로 가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ㅎㅎ
  • profile
    JACKY 2012.12.24 01:18
    스크립트는 모르면 멘붕이고 알면 신세계죠
    스크립트 직접 만들어쓰는 인간으로써 그 고생이 어떤지 압니다... ㅋㅋ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아방스 게시물 · 댓글 작성 규칙 (최근 수정일 2015.11.25) 17 file 완폐남™ 2012.07.17 41182
제작 일지 전 댓글을 먹고삽니다. 댓글을 주세요. 냠냠. 10 file 마먀머며 2015.05.07 221
우수게임 신청했는데 심사도 못받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14 file Roam 2012.11.14 2340
설문 게등위 통제 반대 공익광고 패러디 7 하늘바라 2010.09.06 2452
잡담 힘들어 죽을것 같은 '청소년 수련회' 4 백년술사 2008.04.05 1511
힘들당.. 소자비 2009.02.24 1095
잡담 힘들다.. 3 칼리아 2010.09.15 1087
잡담 힘들다 2 싸미 2010.08.10 1029
잡담 힘들군요ㅋ 완폐남™ 2009.09.06 1583
잡담 힘들군..역시 은색바람 2011.11.02 7502
잡담 힘들게 구현한 두칸, 세칸짜리 몬스터 4 아르피쥐 2011.12.11 1867
잡담 힘드네요.. 도트와 등등.. 3 칼리아 2010.12.20 993
잡담 힘드네요.. 6 file 비밀아이 2017.02.27 158
설문 힘돌이(=개귤이)님의 채팅창 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묻습니다. 30 file 시트르산 2010.12.05 2831
막장 힘내자힘힘내자힘 1 시옷전사 2011.05.02 1310
잡담 힘겨운 싸움이었다 11 베리타스 2010.08.10 989
잡담 힐링캠프를왔습니다만 11 file 뿌잉뿌잉쨔응 2013.11.01 1135
막장 히히히힣히하핳하 1 N.M §ami 2011.02.24 1146
제작 일지 히히! 게임개발은 재밌슴다! 9 file 정이:) 2013.11.13 1209
히트박스 이론 발표 10 file 녹스  2011.03.03 1846
막장 히키모키 블로그가 주거씀다 ㅡㅡ; 2 미양 2013.05.16 149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755 Next
/ 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