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XP 가 얼핏보면 2D 이지만 내부작동방식은 3D 라는것을. <퍽 다 알거든>
그걸 알수있는게 바로 Z 좌표를 쓴다는 점이지요 <알거든>
무슨 개소리를 하는거냐구요?
우선 개념적으로 설명을 하죠. 중학교때 좌표평면에 대해서 다 배우죠? 거기서는 X,Y 좌표가 있고
그걸로 일차방정식이나 일차함수, 또는 이차방정식/함수의 그래프를 그리잖아요.
그런데 이제 고등학교 나중에 이과가면 배우는 ...엄.. 기하와 벡터였나? 거기서
3차원좌표라는게 나옵니다. 근데 이 3차원좌표는 X,Y 좌표말고 Z 라는 좌표가 하나 더 생기죠.
이놈을 RPGXP 에 쓰이는 방식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X 는 가로위치, Y 는 세로위치, Z 는 전/후위치 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죠. X,Y 좌표가 각각 30, 50 으로 같은 두개의 그래픽이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한놈은 Z 좌표가 30이고 한놈은 60입니다. 이때 좌표가 60인놈이 30인놈보다 더 전방에 있는것으로 판정이 되서
60인놈이 30인놈을 덮는겁니다. 그래서 RPGXP의 타일셋 설정에서 보게되는 우선순위 설정이란건 상대적인 Z 좌표를 설정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벤트를 만들때 '맨 앞에 표시' 를 하면 이벤트의 Z 좌표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것이구요.
- 아니 내가 왜 이딴소리를 하고있지 -
뭐... 그냥 이건 알아두시라고 한번 지껄여본겁니다. 스크립트 편집하실때 도움될듯?
<다른겟판으로 옮겨야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