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메탈 페이블에 관한 설문을 하고자 합니다.

이유는.....계속되는 갈아엎음으로 인해 포에버하게 길어진 개발기간에, 바닥을 기는 최적화때문에

계획해뒀던 요소중 별로 중요하지 않거나 다른요소와 충돌하는것들을 없애고 대체하기 위함입니다.


최적화의 심각함이 어느정도냐 하면... 테스트용으로 초반 전투를 해봤는데 쿼드코어인 제컴에서 20프레임을 뽑더군요.


우선 제 게임에 계획하거나 구현했지만, 바꾸거나 대체하려고 하는 요소 또는 그와 관련된 것들을 간단히 나열하겠습니다.


아드레날린 : 생명치나 피로도와 비슷한 개념으로 음식을 먹거나 휴식해서 회복가능.

영혼 : 능력치를 강화하는데 쓰이는 화폐. 적군을 죽이면 획득 가능하며 EXP 를 대체.

         참고로 메탈페이블에는 레벨이 없어서 자동으로 능력치가 성장하지 않음.

인벤토리 제한 : 아이템 총합 무게제한과 아이템별 갯수제한이 있음.

아이템 합성 : 재료 아이템 여러개를 이용해 새로운 아이템 합성 가능.

컬렉션 : 도전과제, 언락 아이템, 칭호, 기록물 등을 게임내에서 획득하고 이를 적용하거나 감상 가능.


우선 메탈페이블에는 아드레날린 이라는 피로도와 비슷한 수치가 있습니다. 음식을 먹거나 특정 액션을 취하면

회복되고 움직이거나 공격, 스킬등을 사용하면 점점 줄어들며 수치에 따라 최대 체력,정신력, 능력치가 비례하여

변하는 시스템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인벤토리와 관련된 것들입니다.


메탈 페이블에는 인벤토리 제한이 2종 있습니다.

하나는 무게 제한이고, 이 무게제한은 특수한 장비를 장착하여 제한을 늘리거나 힘 능력치를 올리면

최대 소지가능 무게가 늘어나는 형식입니다.

하나는 갯수 제한인데, 아이템에따라 무게와 관계없이 소지할수있는 갯수가 특정하게 지정되어있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계획되고 구현은 안된것인데 아이템 합성입니다.

메탈페이블은 스토리비중이 높지만 자유도를 높이기 위해 계획한것인데...

이걸 만드는데에는 시간이 더 걸릴듯 하고 스토리비중의 게임에는 그닥 안어울린다 싶어서...



그리고 메탈페이블에 계획된 것으로 도전과제, 언락 아이템, 칭호, 기록물 등입니다.

게임에서 흔히 볼수있는 컬렉션 요소입니다. (원하시는 항목에 모두 체크하세요.)



그리고 되도록이면 댓글로 사용하시는 컴퓨터의 사양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최적화를 할때 얼마나 해야할지를 가늠하기 위함입니다.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

 

Comment '13'
  • ?
    허걱 2012.12.18 22:49
    3년이 다 되어가는 컴퓨터네요..+_+
    i7 975
    GTX 275
    6GB
    x64 Windows 7
  • profile
    JACKY 2012.12.18 23:01
    3년되가는 컴퓨터가 저보다 더 좋은 CPU 를 달고계시네요...ㄷㄷ;;
    램도 저보다 높고...
    그래픽카드는 제가 아주 조금더 우월함
  • ?
    TheEK 2012.12.19 03:16
    ㄷㄷ ... 3년된 컴퓨터라 믿을 수 없는 스펙 ...
  • profile
    아방스 2012.12.19 09:11
    저두 설문 참여완료~

    PC사양은 저두 허걱님과 비슷하게 3년 다된 PC며
    AMD 페넘II-X6 1090T Black Edition
    RAM 12GB
    win7 x64
    그래픽은 최근 업글해서 gtx 560 ti
  • profile
    습작 2012.12.19 09:32

    6~7년된 컴퓨터네요. ㅎㅅㅎ
    사양은 말하기도 부끄러운 수준.

    설문 내용이 묘하네요. 컴 사양 설문 이외에는 딱히 최적화와 관련된 내용이 없다는 느낌이네요. 그보다는 기획과 관련된 부분이 많은데, 이건 설문조사로 결정할 것들은 아닌 것 같습니다. Private Plan에서 미구현된 상점으로 인해 획득 소지금이 불필요해졌던 것 처럼 제작하시는 게임에서 해당 요소들이 재미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미공개된 시점에서 제작자 본인만이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 profile
    JACKY 2012.12.19 13:07
    최적화랑 관련이 없는거같지만 막상 스크립트를 짜보면 자잘한거 한두개일때는 상관없는게
    기능이 여러개가될수록 꼬이거나 처리량이 많아지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최적화가 단지
    처리량뿐만이 아니라 발생할수있는 버그,에러를 줄이는것이기때문에 시스템이 적을수록
    쉬워지죠. 또한 이런게 많을수록 유저들이 플레이할때 신경쓸게 많기도하고 또 만드는제입장에서도
    제작시간을 무척이나 불려버리는 부분이며 스토리가 중시되는 게임플레이와 과연 잘
    맞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했습니다.
  • profile
    습작 2012.12.19 13:29
    확실히 기능이 적으면 버그와 에러 발생 확률은 줄어들겠지요.^^
  • profile
    JACKY 2012.12.19 14:03
    그리고 좀 스크립트적인거긴 한데 대부분의 처리와 부하가 Scene_Map 에서 이루어지는데
    여기에서 작동하는 스크립트가 많을수록 렉이 많다고보셔도 무난합니다.

    그리고 아드레날린, 인벤토리 제한, 컬렉션요소 이 3개는 Scene_Map 과 관련이 있습니다.
  • profile
    습작 2012.12.19 14:24
    그러고 보니 Xas같은 경우는 Menu를 Map씬에서 바로 열지요? 그런 부분도 있었네요. ㅇㅅㅇ
  • profile
    JACKY 2012.12.19 17:36
    스킬이나 아이템 퀵선택 말하시는듯한데
    그건 배경에 Spriteset_Map 을 띄워서 맵의 그래픽만
    띄우는거지 씬자체는 따로입니다.
  • profile
    습작 2012.12.19 19:02
    으아닛, 그랬군요.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12.19 12:37
    사양은... 2009년에 산 엘지 완제품이라 잘 모르겠네요..ㅋㅋ
  • profile
    슈팅스타* 2012.12.20 07:56

    얼마 전까진 PC방 컴퓨터보다 사양좋았던 컴퓨터.
    i5-2500K 3.30Ghz
    GTS 450
    RAM 3574MB
    x64 Windows XP
    또 사람들한테 물어보니까 제컴이 제온인가 뭔가 하는 16코어달린 서버컴이라네요


    듀크 뉴켐 포에버는 제작기간이 14년이었는에요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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