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데이터베이스는 999개, 스위치와 변수는 5000개가 끝입니다. 누구의 기준으로 이렇게 막아둔 것일까요? 많은 것 같으면서도 적은터라 제작하다 보면 한없이 부족함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느끼는 것은 여러분만이 아니었나 봅니다. Woratana님을 비롯한 여러 스크립터 분들께서 이 부분을 해결 하였습니다. 여기서는 그 해결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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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Database Limit Breaker란?
Database Limit Breaker는 타이(Thailand) RPG Maker 커뮤니티의 코더이신 Woratana님께서 작성하신 스크립트입니다. XP와 VX 모두를 지원하면서 XP/VX Database Limit Breaker II 로 버전업 되었으며, 이후 Mr. Bubble 님께서 VXA 호환되도록 포팅하여 XP/VX/VXA Database Limit Breaker III 로 재 버전업 되었습니다.(거기에 제가 속성/무기타입/방어구타입/스킬타입 부분을 추가해 두었습니다.)
( △ 999개 제한의 데이터베이스(좌)가 제한을 풀고(우) 이렇게! ) 이 스크립트는 위에 보이는 대로 데이터베이스에서 등록 가능한 데이터의 수량을 확장시키는 스크립트입니다. 단순 툴의 문제라고만 생각해서 그간 건드리지 못하고 있던 부분을 데이터베이스 파일 자체를 수정해 버림으로써 해결하는 명쾌한 스크립트이지요. 물론 파일 자체를 수정해 버리기 때문에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시기 전에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백업해두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
2. 사용법
그러면 여기서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Database Limit Breaker IIIa.txt
우선 위 파일을 먼저 다운로드해주세요. 위 파일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Database Limit Breaker III에서 속성/무기타입/방어구타입/스킬타입을 추가하고 일부 주석을 번역한 것입니다. 사용법은 해당 스크립트에도 적혀 있으니 아래 글을 읽지 않고 스크립트의 주석을 읽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아래의 과정에 따라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0. Project 파일을 엽니다. (먼저 데이터베이스 파일 자체를 수정하므로 미리 백업해놓길 추천합니다~) 1.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Main' 섹션 위쪽에 이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2. 아래의 DLB_USE_IT = false 를 DLB_USE_IT = true 로 수정합니다. 3. DLB_DATA 해시에 수정하길 원하시는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그 수를 적습니다. 4. 테스트 플레이를 실행합니다. 5. 작업이 완료되면 게임이 자동 종료됩니다. 6. *저장하지 말고* Project 파일을 닫습니다. 7. 다시 Project 파일을 엽니다. 그럼 완료! 8. 그럼 다시 DLB_USE_IT = true 를 DLB_USE_IT = false 로 수정합니다. XP/VX 의 경우는 이 스크립트를 남겨둬야 하지만, VX Ace 의 경우는 지워버리셔도 됩니다. 위 과정을 모두 완료했다면 확장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수정버전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신다면 아래의 원본을 사용하시고, 댓글로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 http://www.rpgmakervxace.net/topic/573-woratanas-database-limit-breaker/ |
3. 나가며
이 스크립트는 매우 좋은 스크립트인 동시에 강력한 스크립트입니다. 강력한 스크립트인 만큼 사용에 있어서 신중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사용하시기 전에 사용법을 다시 한번 숙지하시고 절차에 따라서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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