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결국 갈아탑니다..
도무지 용서할수 없는 맵칩 디자인 기능...........
넌 어째 더 쇄퇴하니 Ace야...
건물과 나무를 살짝 겹치는 것 마저 허용이 안되는 Ace에 진절머리 나서
그동안의 노력을 버리고 XP로 갈아탔습니다....
그랬더니 신세계가!!
굳이 XP와 ACE의 차이를 비교하자면
XP해상도 ( 640 x 480 ) vs Ace해상도 ( 544 x 416 )
물론 Ace도 스크립트로 한계를 풀 수 있긴 하지만, 그냥 기본성능에 충실했으면..
그리고 중요한 맵칩!! XP의 맵칩은 최하위, 중간, 최상위, 이벤트 이렇게 4개로 나뉘어 져있고,
★x1 ~ ★x5까지 맵칩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으며, 각 맵칩의 포그, 파노라마, 전투 배경을 각자 설정해줄 수 있다.
그 반면, Ace는 맵칩 그리기, 이벤트로 레이어 2개가 끝이고.. 우선순위라기 보다는 가리기 가리지 않기 정도.
물론 A1~ A5 까지 5개의 오토타일을 사용할 수 있고, B,C,D,E 등 총 9개의 각기 다른 맵칩을 한 타일셋에 사용할 수 있지만,
빛좋은 개살구일 뿐이다. A항목의 타일은 단지 오토타일일 뿐이며, B, C, D, E로 나눠져있지만 이 전부가 한 레이어로 사용..
그리고 다 알겠지만 포그효과도 없다!!
더 중요한 것은 Ace가 해상도가 낮아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화면 색조변경시
어둡게 처리할 수록 Ace는 맵칩들이 조금 뭉게진다고 볼 수 있을 듯.. 어두운 부분은 너무 어둡고 덜한 부분은 덜하고...
뭐.. 프레임 조절이 Ace는 1초를 60프레임으로 조절할 수 있는것에 반해
XP 는 1초에 20프레임이 고작이긴 하지만...
그래도 덕분에 잔 버그가 없으니 ㄳㄳ
그리고 그림 표시, 이동등에 '대기'라는 옵션이 XP에선 없다.
조금번거롭지만 시간조정의 '대기'로 대체 가능.
그리고 Ace에서는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뭐 요롷게 조롷게 봤을때 Ace에서 추가된 기능들이 참스럽긴 하지만,
빌어먹을 맵칩아 안녕... ♥
한숨 쉬면서 시불시불하면서 XP를 깔고서는
조금 만져보다가 금새 기분 좋아져서 타이틀 원상복구하고 한옥 칩셋 만드는 중입니다 ^^
RPG만들기 역사가 몇년인데 어째 제대로된 한옥 칩셋이 하나 없는거죠.... ㅠㅠ
< 참고로 한옥 맵칩은 게임이 완성되기 전까지 배포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