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만들면서 좀 걱정되는게

by JACKY posted Sep 2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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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페를 만들면서 좀 걱정이되는게

내컴이 쓰레기인건지 아니면 내가 사양을 많이 쳐먹게 만든건지

레알 렉쩌름;; ㅡㅡ... 그나마 렉방지 스크립트 쓴건데도 이럼.....


사실 생각해보면 안에 들어간 이거저거 시스템이

많은건 사실....어느정도 정리수정과 렉방지가 필요한듯여.


근데 이상한건 내컴말고 다른컴에서 돌리면

존나 잘돌아간단말이지

특히 사양이 아무리꾸려도 듀얼정도만되면 거의 렉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단거

아부지 컴퓨터가 듀얼코어라 돌려봤더니 40FPS 이하로 안 떨어지는 알흠다운 광경이


심지어는 구려터졌다는 학교컴에서도 잘돌아가고

예전에 클로즈베타했을때 사람들이 렉이야기는 전혀 안하던데


그럼, 내컴이 좆망이 되어가는건가?

아 시발 진짜 하나 사야겠네. 5년썼더니 드디어 조금씩 낡아가는건가....


어쨋든 지금 메페 예상 컴터사양


최소사양

CPU : Intel Pentium 4 2.4 GHZ

RAM : 512MB

VGA : Vram 64 MB 이상

권장사양

CPU : Core 2 Duo 2.1 Ghz

RAM : 1 G

VGA : Vram 128 MB 이상


근데 난 몇가지 알아낸게

RPGXP 엔진자체가 병신이라는긔임. 예전에도 말했을텐데

GDI+  라고 윈도에서 간단한 그래픽표현만 하도록 만들어놓은 엔진을

RPGXP 는 게임엔진으로 쓰고있단거임. 워낙 효율이 드러워서

게임엔진으로는 개차반인걸 써먹었다는 말...


만약 RPGXP 가 DirectDraw 등 다른 기반의 엔진으로 전환한다면?

그러면 렉 걱정따위 안 ㅋ 해도 ㅋ 됨. 왜냐하면 다렉같은거는 하드웨어 가속쓰기때문에

2d 게임으로는 뭔 지랄을 해도 렉이 안걸릴정도로 효율이 좋으니까.


대신 다렉으로 전환하면 C 언어기반이 되어버린다는 슬픔이..<퍽


다렉으로 굳이 전환 안해도 RGSS dll 파일만 좀 수정해도 속도가 존나 빨라진다고 함.

RGSS 는 루비중에서 제일 원시적인 버젼을 써서 속도가 좆망이라고 하는데

요즘 나온 루비는 RPGXP 에 쓰인 루비보다 속도가 50배정도 빠르다고 함.

이말인즉슨 RPGXP 는 사실 실제 효율적인 면에선 엿같은 프로그램임.


다행히 엔터브레인은 RPGVX 에서 그문제를 거의 까버리긴 했는데

문제는 RPGVX 는 200x 하고 너무 닮아빠져서 XP 다루던사람은...어우;

아참, 엔터브레인 이녀석들 제품 사후관리 개차반임.

어쩌면 불법복제가 너무 많아져서 포기한거일수도 있겠지만

RPGXP 는 이제 거의 뭐 업글이나 엔진전환은 없다고봄.

최근에 RGSS104 버젼이 나오긴 했는데.....달라진게 없음.


후. 메페 이번거 완성 후엔, 다른 플랫폼으로 갈아탈 예정.

잘 되면, 3D 같은데도 도전해볼생각임.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