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컨스라니

by JACKY posted Jun 2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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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컨스버전 메페임... 아나 못쓰던툴인지라 HUD 만드는것만해도 지금 막 포럼을 오고가고 개지랄을 떨었음

그리고 이거 정말 데이터베이스 기능이란게 전무함.....뭐 물론 장점도 있음. 여기선 흔히 말하는 '제한' 이란게 별로없단거.

대신 여기선 변수선언을 일일히 해서 써야함. 광역변수(Global Variable) 나 개별변수(Private Variables) 를 적절히 조화시켜서

쓰면 괜찮을듯.

 

근데 이건 참 오브젝트간의 구분이 모호함.

알만은 이벤트마다 ID 가 부여되어있어서 뭐 똑같은개 10개있어도 아뒤가 다르니 따로놀게 할수있는데

여기서는 같은 오브젝트는 아무리 복사해도 같은 오브젝트고 내용을 변경하면 모든 오브젝트의 내용이바뀜.

그리고 이말인즉슨.... 알만처럼 무턱대고 이동루트를 찍으면 10개의 오브젝트가 동시에 움직인다...정도.

 

글고 알만은 그냥 1칸씩 움직이는데, 여기선 1칸씩 움직이는거랑 픽셀단위로 움직이는거를 선택할수있는데

1칸씩 움직이는건 욕나오게 뻑뻑한데다가 4방향만 되고 칸의 좌표가 제대로 안맞으면 통행판정이 그냥 맛가서 벽을 통과하거나

하는 괴이한 일이 발생해버림. 그럼 그냥 픽셀을 쓰면 되지않나 싶은데...

 

픽셀이동은 이동루트 설정이 없음. 대신 "각도, 속도, 가속도, 최대속도" 만 설정가능.

 

알만에서는 그냥 위로이동, 오른쪽이동, 오른쪽위로 이동 하면 되는데

픽셀이동으로 하려면 2초동안 90도각도로 200픽셀/초 로 이동 후 0도각도로 200픽셀/초로 이동 후

180도 각도로 200픽셀/초 로 이동하라....이딴식으로 써야되는데...

 

그럼 AI 같은건 어떻게 짜란말인가 ㄱ-

적화나 그래픽은 확실하지만 정말 더럽게 힘든툴이로세.

 

글고 맵을만들때 알만은 타일셋골라서 찍으면되는데

이건 그딴거 없음 오토타일도 없음

타일배경(바둑판그래픽) 이랑 스프라이트(그림표시) 로 알아서 땜방해야함

물론 스프라이트에서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하므로...
오토타일 하고싶으면 스프라이트에 애니메이션 붙이면되는데

힘든건 매한가지

아오.

 

그래서 지금 그냥 최적화 버리고 알만메페부터 만들까 생각중임.

 

결론 :

아무리 노가다를 치고 힘들더라도 게임을 제대로 만들고싶거나

미니게임가튼거 만들꺼라면 추천해주고싶지만

간단하게 알피지게임만들때 써먹을만한 툴은 절대못됨.

Who's JACKY

profile

JACKY ( 더블제이 )

- 아방스 오래 활동했으나 지금은 안함. 예전에 더블제이로 활동.

- 현재 소프트웨어/AI 회사 정직원.

- 구인요청, 커미션, 질문 등 안 받음.

 

** 완성작

 

단독작전(Private Plans) - 중학교 축제 출품

스페이스 인베이더즈(Space Invaders) - 고등학교 축제 출품

 

** 제작중단

 

메탈 페이블 :: 숨겨진 힘

한때 열심히 개발했고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했던 게임.

개발 재개계획 없음 (아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