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ya.moonmelody.com/rpg-maker-vx-ace-script-ko-particle/
위곳이 링크입니다.
이게 중복인지는 모르겠는데, 중복이면 자삭하겠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어느정도 알만툴을 쓰신분들이면 알것같습니다. [을;를]을 넣으면 한국어에 받힘이 있냐 없냐를 조사해 을 과 를중 하나를 문장에 집어넣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몬스터가 나타날때 Vocab 스크립트에 "[[이;가]] 등장했다!" 라고 적고, 슬라임이 나타났다고 한다면
"슬라임이 나타났다" 처럼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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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PG 쯔꾸르 VX Ace용 한국어 조사 처리 스크립트 120905 by Chiri ## ## 사용법 : 받침 유무에 따라 자동으로 조사 처리를 원하는 부분에 ## ['받침이 있을 경우의 조사';'받침이 없을 경우의 조사'] ## 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예 - \N[1][은;는] 1280골드[을;를] 얻었다! ## 이벤트의 텍스트 출력 및 전투 스크립트 등 윈도에서 출력되는 ## 부분이라면 거의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 ## A1 스크립트와의 겸용이 가능합니다. A1 스크립트와 함께 사용하실 때에는 ## Window_Base 클래스 부분은 삭제한 후 A1_System 클래스 부분의 주석을 ##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 ## fallroot님(http://dailyupgrade.me/), superkdk님(http://blog.superkdk.com/)의 ## 스크립트를 참고 및 빌려썼습니다. 감사드립니다. class Window_Base def convert_escape_characters(text) result = text.to_s.clone result.gsub!(/\\/) { "\e" } result.gsub!(/\e\e/) { "\\" } result.gsub!(/\eV\[(\d+)\]/i) { $game_variables[$1.to_i] } result.gsub!(/\eV\[(\d+)\]/i) { $game_variables[$1.to_i] } result.gsub!(/\eN\[(\d+)\]/i) { actor_name($1.to_i) } result.gsub!(/\eP\[(\d+)\]/i) { party_member_name($1.to_i) } result.gsub!(/\eG/i) { Vocab::currency_unit } result.gsub!(/(?<=(.{1}))\[\[(.?\;.?)\]\]/) { Korean.get_proposition($1, $2) } # 한국어 조사 처리 함수를 부르는 부분 result.gsub!(/(?<=(.{1}))\[(.?\;.?)\]/) { Korean.get_proposition($1, $2) } # 한국어 조사 처리 함수를 부르는 부분 result end end ##class A1_System::CommonModule ## def convert_escape_characters(text) ## result = text.to_s.clone ## result.gsub!(/\\/) { "\e" } ## result.gsub!(/\e\e/) { "\\" } ## result.gsub!(/\eV\[(\d+)\]/i) { $game_variables[$1.to_i] } ## result.gsub!(/\eV\[(\d+)\]/i) { $game_variables[$1.to_i] } ## result.gsub!(/\eN\[(\d+)\]/i) { actor_name($1.to_i) } ## result.gsub!(/\eP\[(\d+)\]/i) { party_member_name($1.to_i) } ## result.gsub!(/\eG/i) { Vocab::currency_unit } ## result.gsub!(/(?<=(.{1}))\[\[(.?\;.?)\]\]/) { Korean.get_proposition($1, $2) } # 한국어 조사 처리 함수를 부르는 부분 ## result.gsub!(/(?<=(.{1}))\[(.?\;.?)\]/) { Korean.get_proposition($1, $2) } # 한국어 조사 처리 함수를 부르는 부분 ## loop { result = result.sub(/<s>(.