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책 사용기]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by 탐험가 posted Dec 20,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C_01.gif

 

본격적으로 게임 프로그래밍을 배우려고 산 두 권의 책 중 하나입니다.

 

다른 하나는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이지만 그건 공부 시작단계에 있으니 나중에 리뷰.

 

C언어는 프로그래밍의 기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이 책이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의 교재로도 쓰인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산 것인데 말입니다.

 

처음에는 책에 있는 코딩을 무조건 다 따라 해보면서 문제 다 풀려고 했습니다. 챕터 7까지 하니까 좀 지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에 어떻게 공부하는 게 좋은지 검색해보니, 일단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으랍니다. 그래서 이해가 되건 말건 읽었습니다.

 

파트 1까지는 그냥 책만 보고도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그러니까 C언어의 기본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변수, 연산자, 상수, 반복처리, 조건분기, 함수까지는 그냥 책만 봐도 이해되고 문제풀이도 어느 정도 따라갔습니다.

 

여기까지는 RPG만들기2000에서 쓰이는 알고리즘 구현방식 프로그래밍이나 RPG만들기 VX Ace에서 쓰는 루비 스크립트 프로그래밍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여러분도 혹시 루비를 배우고 싶다 싶으시면 일단 이 책을 통해 C언어를 배워 보실 것을 권합니다. 루비는 쯔꾸르 밖에서는 거의 쓸 곳이 없지만, C언어는 C++의 기초가 되고 또 C++과 함께 산업에 쓰이는 컴퓨터 언어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결국 배워야 하는 언어입니다. 게다가 C언어는 루비와 유사하기까지 하니, C언어를 배우면 루비는 자연히 해결된다 이겁니다.

 

그런데 포인터가 무엇인지까지는 이해가 되는데 포인터 배열과 배열 포인터부터 집중이 잘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한번 읽어본 후 머리 좀 식히고 있다가 아무래도 안되겠다, 마지막 수단을 쓰자 하고 생각하여 책에 있는 무료 인터넷 강의 쿠폰을 쓰기로 하였습니다. 온라인 무료강의 기간이 12개월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정 공부가 안되면 쓰려고 아껴 두고 있었습니다.

 

조건분기, 반복처리, 함수 다 건너뛰고 포인터부터 온라인 강의 동영상을 틀고 봤습니다. 책으로는 알 수 없던 신세계가 펼쳐지더군요. 이럴 줄 알았으면 한달 전에 책 사자마자 볼걸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라인 강의 일주일이면 해결될 일을 저는 한달이나 시간을 끌고 있었던 겁니다.

 

좀 억울하다 싶어 인터넷에 이 책에 대해 좀 검색을 해봤습니다. 책도 좋지만 무료로 딸려오는 인터넷 강의가 "갑"이라고 합디다.

 

그러니까 여러분은 이 책 사면 저처럼 한달이 넘도록 삽질하지 마시고 바로 책 뒤의 무료 인터넷 강의 쿠폰을 뜯어 인터넷 강의를 보면서 책을 보시길 바랍니다.

 

게다가 "난 정말 JAVA를 공부한 적이 없다구요"라는 온라인 강의는 책을 사지 않아도 쿠폰 필요 없이 인터넷 강의가 무기한 무료입니다. 책 안 사고도 무료니까 저도 나중에 JAVA 인터넷 강의도 들을겁니다.

 

어쨌든 저는 온라인 강의 듣기 시작한지 단 일주일만에 C문법을 떼고 C++ 온라인 강의 듣고 있습니다. 문법 떼고 구현능력 개발의 경우, C에 대한 다른 책도 있는데, "C프로그래밍 파워 업그레이드"를 공부한 후 "윤성우의 열혈 자료구조: C언어를 이용한 자료구조 학습서" 순서로 공부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