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스 칼럼

I. 시작 전, 몇가지 수정사항


시작 전에...

몇가지 수정을 했습니다.



- 보안요원 이벤트 -


1.jpg

이동경로 주체가 '보안요원' 이벤트더군요...

'이 이벤트'로 바꿨습니다. ( 왜 이걸 눈치채지 못했을까...;; )


2.jpg

보안요원의 이동 경로를 조금 바꿨습니다.

다섯번은 '플레이어에게 다가감', 한번은 '무작위로 이동'


장애물에 걸려서 주인공에게 오지 못하는것을

약간은 완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게임오버시 SE 변경 -


3.jpg 4.jpg

새로운 SE 를 추가하여,

라이프가 0 이될 때 ( 게임오버 될 때 ) 나오는

액터가 괴로워하는 소리를 조금 다르게 해봤습니다.

( 새로운 애니메이션[사망시 무적상태]을 추가하였고,

  '무적시간' 커먼 이벤트에서 조건분기로 라이프가 0 일때는

  새로만든 애니메이션이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


SE 출처 : http://avangs.info/sound_db/130493 (키라링님)



- 감시카메라 구별 -


5.jpg

계속 켜져있는 상태로 유지되는 감시카메라와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는 감시카메라를 구별하기 위해,

서로 다른 캐릭터 그래픽을 사용해보았습니다.


$Boan04_A.png $Boan06_A.png

- 감시카메라 2 -




레이저 또한 여러가지 캐릭터 그래픽을 준비했습니다.


$Boan01_A.png  $Boan03_A.png

- 레이저 2 -


$Boan01_B.png $Boan03_B.png

- 레이저 3 -




- 바닥스위치 캐릭터그래픽 변경 -


6.jpg 7.jpg

화면이 어두울 때, 바닥스위치가 잘 안보이는 경우가 생겨서...

좀더 큰 사이즈로 바꾸었습니다.


$Boan07.png

- 바닥스위치 Ver.Large -




이번엔 '레이저' 장애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II. 레이저 고안 & 레이저 1,2


레이저도 감시카메라와 마찬가지로

바닥스위치보다 넓은 영역에 걸쳐, 장치에 닿게되면

보안요원이 출동하는 방식으로 할 생각입니다.


다만, 여기서 하나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레이저와 감시카메라는 무엇이 다른가? (그래픽말고...)



조금 생각해보다가, 아이디어가 하나 떠올랐습니다.

그 아이디어는... 바로 이겁니다!


$Boan03_1.png $Boan03_A1.png $Boan03_2.png



이게 뭘까요~~~?

이런겁니다.


8.jpg 9.jpg


꺾기道 !!!


빨간색 '레이저 1' 과 파란색 '레이저 2' 는

각각 '감시카메라 1' 과 '감시카메라 2' 와 캐릭터 그래픽만 다르지,

이벤트 내용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장애물을 꺾으면서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죠 !

( 더 많은 캐릭터 그래픽이 필요하게 되었지만...^^;; )






III. 레이저 3


'레이저 1,2' 말고도 특수한 레이저 장치를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움직이는 장애물이 없다면, 재미도 없겠죠?

움직이는 초록색 레이저, '레이저 3' 을 제작해 보겠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레이저 1' 이벤트와 내용은 동일하게 하고

<1페이지> 에 사용자 지정 이동경로만 추가해 보았습니다.


10.jpg



테스트 플레이를 해보니...


11.jpg 12.jpg


정말 이상하게 실행되네요...;;     왜 이럴까요???




13.jpg


방향고정을 체크하지 않아서겠죠???

좌/우로 이동할 때, 좌/우로 움직이는 캐릭터 그래픽이 표시될테니...

$Boan01_B.png

위 캐릭터 그래픽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좌/우로 움직이는 캐릭터는 레이저 방향이 다르죠?? ㅇㅅㅇ;;

움직이는 이벤트다보니, 이런 현상이 발생하네요...


그럼 다시 테스트플레이 해봅시다 !


14.jpg


이번엔 제대로 나오네요~!



15.jpg


플레이어가 돌진해서 건드리면, 보안도 작동하네요!


그런데...



16.jpg 17.jpg


캐릭터가 가만히 있으면, 보안이 작동되지 않고

레이저가 씨크하게 걍 지나가네요~~~?!?! ㄷㅁㄷ



'감시카메라 2' 를 제작할 때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군요...

