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만 XP 가 정들긴했는데 너무 구려터져서 이제는 아디오스할생각임
써보면 써볼수록 내가 원하는걸 다 구현하기에는 너무 새장같이 가둬두는 격이라고 생각됨.
그래서 다른툴을 알아볼생각임 어쩌피 대학가서 XP 따위 안만지고 3D 같은거 배울테니
그런거 미리알아둬서 나쁠건없을테니
글고 또 알만을쓰드래도 최적화 더 잘된 VX VX Ace 가 나와잇으니 XP 는 ㅗㅗㅗㅗㅗ
물론 맵기능을 꼬집지만 맵 화려하게 꾸민것보다 시스템 탄탄하게 짜인게 오히려 더재밌다는걸 깨달아서
이제부터는 맵을 대충 만들더래도 게임의 재미에 충실하려고함
* ( 물론 맵도잘만들면 좋고 )
우선 지금 제일먼저 해보려는건 RPGVX Ace
알만툴을 6년간 다뤄보았으니 VX Ace 가 적응하기 쉬울거같고
알만중 최적화가 제일 잘되어있음. (실제로 해보니 같은처리를해도 Ace 가 월등히빠름)
2레이어 맵기능으로 뭘할수있는지 해봐야지.
배틀시스템은 XAS 4.x 가 나올때까지 손 안대고있다가 XAS 4.x 나오면 그거 덥석 물생각
(동료전투같은데 필수적인 메페이기에, 동료전투를 기본지원하는 4.x 를 쓰는게 낫겠다고 생각.
물론 내가직접 스크립트를 만드는방법도 있겠지만 그 노가다 패기를 깔시간에 다른걸 익히는게 효과적)
그 전까지는 배틀시스템 이외의 요소에 손 쭉쭉 대고 그다음에 XAS 4.x 먹여서
씽나게 굴릴생각.
그다음은 Construct Classic / Construct 2
유망주임. 글고 클래식은 무료에다가 게임 갖다팔아도 로열티가 없는 대인배적인 면까지 오오오
DirectX 기반이라서 3D 효과나 쉐이더 가져다 쓸수도있어서 레알함을 높일수도 있음.
컨스2 는 아직 많이 안써봤지만 HTML5 로 퍼블리싱하는 구조라 웹게임만드는데도 용이...
문제는 다루기 꽤나 어렵고 스크립트기능은 알만에비하자면 상대적으로 빈약하다는점
또 컨스 클래식의경우 지금 공동개발형태로 해서그런건지 업뎃속도가 똥이고 버그가 은근 많음.
그 이외에 앞으로 다뤄야 할거같고 다뤄보고 싶은걸 순서대로 꼽자면
XNA
*유니티
*소스엔진
*크라이엔진
*언리얼엔진
* <- 3D 엔진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