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이폰 게임 개발하면서 유니티3D(3.5)의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빌드의 중요한 부분을 좀 적어보겠습니다.
1. 아이폰 빌드
1) 유니티 3D에서 아이폰 빌드를 하기위해서는 50만원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서 시리얼 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
2) 안드로이드도 같은 스마트 폰이지만 안드로이드 빌드 구매와 아이폰 빌드 구매는 다릅니다.
(패키지 구매가 가능한것 같아 보이는데 어쨌든 아이폰 빌드를 쪽을 구매하셔도 자동으로 안드로이드 폰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3) 아이폰 빌드에는 맥(Xcode)이 꼭 필요합니다.
(유니티는 애플에서 개발한 개발툴 Xcode를 구동시켜 빌드를 마무리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폰 프로젝트는 맥에서 게임을 만드셔야
합니다.)
4) 아이폰 빌드시 아이폰이 꼭 필요합니다.
(Xcode에는 IOS시뮬레이터가 있지만 유니티3.5는 시뮬레이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5) 아이폰에서 빌드 테스트를 하기 전 까지 유니티 내부에서는 터치스크롤을 테스트 할 방법이 없습니다.
(터치는 마우스 클릭과 같은 함수를 써서 큰 무리없이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터치스크롤은 아이폰 빌드 이전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6) 아이폰 빌드는 애플 개발자 등록이 꼭 필요합니다.
(약 10만원 정도 하는 애플 개발자 등록을 해야 Xcode -> 아이폰 빌드가 됩니다. 그래서 게임을 만들고 아이폰에 올려보시기 위해서는
애플사이트에 가서 개발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7) 애플 개발자 등록시 북미 주소를 활용하면 2시간 안에 등록절차가 끝나지만, 국내 주소를 이용하면 24시간 이상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개발자 등록이란 앱스토어 판매권한이 주어지기 때문에 애플에서 등록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합니다.
그래서 한국주소를 쓸 경우 애플은 그 정보가 진짜인지 확인하기 위한 작업을 하는데 그것 때문인지 확인시간이 오래걸리고 잘못하면
이쪽에서 문의 메일을 보내야하는 경우도 생긴다 하더군요. 참고로 전 미국 주소를 사용해서 국내 주소에 대한 내용은 웹에서 읽어본
내용입니다.)
8) 유니티 3.5 에서 잘 동작하는 게임은 아이폰 빌드에서도 큰 문제 없이 동작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안드로이드 빌드
1) 국내 PC유저들이 대부분 사용하는 윈도우를 활용합니다.
2) 시뮬레이터를 활용가능합니다. (아직 스마트 폰이 없는 유저에게는 희소식이겠죠.)
3) 안드로이드 개발자 등록은 아이폰의 1/4 가격입니다.
(2만 몇천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아이폰 개발은 머리도 아프고 준비작업도 의외로 돈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런지 국내에서 입문식 스마트폰 개발 공부는 안드로이드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책도 대부분 안드로이드 위주로 적혀있죠.
하지만 재밌는것은 실전(판매)에 들어가면 많이 달라집니다.
1. 아이폰은 게임 프레임이 그대로 유지되지만 안드로이드는 평균 프레임 유지가 쉽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폰마다 스팩이 다르고 OS를 폰에 맞춰 개조해 하드웨어 업체들이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안정적이지 못하다 합니다. (범용으로 하기 위해서는 판매 후 게임 프레임을 절반 정도로 낮춰서 생각하라는 의견들이 많더군요.)
2. 국내는 안드로이드 유저가 많으나 해외의 게임 구매층은 아이폰이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부분은 확실치 않습니다만 유학간 아이들의 의견입니다. 국내에서 안드로이드 쓰던 아이들도 다들 아이폰으로 바꾸더군요. 주위에 젊은 (고/대학생)층은 아이폰만 사용하고 안드로이드 폰들은 저렴해서 쓴다 하더군요.
3.결국 앱은 아이폰 쪽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수요층도 많다는 뜻이겠죠.)
아무래도 게임 개발의 입장에서 위 3개의 차이만 생각해도 아이폰 개발로 발길을 돌리게 되더군요.
혹시 스마트폰 개발에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이 있을까 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