이번에는 움직이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지역ID를 이용할수도 없구요...;;


머리를 굴려봅시다- ㅠㅜ




18.jpg


그럼... 일단, 위치를 '통상 캐릭터와 같음' 으로 해보면 어떨까요???



19.jpg


블록 밀기~~~?!?!



이벤트가 동작할 법 한데...

어째서 동작 안하는걸까요???


이유는 아까 했던 '방향 고정' 에 있습니다.


이벤트가 플레이어와 맞닿았지만,

정작 이벤트는 플레이어 방향이 아니라 다른 방향을 보고있기 때문에

이벤트가 동작되지 않는 것입니다. ㅠㅜ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요?


해결 방법은 단순하지만... 무식한 방법입니다.


$Boan01_B1.png $Boan01_B2.png $Boan01_B3.png $Boan01_B4.png 

$Boan01_B5.png $Boan01_B6.png $Boan01_B7.png $Boan01_B8.png

$Boan03_B1.png $Boan03_B2.png

$Boan03_B3.png $Boan03_B4.png $Boan03_B5.png $Boan03_B6.png $Boan03_B7.png $Boan03_B8.png


첫째, 레이저 그래픽을 새로 도트질해서 그렸습니다.

이전보다 훨씬 공간이 꽉찬 레이저입니다.

$Boan01_B.png

이전 레이저는 공간이 많이 남아 돌죠?


그럼 어째서 공간을 최소화한 레이저를 제작한것일까요?


'레이저 1,2' 에서는 이벤트의 위치가 '통상 캐릭터보다 위/아래' 이기 때문에,

보안이 동작하기 전에 플레이어와 이벤트가 완전히 겹쳐지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제작하고 있는 '레이저 3' 는 위치가 '통상 캐릭터와 같음' 이죠?

따라서, 플레이어와 이벤트가 겹쳐질 때가 아닌, 맞닿아 있을 때

보안이 동작합니다.


이전 레이저 캐릭터 그래픽을 쓰게 된다면,

마치 닿지도 않았는데 보안이 작동한것처럼 보일 수 있을겁니다.


그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큰맘먹고 그래픽을 새로 그렸습니다. ㅠㅜ



둘째, 레이저의 모든 방향을 각각 다른 캐릭터 그래픽으로 분리시켰습니다.


블록밀기 오류를 없애기 위해서는, '방향고정' 을 취소해야 합니다.

어느방향으로 이동하던간에 같은 캐릭터 그래픽이 표시되면,

방향고정을 체크하지 않아도 되겠죠?



셋째, ( 한번 도전해볼까 하는 마음에 ) 레이저가 꺾어지는 캐릭터 그래픽도 추가했습니다.

- 맨 마지막줄 캐릭터 그래픽입니다.



그럼, 이 캐릭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레이저 3' 을 다시 제작해봅시다.


20.jpg 21.jpg


테스트 플레이 해본 결과, 잘 되네요~^^




그럼, 이번엔 꺾어진 레이저를 해보겠습니다.


24.jpg


이렇게 설치하고...

테스트플레이~!


22.jpg

오오~ 잘되는줄 알았는데...


23.jpg

시간이 지날수록 형태가...ㄷㅁㄷ;;



형태가 시간이 지날수록 망가지게 되는 이유는...

25.jpg

빨간색 네모상자 안에있는 이벤트끼리 서로 진로방해를 하기 때문입니다.

1,2 프레임동안 진로를 방해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육안으로도 구별이가게 되는거죠.



진로방해를 쉽게 해결하기는 힘들것 같군요...

그럼, 발상을 역전해서...

모두 진로방해가 되게 만들어줍시다.


26.jpg


이렇게요~~~^^



27.jpg 28.jpg


그럼... 테스트플레이~~~


29.jpg

조, 조금 불안하기는 하지만...

일단 어떻게든 성공은 했네요 ^^;;



물론 여기서도 걸리는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30.jpg


안티렉 스크립트로 인해, 화면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져 있으면

서로 따로 놉니다-;; (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


따라서, 이 장애물은 한 화면에 모든 맵이 들어올 때만 사용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네요.




그럼, 오늘 한 부분까지...

괴도 루핑의 활약을 봅시다!



Who's 미루

?

< 제작한 게임 >

- 피그렛 (Piglet) [완성] : 링크 내림

- 파라딜루전 (Paradelusion) [미완성] : 링크 내림

- 주인잃은 공책 [완성] : http://avangs.info/1090264


< 연구실 홈페이지 >

http://mirulab.xo.st/


< 아방스 게임 실황 방송국 >

http://afreeca.com/miru3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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