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강좌

프로그래머가 해야할 일 중 하나는 자신의 기술을 집대성한 라이브러리 하나정도는 꼭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장르가 비슷한 B라는 게임을 또 만들 예정이랍니다.

 

1. A를 만들때 처럼 B도 처음부터 코딩했다.

2. A를 만들때 라이브러리를 같이 만들어 두어서 B를 만들때 중간정도부터 코딩했다.

 

이 두 경우의 차이는 상당합니다. 얻어지는 이득은 개발 기간의 단축과 높은 완성도의 게임을 만듬입니다. 뿐만아니라 다른 프로그래머들 에게 자신을 뽑낼 수 있는(?) 상당히 가치있는 것이죠. 또 언제든지 재사용이 가능하구요. 제 트릭들을 하나의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겟습니다.

 

우선 XNA Game Studio 4.0 이라는 템플릿을 좌측 목록에서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우측에 있는 Windows Game (4.0)을 눌러줍니다.

솔루션이 하나 만들어졌는데 우측 솔루션 탐색기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시고 프로젝트 추가를 눌러 Windows Game Library (4.0)를 선택하고 적절한 이름, 자신이 정한 "라이브러리" 이름을 적습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1.png

 

저의 경우 이름에다가  gdtLibrary 라고 적었습니다. (gdt : Game Developement Tricks ㅋㅋㅋ)

그러면 솔루션 탐색기가 이런식이 되겟죠.

 

2.png

 

그리고 필요없는 파일을 지워봅시다.

 

GameThumbnail.png

Game.ico

 

를 지워버립니다.

 

GameDevelopementTrickContent ( 자기프로젝트이름 + Content ) 라는 프로젝트를 지워버립시다.

 

아직은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나중에 3D를 강의할 기회가 생기면 쓸겁니다.

 

Game1.cs를 GMain.cs로 바꿔줍니다. Class1.cs를 LibVersion.cs 로 바꿔줍니다.

물론 바꿀때 참조도 바꿀거냐고 물어볼텐데 당연히 "예"를 눌러줍니다.

 

그렇게 하고 나면 다음처럼 될겁니다.

 

3.png

 

어때요? 깔끔해졌습니까? 후훗

 

LibVersion 클래스를 작업해 보도록하죠.

 

4.png

 

이 클래스는 이 버젼의 라이브러리가 이러이러한 클래스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고, 현재 버젼을 몇이다를 알려주는 클래스입니다.

 

5.png

 

 

사용방법은

 

 6.png

 

가 되겟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자신만의 "트릭"들을 모아놓은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기능제공 정보를 다루는 법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다중 창 렌더링 하기를 가르켜드립니다^^

Comment '7'
  • ?
    재훈군 2012.08.03 18:45
    강의 계획은

    다중 창 렌더링
    분할렌더링
    다중시점
    타일맵렌더링
    스플래쉬 애니메이션
    UI만들기
    드로우매니져
    캐릭터 표현
    단순한특수효과
    시점 흔들기
    페이드인아웃
    장면관리
    입력받기
    한글입력받기
    스크립트 도입하기
    네트워킹
    좌표관리
    그래픽카드 쉐이더를 이용한 고급특수효과
    충돌 시스템 도입하기
    충돌 스스템을 활용한 논타겟팅 구현하기
    3D를 2D처럼

    이순서로 진행하겟습니다^^
  • profile
    습작 2012.08.03 18:49
    좋은 강의 잘 보고 갑니다.
    강의는 강의 게시판이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이 사실이지만,
    RPG 연구실에 올리셨다면 바로 별도의 카테고리를 만들어드릴 수 있었을 텐데 아쉽네요.^^
    강좌 화이팅입니다.
  • ?
    재훈군 2012.08.03 20:58
    하하^^ 제가 강의하는건 RPG뿐만아니라 RTS라던가 일명 미연시라던가 하는 2D장르 전부를 아우를 생각으로 하는강의라 ^^ RPG연구실보다는 게임개발 강의실쪽이 더어울릴거라생각해서 이 강의실에 쓰게되었답니다^^
  • profile
    습작 2012.08.03 21:07

    RPG 연구실이긴 한데 게시판 이름은 그저 이전부터 쓰여오던 관행적인 이름이라...ㅎㅎ
    RPG 관련된 내용이 아니더라도 게임과 관련된 내용이라면 모두 환영입니다.

    http://avangs.info/study_rpg/481228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08.03 22:01
    누으으...

