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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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804_1.PNG


 

호러게임에 이런류의 메뉴가 사용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제작했습니다.

 

Map씬의 기능을 이어받았기 때문에 메뉴가 열린 상태에서 이벤트의 동작 및 커먼이벤트의 작동이 가능합니다. 예컨데 메뉴를 열어놓더라도 이벤트는 쫄래쫄래 따라와 여러분을 덥석 잡아버리는 것이지요.

 

메뉴 위로 메세지 윈도우도 뜨고, 아이템에서 커먼 이벤트로 저장씬을 호출도 가능합니다.

 

종전과 같이 아이템 사용 직후 맵으로 회귀하기 위해서는 커먼이벤트에 $scene = Scene_Map.new를 추가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부분을 커스터마이즈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데모파일에는 장비 아이템 슬롯 이미지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하단의 스크린샷에서는 추가적으로 메뉴 배경을 설정한 것입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대 환영!

 

스크립트의 설정 모듈 내용을 소개합니다.

 

#==============================================================================

# Etude87_Horror_Menu_XP ver.1.1

#==============================================================================

# 작성자 : 습작(etude87@gmail.com)

#==============================================================================

#

# 파티에 플레이어는 오직 한명만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제작된 스크립트입니다.

# 더불어 인벤토리에서 장비 탈착을 함께하기 때문에 중복된 장비는 습득되지 않습니다.

# 다소 많은 부분에 수정이 되었기 때문에 사용이 주의되는 스크립트 입니다.

#

#==============================================================================

module Etude87_Horror_Menu_XP

  #--------------------------------------------------------------------------

  # 게임 종료와 저장을 사용하는 경우 이 커스텀 메뉴로 돌아간다.

  Return_To_Horror_Menu = false

  # Return_To_Horror_Menu 가 false 인 경우 단축크로 End 메뉴를 호출한다.

  Call_End_Menu = true

  # End 메뉴 호출 키

  Call_End_Menu_Key = Input::L

  #--------------------------------------------------------------------------

  # 메뉴창 윈도우 스킨 이름

  Menu_Window_Skin_Name = '001-Blue01'

  # 메뉴창 너비(인벤토리 크기와 위치에 따라 최소치 조정됨)

  Menu_Window_Width = 384

  # 메뉴창 높이(인벤토리 크기와 위치에 따라 최소치 조정됨)

  Menu_Window_Height = 250

  # 메뉴창 위치

  Menu_Window_Position = [128, 80]

  # 메뉴창 불투명도

  Menu_Opacity = 128

  #--------------------------------------------------------------------------

  # 메뉴 배경 그림 사용여부

  Use_Menu_Back = false

  # 메뉴 배경 그림 이름

  Menu_Back_Name = 'Image_Name'

  # 메뉴 배경 그림 위치 조정

  Menu_Back_Position = [0,0]

  # 메뉴 배경 그림 투명도

  Menu_Back_Opacity = 200

  #--------------------------------------------------------------------------

  # 아이템 설명 Tag

  Help_Text = '설명'

  # 아이템 설명 Tag 위치

  Help_Text_Position = [0,0]

  # 아이템 설명 Tag 폰트 이름

  Help_Text_Font_Name = ["굴림"]

  # 아이템 설명 Tag 폰트 크기

  Help_Text_Font_Size = 13

  # 아이템 설명 Tag 폰트 색상

  Help_Text_Font_Color = Color.new(0,0,128)

  #--------------------------------------------------------------------------

  # 아이템 설명문 위치

  Description_Position = [4,24]

  # 아이템 설명문 폰트 이름

  Description_Font_Name = ["굴림"]

  # 아이템 설명문 폰트 크기

  Description_Font_Size = 13

  # 아이템 설명문 폰트 색상

  Description_Font_Color = Color.new(255,255,255)

  # 아이템 설명문 줄높이

  Description_Font_Line_Height = 20

  # 폰트 크기 등에 따라서 상이함

  Description_Line_Width = 160

  # 아이템 설명문 문자 테두리 사용여부

  Description_Font_Frame = false

  # 아이템 설명문 문자 테두리 색상

  Description_Frame_Color = Color.new(255,255,255)

  # 아이템 설명문 정렬 (좌:0,중앙:1,우:2)

  Description_Align = 0

  #--------------------------------------------------------------------------

  # 아이템 Tag

  Item_Text = '소지품'

  # 아이템 Tag 위치

  Item_Text_Position = [0, 64]

  # 아이템 Tag 폰트 이름

  Item_Text_Font_Name = ["굴림"]

  # 아이템 Tag 폰트 크기

  Item_Text_Font_Size = 13

  # 아이템 Tag 폰트 색상

  Item_Text_Font_Color = Color.new(0,0,128)