+?)<\/s>/i) { eval($1) }; break unless $1 } ## result ## end ##end class Korean # http://dailyupgrade.me/ # 받침에 따른 알맞은 조사를 구한다. PROPOSITIONS = {'이' => '가', '은' => '는', '을' => '를', '과' => '와', '으' => ''} KOREANNUMBER = {'1' => '일', '2' => '이', '3' => '삼', '4' => '사', '5' => '오', '6' => '육', '7' => '칠', '8' => '팔', '9' => '구', '0' => '영'} KOREANALPHABET = {'A' => '이', 'B' => '비', 'C' => '씨', 'D' => '디', 'E' => '이', 'F' => '프', 'G' => '지', 'H' => '치', 'I' => '이', 'J' => '이', 'K' => '이', 'L' => '엘', 'M' => '엠', 'N' => '엔', 'O' => '오', 'P' => '피', 'Q' => '큐', 'R' => '알', 'S' => '스', 'T' => '티', 'U' => '유', 'V' => '이', 'W' => '유', 'X' => '스', 'Y' => '이', 'Z' => '트'} KOREANALPHABETFULL = {'A' => '이', 'B' => '비', 'C' => '씨', 'D' => '디', 'E' => '이', 'F' => '프', 'G' => '지', 'H' => '치', 'I' => '이', 'J' => '이', 'K' => '이', 'L' => '엘', 'M' => '엠', 'N' => '엔', 'O' => '오', 'P' => '피', 'Q' => '큐', 'R' => '알', 'S' => '스', 'T' => '티', 'U' => '유', 'V' => '이', 'W' => '유', 'X' => '스', 'Y' => '이', 'Z' => '트'} def self.get_proposition word, proposition proposition1 = proposition.split(';') if word.to_i > 0 word = KOREANNUMBER[word] end if word == "0" word = KOREANNUMBER[word] end if word.scan(/[A-Z]/).size > 0 word = KOREANALPHABET[word] end if word.scan(/[a-z]/).size > 0 word = KOREANALPHABET[word.upcase] end if word.scan(/[A-Z]/).size > 0 word = KOREANALPHABETFULL[word] end word.separate # 받침이 없을 때 if word.separate[2] == "" proposition1[1] # 받침이 있을 때 else proposition1[0] end end end class String # http://blog.superkdk.com/?p=68 # 한글 초성, 중성, 종성. (UTF-8 이어야 함) @@chosung = ['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 '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 @@jungsung = ['ㅏ', 'ㅐ', 'ㅑ', 'ㅒ', 'ㅓ', 'ㅔ', 'ㅕ', 'ㅖ', 'ㅗ', 'ㅘ', 'ㅙ', 'ㅚ', 'ㅛ', 'ㅜ', 'ㅝ', 'ㅞ', 'ㅟ', 'ㅠ', 'ㅡ', 'ㅢ', 'ㅣ'] @@jongsung = ['', 'ㄱ', 'ㄲ', 'ㄳ', 'ㄴ', 'ㄵ', 'ㄶ', 'ㄷ', 'ㄹ', 'ㄺ', 'ㄻ', 'ㄼ', 'ㄽ', 'ㄾ', 'ㄿ', 'ㅀ', 'ㅁ', 'ㅂ', 'ㅄ', 'ㅅ', 'ㅆ', 'ㅇ', 'ㅈ', 'ㅊ', 'ㅋ', 'ㅌ', 'ㅍ', 'ㅎ'] # UTF-8 형식의 문자열을 분해한다. def separate separated = [] self.unpack('U*').each do |c| n = (c & 0xFFFF).to_i # 유니코드 2.0 한글의 범위 : AC00(가) ~ D7A3(힣) if n >= 0xAC00 && n <= 0xD7A3 n = n-0xAC00 n1 = n / (21 * 28) # 초성 : ‘가’ ~ ‘깋’ -> ‘ㄱ’ n = n % (21 * 28) # ‘가’ ~ ‘깋’에서의 순서 n2 = n / 28; # 중성 n3 = n % 28; # 종성 separated << @@chosung[n1] << @@jungsung[n2] << @@jongsung[n3] else # separated << c.to_a.pack('U') end end separated end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