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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보고 (짤추가!)

by JACKY posted Dec 1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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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 베타

현황

1. 메탈 페이블의 체험판은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 베타' 라는 이름으로 배포되며

타이틀 중간에 BETA 라는 문구가 삽입되며 화면 오른쪽 하단에 베타의 버전이 써있습니다.

타이틀 도용을 방지하며, 완성판과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2. 전투 관련 업데이트

- 몬스터 타격 판정 :

gibb.png 

  1. 몬스터 사망시 최대 체력의 2분의 1 이상의 데미지를 받은 상태라면 몸이 폭발하면서 주변으로 파편이 날아갑니다.

lamiadeath.png

  2. 몬스터 사망시 최대 체력의 2분의 1 이하의 데미지를 받은 상태라면 피가 튀기면서 죽은 시체가 바닥에 남습니다.

      대신 시체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페이드아웃되며 플레이어보다 더 낮은 위치에 있는것으로 판정되어

      플레이어가 위로 지나다닐수 있습니다.

  3. 최대 체력의 4분의 1 이상의 데미지를 주면 치명타라고 판정하여 타격음이 달라집니다.

  4. 일부 스킬은 모든 조건을 무시하고 치명타(위력 2배)가 됩니다.

sharp.png

  5. 샤프 상태에서는 모든 공격과 스킬의 위력이 2배가 됩니다.

- 스킬 소량 추가 및 모션 변경예정

crossbow.png

(아오 석궁도트가 아주 쌈빡하죠? 직접 찍은겁니다.)

- 페이브에게 보조무기로 '석궁(크로스보우)' 추가

3. 발견된 에러 (수정 예정) :

  1. 화염류 무기로 적에게 불이 붙었을때 몬스터가 죽으면 아이템이 2~3개 획득되는 증상이 있음.

  2. 간혹 무기를 바꿔도 1~2번 휘둘러야지 무기가 바뀌는 현상이 있음.

  3. 일시정지 스크립트가 제대로 수정되지 않아서, 일시정지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려고 하면 일시정지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FPS 가 가속되는 현상이 나타남.

4. 발견된 렉 유발요소 :

  1. 제시카의 미니건 난사가 상당히 렉을 많이 유발함. 최대한 렉을 줄여봤으나 그래도 최소 5~10 FPS 렉이 발생할것으로 보임.

  2. 대물량 전투시 렉이 매우 심함. 여러가지 이펙트와 타격판정으로 인한 것으로 보임.

  3. 헤드업 디스플레이에서 스킬의 쿨타임 표시가 상당한 렉을 유발하므로, 다른 방식으로 대체할 예정.

5. 추가된 시스템

- 책 / 편지 시스템 추가 (자작) : 책 및 편지를 화면에 표시해주는 시스템 추가. 별거 아닌것같지만 코딩하느라 피똥쌈.

- 루프 사운드 시스템 : BGS 는 한개만 플레이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서 굳이 BGS 를 쓰지 않고도 사운드를 반복재생 시킬수있도록 추가됨. 하지만 수동으로 조작해줘야하는게 많아서 쓰기가 귀찮음.

- 스킬 쿨타임 시스템 : 모든 스킬은 고유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고,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다되기 전까진 사용불능이 됨.

쿨타임의 남은 정도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에서 확인 가능.

6. 원래 있던 시스템들

- 랜덤 대화 : 대부분의 NPC 들은 3~4개의 다른 대사를 가지고 있으며 말을 걸때 이것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옵니다.

- 친밀도 / 명성 : 자신이 하는 행동에 따라 친밀도와 명성치가 오르거나 내리게되며, 이로 인해 사회에서 주인공이 받게되는

인식이 달라지게 됨. 또한 특정 퀘스트등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친밀도나 명성을 요구하게 됨.

- 인물별 친밀도 : NPC 한명당 개별적으로 친밀도를 부여하여 친밀도에 따라 인물의 행동이 달라짐.

- 물리 시스템 : 말은 거창하지만 사실 별볼일은 없다 함. 대략 검으로 바위를 때리면 바위가 부숴지고,

잔디에 검이 닿으면 잔디가 깎이고, 화염류 무기로 적을 공격하면 적에게 불이 붙어서 체력을 조금씩 깎아먹고..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이치 정도가 게임에 반영되었다고 보면 될듯.

- 전투 시스템 : XAS 3.x 는 호환성이 떨어져서 메탈페이블 기존 스크립트들과 폭풍충돌을 일으켜서 퇴출.

결국엔 XAS 2.0 을 구해온 뒤 끝도없는 개조를 거쳐서 사용중. 현재도 끊임없는 개선과 개조가 이루어지는 중.

-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 : 필요한 정보만 간략하고 알아보기 쉽게 표시되며, 기존의 딱딱해빠진 텍스트로 된 수치 표시방식 대신

비트맵을 이용하여 각종 수치 표시를 더 다채롭게 하였음. 또한 체력 변경시 체력의 소모, 회복치가 표시됨.

- 강화 파티클 엔진 : 기존의 파티클 엔진을 직접 업그레이드해서 훨씬 더 다채롭고 미려한 효과의 표현이 가능해짐.

- 광원 및 광륜 효과 : 어두운 곳에서 국부 조명을 구현하여 일부 지역은 밝게 하고 다른 지역은 어둡게 하는것이 가능하며,

광륜을 이용해 어두운 지역에서도 색상을 유지하는 광원 및 특수효과 구현 가능. 하지만 광륜효과에는 다소 한계가 있는것으로 보임.

- 퀘스트 목록 및 액터별 메모장 : 퀘스트를 목록으로 의뢰자, 내용, 장소 등등을 확인할수 있으며 상세한 내용도 재확인 가능. 또한 완료된 퀘스트들도 열람 가능. 스토리 진행시 액터별 메모장에 내용이 기록되며, 이것으로 진행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도 있음.

- 아이템 및 스킬 상세 정보 표시 : 아이템이나 스킬의 상세한 정보 (파괴력, 회복력, 가격, 속성, 상태 부가 등등)을 확인 할 수 있음.


메탈 페이블의 현황입니다. 좀 스포일러성이지만, 대략 지금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다정도 알아두시라는 의미에서 올려봤습니다.

열심히 만들고 있으니 기대 많이 해주시길....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