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씸히 제작에 힘써보고 있는 뉴비입니다.
여기 계시는 수많은 고수님들께 여쭈어 보고 싶은게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다름 아닌, 장비별 상태 적용과 장비의 내구도에 관한 설정 방법을 여쭙고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위에 공지사항에 질문은 하나씩이라고 되어 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두가지를 따로 때어내고 생각할 수가 없다고 생각하여 같이 여쭈어 봅니다...
문제된다면 새로 작성할께요.
첫번째로 장비별 상태 적용인데요,
방어구를 2가지 타입으로 나누려고 합니다.
간단히 '속옷'과 '겉옷'이라는 두가지 타입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두가지 방어구 타입은 서로 다른 장비 슬롯을 가집니다.
(기존의 투구를 속옷으로, 몸통을 겉옷으로)
이렇게 하였을때 캐릭터 상태의 경우의 수는
방어구를 하나도 입지 않은 상태, 속옷만 입은 상태, 겉옷만 입은 상태, 속옷과 겉옷을 모두 입은 상태.
위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굳이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플레이어가 어떠한 장비를 착용하는가에 따라서
이벤트나 스탠딩 일러스트를 변경하기 위한 밑준비인데요,
그건 재껴두고.
위의 4가지에서 상태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이용하여 하는 방법이 우선 있긴 합니다만,
만약 착용 가능한 아이템의 종류가 많을 경우 그 길이가 기하급수적으로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한도에서지만-위의 내용을 이벤트로 구현하려고 하면
-조건분기 [주인공]이 속옷A를 장비중
- 조건분기 [주인공]이 겉옷 A를 장비중
- 상태변경 주인공[속옷과 겉옷을 입은 상태]
- 그밖의 경우
-조건분기 [주인공]이 겉옷B를 장비중
- 상태변경 주인공[속옷과 겉옷을 입은 상태]
- 그밖의 경우
-조건분기 [주인공]이 겉옷C를 장비중
- 상태변경 주인공[속옷과 겉옷을 입은 상태]
- 그 밖의 경우
- 상태변경 주인공[속옷만 입은 상태]
-조건분기 [주인공]이 속옷B를 장비중
- 조건분기 [주인공]이 겉옷 A를 장비중
- 상태변경 주인공[속옷과 겉옷을 입은 상태]
- 그밖의 경우
-조건분기 [주인공]이 겉옷B를 장비중
- 상태변경 주인공[속옷과 겉옷을 입은 상태]
- 그밖의 경우
-조건분기 [주인공]이 겉옷C를 장비중
- 상태변경 주인공[속옷과 겉옷을 입은 상태]
- 그 밖의 경우
- 상태변경 주인공[속옷만 입은 상태]
뭐 위와 같은 식으로 착용 가능한 방어구의 수에 따라서 이벤트 커멘드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버립니다...
길이 길어졌습니다만, 해서 여쭙고 싶은것 첫번째는
위와 같은 무한대의 이벤트 커멘드를 작성하는것 이외의 방법입니다...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좋겠지만, 제가 전혀 제작할 줄 모르는지라 당장은 무리가 큽니다.
능력자 분들의 힘을 얻고 싶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질문인데,
각 방어구의 타입별로 내구도 개념을 설정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자면 위의 장비 기준하에,
속옷의 내구도는 5. 적에게 5회 공격받으면 수리 전까지 장착 불가.
겉옷중 가죽옷의 내구도는 10. 이하 동문.
겉옷중 경갑옷의 내구도는 15. 이하 동문.
겉옷중 중갑옷의 내구도는 20. 이하 동문.
겉옷과 속옷을 동시에 장비하고 있는 경우,
겉옷의 내구도가 0가 된 시점에서 '상태 [겉옷 파괴]를 적용'하고
만약 속옷을 장비하고 있다면,
속옷의 내구도 감소를 시작. 속옷이 파괴되면 '상태 [속옷 파괴]를 적용.
위와 같은 내용을 짜넣고 싶습니다.
변수를 이용하면 이벤트로도 구현이 가능한가 싶었는데,
첫번째 질문과 마찬가지로 장비 가능한 수에 따라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더군요.
아, 중요한건 수리하기 전까지는 내구도는 회복되지 않아야 합니다.
전투 종료나, 다른 장비를 장비하여도 내구도는 각 장비별 감소치만큼 유지되어야 합니다.
상당히 길어졌습니다만, 위의 두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부탁 드립니다.
이벤트로 간단히 가능한건지,
역시 스크립트를 만들지 않으면 꿈도 못꾼다던지 뭐 그런거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강좌에 있는 스크립트 제작법은 기초지식이 전혀 없어서인지 머리가 나빠서인지 이해가 안가더라구요.
혹시 입문자가 보면 이해될만한 서적같은건 없나요?
루비문자인가 쓴다고 써있던거 같은데, 그건 또 뭔지....ㄴ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