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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Maker XP/VX/VX Ace] 암호화 툴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by 습작 posted Dec 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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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며


  RPG Maker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암호화 방식이 널리 퍼진 크랙기로 인해 많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불안한 마음에 많은 분들께서 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통해서 자주 문의하셔왔습니다.


  때문에 이번에 약 한달간(2012.11.13~2012.12.10) 설문조사를 통해 아방스 회원분들께서 사용하고 계시는 암호화 툴들에 대해서 의견을 모아보았습니다. 아무쪼록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DRGSS (http://www.hbgames.org/forums/viewtopic.php?t=70525)


 마니아(홍담) :

  설문조사도 좋긴 좋습니다만, RMXP or RMVX의 암호화 방식 즉, RGSS 패킹 기술이 다 뜯겨진 마당에 RMVX Ace도 거의 유사한 방식을 쓰고 있는 것같아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현재 암호화 프로그램이라고 있는 것들은 하나같이 다 꼼수 방식이라, 있으나 마나 합니다. ㅇㅇ

  결론은 장점 따윈 없는 듯하고, 그저 단점 덩어리라는 거임.

  저같은 경우에는 DRGSS-v1.1C를 씁니다.

  이 프로그램은 HB 게임즈에서 구했고, 링크는 까먹어서… 아마 제가 아방스 기타 자료실에 올렸을 겁니다.

  ※ 참고 : http://avangs.info/174887

   복호화, 암호화 두 기능이 존재하고, 복호화 방법은 키 값을 바꾸는 방식인데 RGSS102E.dll 그러니까 dll 내 값을 바꿔줘야 한다는 군요. 이건 HB 게임즈에서 다시 찾아봐야 하는데 복호화 방식이 매우 까다로워 일반 사용자들은 거의 할 수 없다고 봅니다.

  뭐 애초부터 재훈님께서 올리신 암호화 프로그램도 사실상 겉만 암호화하는 거지, 사실 C 드라이브에 임시적으로 보관한 다음 삭제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 같더군요.


※ 더블제이 :

  크랙기를 만든 장본인인 vgvgf 님이 만든 크랙 방지툴로써 암호화코드를 바꿔서 암호화코드를 알아내기 전에는 뜯을수가 없게끔 해주는 툴입니다. 

  하지만 암호화코드를 바꾸면 RGSSxxx.dll 에있는 코드도 바꿔줘야하는데 DRGSS 에는 크랙기능이 같이있어서 코드 파는방법을 알면 금방 뚫립니다.

 


2. CryptEX / AudioEX (http://www.whiteflute.org/wfrgss/) - 배포중단!!

 

※ 77이알 :

  whiteflute에 암호화 툴 좋은 것이 있더군요.

  BGM 파일도 암호화시키고, 250MB이상의 게임이 암축이 안 되던것도 가능하게 하는 스크립트도 개발했고…. 저는 나중에 whiteflute가 제작한 Crypt-EX 를 사용할 것입니다.

  장/단점은 전체적으로 사용 안 해서 모르겠지만, audio 파일들을 하나의 파일로 pack 하는 기능은 좋더군요. 

  단, pack 한 파일의 용량이 어마어마하게 크면 읽는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것이 단점으로 보이고요.

  다른 암호화 기능은 개발자가 뜯기 불가능하게 만들었다고는 합니다.

  끝으로 뜬금 없지만…. 여튼 whiteflute가 최고인듯.


※ 더블제이 :

  일본계 스크립트사이트인 WhiteFlute 의 스크립트입니다. 이미 77이알님이 언급해주셨네요. CryptEX는 데이터와 그래픽을 포함한 암호화 파일을 여러개로 바꾸고 일반크랙기로는 뚫을수 없게 만듭니다. 

  AudioEX 는 오디오 엔진 강화와 동시에 오디오파일을 bin 파일로 암호화시켜 다른사람이 함부로 뜯을수 없게합니다. 

  단, 이 둘은 일본산이라 그런건지 한글파일명 등이 제대로 안먹힐때도 꽤 있으며 암호화 구조상 게임내부에 사용가능한 파일의 형식에 제한이 있고 심지어는 확장자의 대소문자 까지 따져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불행한게 일본 내에서는 이것마저 크랙위기에 처해있다 합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CryptEX 의 구버전인 LargeProjectEX 가 뚫렸고 그에 제작자가 새로 내놓은것이 CryptEX 입니다. 하지만 언제 뚫릴지 모르는일이니….;)

  제가 봤을때 지금 쓰기에 가장 괜찮은건 CryptEX 정도인거같네요.



3. BlockXP / BlockVX (http://aprendizrpg.forumeiros.com/t43-bloqueando-o-rgssa-extractor)


※ 더블제이 :

  출처는 잘 모릅니다만 위엣것들보다 좀더 쉽게 쓸수있으면서 쉽게 뚫릴수도 있는 툴입니다. 암호화 방식을 바꾸는게 아니라 데이터 파일들 이름을 마구 꼬아버리고 스크립트를 수정해 크랙기가 읽을수 없게끔 합니다.

  하지만 파일 이름을 마구 꼬아버려서 외부스크립트와의 호환성이 병맛.(;;;)

  게다가 생각보다 잘 뚫린다고 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4. RM Susanoo (http://www.pedrohlc.com/servicos.php?area=1&id=1&lang=1)


※ 더블제이 :

  HBGames.org 의 유저가 만든 암호화툴입니다.

  아직 사용은 안해봤습니다만 사용하기 쉽고 이 툴은 다른툴들과 달리 그래픽, 데이터에 사운드까지 암호화할수 있는 강력할 툴… 입니다만, 제작자가 오픈소스 선언을 해버려서 역크랙률이 높아졌고 이로인해 해당 포럼에서는 제작자가 비판당하고있습니다….(..)

  좋지만 여러모로 문제도 많은 툴입니다.



5. 나가며

 

  현재 RM 커뮤니티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암호화 툴들에 대해서 모아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많은 툴들이 존재합니다만, 완벽한 툴은 없습니다. 다만, 현재 기본적으로 툴에서 제공하는 암호화 방식에 대해서는 너무 널리 퍼진 크랙기로 인해 제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누구나 마음대로 열어보는 수준을 면하는 수준이라면 어느 것을 사용하더라도 괜찮으리라 생각합니다.

  본 게시물에서 미처 소개하고 있지 않거나 누락된 정보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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