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옷 일 기

[시옷일기]창세기전3의 성장 시스템 3page

by 시옷전사 posted Oct 30,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PNG

 

1. 색다른 성장 시스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보통의 캐릭터 성장 방식은 레벨업을 올리고 올리는 어찌보면 고리타분한 방식인데 유저의 입장에서 가장 성취감을 느끼는 캐릭터의 성장 방식을 색다른 방법으로 바꾼다면 게임의 재미를 배로 만들 수 있닥 생각한다. 그런면에서 여기 창세기전3파트1의 성장 방식을 참고해보자. 

 

2. 어빌리티

창세기전3파트1은 레벨의 숫자개념이 없고 경험치를 다쌓게 되면 하나의 어빌리티를 취하게 되는데 이러한 어빌리티에는 스킬도 있고 능력치상승도 존재한다. 각각의 직업군마다 획득할 수 있는 어빌리트에는 한계가 있따.

 

3. 직업군

획득한 어빌리티가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새로운 직업군으로 전직할 수 있다. 그에 따라 획득 가능한 어빌리티 레벨의 한계가 늘어가기도 하며 새로운 어빌리티를 배울수 있기도 한데 재미있는점은 배웠던 특정 A어빌리티가 있다고 하더라도 전직한 직업군이 해당 A어빌리티를 배울수 없는 직업군이라고 한다면 해당 A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것 이다.

이게 재미있는 점은 살라딘이 최상위 직업군인 시반블레이드로 전직하기 위해서는 잠시동안이지만 지금까지 배웠던 무력계열 기술을 버리고 무슬림 상태에서 앙그라마법진이라는 마법계열 어빌리티를 습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강해지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약한 직업군으로 넘어가야한다는 이스터에그스러운 느낌의 직업루트는 유저에게 상당한 재미를 재공한다. 물론 지금에 와서야 그걸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처음에는 꽤 비밀스러운 요소가 아니었을까? 

 

4. 구현 방향

전투 후 레벨업을 감지하면 화면 중앙에 어빌리티를 습득하는 윈도우를 띄우고 게임 메뉴에 전직메뉴를 추가하여 조건이 완수되면 전직을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은 시간은 걸리겠지만 그렇게 난이도 있는 구현부분은 아니다. 문제는 스킬마다 레벨이 존재하는 창세기전3파트1에 비해 기본 RPGVX에서는 스킬의 레벨을 지원하지않아 스킬의 내부구현을 바꿔야 한다는것이고 직업군을 바꾸므로써 배웠던 스킬을 잊게 해야하는 부분도 쉽지는 않을것 같다. 하지만 만들기만 한다면 다소 지루한 레벨1이니 레벨99니 하는 시스템보다 유저에게 좀더 캐릭터 성장에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을것이라고 기대한다. 게다가 개발자에겐 아주 비밀스러운 전직 루트 제작이라는 소소한 즐거움이 있지 않을까?

 

5. 근황

사실 전역한지는 17일 정도 지났지만 그 사이 악마의 게임인 롤에 빠져 스크립트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사실 상근으로 입대하면서도 퇴근하면 짬을 내어 스크립트를 만들겠다고 입대할때만해도 그렇게 다짐했건만 결국 이렇게 되버리고 말았군요. 앞으로라도 열심히 만들어서 쯔꾸르계가 부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실 외국사이트를 감안하면 이제 새로운 스크립트 컨텐츠는 없다고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제눈엔 아직 무긍무진합니다. 또한 이미 있는 스크립트도 사용자 편의성 기능의 다양성같은 부분을 생각하면 개선의 여지가 아직 많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