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리어트 버튼 사용하기
버튼이라는 요소는 선택지에 비해서 옮기거나 기능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좀 더 편리하다. 그러나.
-----------------------------------------------------------------------------------------------------------------------------------------
-버튼
-용법 : [명령어] [버튼타입] [스크립트파일명] [줄번호] [x] [y] [img1] [img2] [img3]
[명령어] [버튼타입] [웹주소] [x] [y] [img1] [img2] [img3]
[명령어] [버튼타입] [파일명] [x] [y] [img1] [img2] [img3]
[명령어] [버튼타입] [x] [y] [img1] [img2] [img3]
-예제 : 버튼 시작 start.txt 1 100 100 base.png over.png click.png
버튼 시작 start.txt 1 100 100 base.png base.png base.png
버튼 웹 http://www.yahoo.co.kr 100 100 base.png base.png base.png
버튼 효과음 punk.wav 100 100 base.png base.png base.png
버튼 닫기 100 100 base.png base.png base.png
-설명 : 사용자 입력을 받을 수 있는 흐름제어용 이미지 버튼을 생성한다.
이미지파일은 예제와 같이 3종류 다 등록해도 되며 1개만 중복적으로 사용해도 된다.
버튼타입에 따라 사용되는 명령어 사용법이 틀리기때문에 주의해야한다.
img1 : 버튼위에 마우스커서가 없을때
img2 : 버튼위에 마우스커서가 있을때
img3 : 마우스로 버튼을 클릭한 시점
버튼타입 | 설명 |
시작 | 스크립트파일을 실행한다. |
로드 | 게임로드 화면을 불러온다. |
옵션 | 시스템옵션을 화면에 출력한다. |
종료 | 게임을 종료한다. |
닫기 | 로드/세이브 화면 일경우 본 게임으로 돌아온다. |
웹 | 웹페이지를 새창으로 띄운다. |
배경음 | 배경음을 재생한다. |
효과음 | 효과음을 재생한다. |
-----------------------------------------------------------------------------------------------------------------------------------------
아래는 바실리어트 설명서 (http://riot0083.cafe24.com/vr_manual/m_main.htm)에 있는 구절 중 하나이다. 버튼의 사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각설하고 예제만 복붙해서 실행해보면 이상한 일이 일어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오류가 뜨고, 바실리어트가 있는 폴더에 년-월-일-시-분-초+0-0-.dmp 파일이 생기게 된다.
이 오류는 [img ] 자리에 img폴더에 없는 파일명과 확장자를 썼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일 이름만 바꾸어 주면 된다.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니다.
버튼이 생겼는데, 버튼이 마우스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이대로라면 필히 생길 것이다. 이 문제는 '버튼' 명령어 밑에 '버튼대기'라는 명령어를 넣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로, 아래에 '버튼대기' 만 넣어주면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버튼 사용하기는 여기까지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