    한 번 해보면 이해 할 것 같은데

    기초지식이 전무하니 아리송 다리송


    습작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시 연구소 스카우트갘ㅋㅋㅋㅋㅋㅋㅋㅋㅋ

    프로그래밍 소모임, 기타강좌, rpg연구실!
    셋다 활성화 되었다면 좋은 활력소가 되었을 것 같은데 말이죠.ㅎㅎ

    잘보고갑니다!
  • ?
    하늘바라KSND님 축하합니다.^^ 2012.08.03 22:01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br />하늘바라KSND님은 13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재훈군 2012.08.03 22:44
    게임 연구실에 카테고리가 생겨나면 강의 뒤집어엎고 새로쓸 계획입니다^^ 목차도 새로정했고 내용도 조금 바뀌고 장황한설명으로 무장하겟습니다^^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Vegas Pro 베가스 강좌 목록 아방스 2017.09.28 917
파이널컷X 파컷 강좌 목록 아방스 2017.06.18 809
플러그인 [에펙] 피부톤 보정 플러그인 Beauty Box file 아방스 2013.01.07 8137
기타 슈팅게임만들기 95 명령어 해석 - 퍼옴 하늘바라KSND 2012.11.10 3107
C언어 C# 병렬처리! 스레드 사용하기 1 file 꿈달 2012.11.08 4134
Vegas Pro 같은 공간에 같은 인물 등장 하도록 편집 2 file 아방스 2012.11.06 2943
에프터 이펙트 [CS6] After Effects Warning: logged one error 에러 발생시 대처법 file 아방스 2012.10.23 5180
에프터 이펙트 에펙 단축키 깔끔한정리~ ^^ file 아방스 2012.09.13 6664
에프터 이펙트 [기초강좌] cs6 애프터 이팩트의 고성능 작업을 위한 PC최적화 아방스 2012.09.12 4343
에프터 이펙트 [기초강좌] 애프터 이팩트의 워크플로우과 용어 설명 아방스 2012.09.12 3113
기타 PCSX2 자체 캡처기능으로 캡처한 동영상 인코딩하기 file Alkaid 2012.09.09 3261
기타 VirtualDub, Avanti, AviSynth를 사용한 초보적인(?!) DVD -> 동영상 파일 변환법. Alkaid 2012.08.27 3485
플래시 매우 쉽고 편리한 액션스크립트(추가중) 코르뉴 2012.08.06 2627
기타 XNA로 게임만들기 - 3. 자신만의 라이브러리를 만들자. 7 file 재훈군 2012.08.03 3456
기타 XNA로 게임만들기 - 2. 강의에 앞서 C#의 문법 1 file 재훈군 2012.08.03 4223
기타 XNA로 게임만들기 - 1. 인사겸 소개 3 file 재훈군 2012.08.03 3118
기타 게임을 처음 제작하시는 초심자 분들께 7 TheEK 2012.07.03 2561
게임기획 프롤로그의 여러가지 작성 방법 2 아방스 2012.04.17 4139
플러그인 VC Reflect [반사되는 이미지 만드는 플러그인] 1 file 아방스 2012.03.28 7034
기타 PHP 2강. 내가누구 2012.02.24 1995
기타 PHP 1강. 내가누구 2012.02.24 2037
C언어 소코반 실행파일+소스+스크린샷 file 정체불명 2012.01.25 352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Next
/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