  #--------------------------------------------------------------------------

  # 인벤토리의 위치

  Item_Position = [0, 96]

  #--------------------------------------------------------------------------

  # 지역명 사용 여부

  Location_Name_Visible = true

  # 지역명 Tag

  Location_Text = '현재위치'

  # 지역명 Tag 위치

  Location_Text_Position = [192, 0]

  # 지역명 Tag 폰트 이름

  Location_Text_Font_Name = ["굴림"]

  # 지역명 Tag 폰트 크기

  Location_Text_Font_Size = 13

  # 지역명 Tag 폰트 색상

  Location_Text_Font_Color = Color.new(0,0,128)

  # 지역명 위치

  Location_Name_Position = [192, 24]

  # 지역명 너비

  Location_Name_Width = 150

  # 지역명 폰트 이름

  Location_Name_Font_Name = ["굴림"]

  # 지역명 폰트 크기

  Location_Name_Font_Size = 13

  # 지역명 폰트 색상

  Location_Name_Font_Color = Color.new(0,0,0,128)

  # 지역명 문자 정렬 (좌:0,중앙:1,우:2)

  Location_Name_Align = 2

  #--------------------------------------------------------------------------

  # 착용품 Tag

  Equip_Text = '착용품'

  # 착용품 Tag 위치

  Equip_Text_Position = [192, 64]

  # 착용품 Tag 폰트 이름

  Equip_Text_Font_Name = ["굴림"]

  # 착용품 Tag 폰트 크기

  Equip_Text_Font_Size = 13

  # 착용품 Tag 폰트 색상

  Equip_Text_Font_Color = Color.new(0,0,128)

  #--------------------------------------------------------------------------

  #아이템 갯수 숫자 위치 미세조정

  Item_Number_Position = [4, 8]

  #아이템 갯수 숫자 폰트 이름

  Item_Number_Font_Name = ["굴림"]

  #아이템 갯수 숫자 폰트 크기

  Item_Number_Font_Size = 10

  #한 줄에 표시할 아이템 수

  Column_Max = 5

  #한 페이지에 표시할 아이템 줄 수

  Row_Max = 4

  #비소모 아이템 갯수 표시 제거

  Non_Consumable_Item_Number_Erase = true

  #장비 아이템 갯수 표시 제거

  Equip_Item_Number_Erase = true

  #--------------------------------------------------------------------------

  #장비중인 아이템 테두리 색상

  Equip_Item_Frame_Color = Color.new(255, 0, 0, 255)

  #--------------------------------------------------------------------------

  #슬롯 뒤편의 캐릭터 위치의 세부 조정

  Character_Position = [264, 172]

  #슬롯 그래픽 이름

  Equip_Slot_Name = 'equip_slot'

  #슬롯 그래픽 불투명도

  Equip_Slot_Opacity = 128

  #--------------------------------------------------------------------------

  #무기 탈/착금지

  Use_Weapon = true

  #무기 착용 슬롯에 보이기

  Weapon_Visible = true

  #무기 슬롯 위치 세부 조정

  Weapon_Slot_Position = [214,132]

  #--------------------------------------------------------------------------

  #방패 탈/착금지

  Use_Armor1 = true

  #방패 착용 슬롯에 보이기

  Armor1_Visible = true

  #방패 슬롯 위치 세부 조정

  Armor1_Slot_Position = [282,132]

  #--------------------------------------------------------------------------

  #투구 탈/착금지

  Use_Armor2 = true

  #투구 착용 슬롯에 보이기

  Armor2_Visible = true

  #투구 슬롯 위치 세부 조정

  Armor2_Slot_Position = [248,98]

  #--------------------------------------------------------------------------

  #갑옷 탈/착금지

  Use_Armor3 = true

  #갑옷 착용 슬롯에 보이기

  Armor3_Visible = true

  #갑옷 슬롯 위치 세부 조정

  Armor3_Slot_Position = [248,132]

  #--------------------------------------------------------------------------

  #장식품 탈/착금지

  Use_Armor4 = true

  #장식품 착용 슬롯에 보이기

  Armor4_Visible = true

  #장식품 슬롯 위치 세부 조정

  Armor4_Slot_Position = [248,166]

  #--------------------------------------------------------------------------

  #소지금 표시

  Gold_Visible = true

  # 소지금 폰트 이름

  Gold_Font_Name = ["굴림"]

  # 소지금 폰트 크기

  Gold_Font_Size = 13

  # 소지금 폰트 색상

  Gold_Font_Color1 = Color.new(255,255,255)

  Gold_Font_Color2 = Color.new(0,0,128)

  # 소지금 표시 위치

  Gold_Position = [50,64]

  # 소지금 표시 너비

  Gold_Width = 100

  #--------------------------------------------------------------------------

  # 플레이타임 표시

  Time_Visible = true

  # 플레이타임 폰트 이름

  Time_Font_Name = ["굴림"]

  # 플레이타임 폰트 크기

  Time_Font_Size = 13

  # 플레이타임 폰트 색상

  Time_Font_Color1 = Color.new(255,255,255)

  Time_Font_Color2 = Color.new(0,0,128)

  # 플레이타임 표시 위치

  Time_Position = [196,200]

  # 플레이타임 표시 너비

  Time_Width = 150

  # 플레이타임 Tag

  Time_Text = '플레이 타임'

  # 플레이타임 문자 정렬 (좌:0,중앙:1,우:2)

  Time_Align = 2

  #--------------------------------------------------------------------------

end

Who's 습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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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소재 자료실 관리자 (2012.04.17 ~ ) / 게임리뷰 게시판 관리자 (2012.08.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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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PG Maker VX/Ace 메뉴 편집기 등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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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PG Maker 시리즈 한글패치 정리, 쯔꾸르 시리즈 이용 규약 등 소개
* 프리 게임 한글화 DB : https://freegame.tistory.com
└ 한글화된 해외 무료 게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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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5'
  • profile
    칸타모 2012.08.05 04:12

    어후 마치 간이 메뉴같네요. 화면을 덮어버리는 기존 메뉴보다야 이런 심플한게 최고지요 ㅎㅎ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수고하셨어요 ㅋ

  • profile
    습작 2012.08.05 07:03

    좋은 작품 기대하겠습니다.^^

  • profile
    gee드래곤 2012.08.11 15:48

    감사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너무좋아요ㅠㅠㅠㅠㅠㅠㅠ진짜 감탄했어요 진짜 수고하셨습니다 진짜 잘하셨어요 감사합니다 잘쓸게요ㅠㅠ

  • ?
    이알라 2012.12.06 13:06
    정말 감사드립니다.
    복잡하게만 보이던 창을 단숨에 귀엽고 단정하게 만들어주시다니!
  • ?
    프리다 2013.04.07 12:10
    감사합니다 ㅠㅠㅠ 이런거 진짜 필요했었는데!! 잘쓰겠습니다!!
  • ?
    볶음밥 2013.05.31 01:41
    감사히 쓰겠습니다!
  • ?
    필드 2013.09.21 19:56
    게임종료는 어떻해해요??
  • profile
    습작 2013.09.21 20:00
    별도의 키에 할당하거나, 아이템을 사용해서 종료하거나, F12로 나가야 할 듯 하네요.
    전체키 스크립트 사용해서 작업하던 프로젝트에 넣어 만들던 녀석이라서 미처 거기까지 생각하지 못했네요.
    죄송합니다.^^;;
  • profile
    클로시스 2013.09.30 09:40
    스크립트 적용후 세이브창을 불러와 세이브를 하고나면 메뉴창이 그대로 남아 있던데 "$scene = Scene_Map.new"를 사용해서 매뉴창을 닫는건 말곤 다른방법이 없을가요?
  • profile
    습작 2013.09.30 09:48
    아, 그건 아래부분을 지워주셔야 합니다. 연필 아이템을 사용하면 저장 화면을 열어줘야지~ 라는 생각으로 만들어 놓던 개인 작업물을 대충 갈무리해서 내놓다보니 이러저러한 문제가 많군요.^^;;
    언젠가 버전업을 해야 할지도..

    class Scene_Save < Scene_File
    #--------------------------------------------------------------------------
    alias etude87_horror_menu_on_decision on_decision
    def on_decision(filename)
    etude87_horror_menu_on_decision(filename)
    $scene = Scene_Etude87_Horror_Menu.new
    end
    #--------------------------------------------------------------------------
    alias etude87_horror_menu_on_cancel on_cancel
    def on_cancel
    etude87_horror_menu_on_cancel
    $scene = Scene_Etude87_Horror_Menu.new
    end
    #--------------------------------------------------------------------------
    end
  • profile
    습작 2013.09.30 10:08
    버전업했습니다.
  • ?
    습작님 축하합니다.^^ 2013.09.30 10:08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습작님은 19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클로시스 2013.09.30 10:10
    빠..빠르시다!
  • ?
    AVANGS주니 2013.10.10 17:39

    잘쓸꼐요 ㅎㅎ

    앗, 근데 안되네요..

  • ?
    Amaranth 2014.08.02 20:43
    여태까지 본 메뉴 스크립트 중 가장 찾던 거네요ㅠ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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