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0. 들어가며


※ 게시물 최신 수정일 - 2013.10.03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일반인이더라도 다룰 수 있는 게임 제작툴의 종류는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것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인지는 쉽게 판단하기 힘듭니다. RPG 제작 툴로 슈팅게임을 만들고, 슈팅게임툴로 RPG 게임을 만들고, 비주얼 노벨 제작 툴로 슈팅게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각 툴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숙련자의 경우 그 단점마저 커버하기 때문에 반드시 어느 툴이 좋다고는 말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제 막 게임을 만들기로 결심하고 어느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입문자일 것입니다. 해당 툴에 대한 특성을 잘 알지못하기 때문에 숙련자들과 같이 기본 기능을 응용하여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구현하고 제작한다는 것은 너무도 먼 이야기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무리 숙련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툴 자체의 제약은 극복이 가능하더라도 불편한 것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제작 하고자 하는 장르별로 추천하는 게임 제작 툴을 소개하는 방향으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RPG


  롤플레잉 게임(이하 RPG)은 일반적으로 다른 장르에 비해서 볼륨이 큽니다. 슈팅, 액션 등의 타 장르에 비해 다뤄야 할 데이터베이스의 양이 많기 때문에 이를 관리해줄 기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많은 게임 제작 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일반인들에게 추천할만한 것은 흔히 쯔꾸르 시리즈라고 불리는 RPG Maker 시리즈입니다.


1. RPG Maker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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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이미지는 RPG Maker VX의 이미지 입니다. )


  일본의 Enterbrain(엔터브레인)에서 제작한 상용게임툴입니다. RPG Maker 시리즈는 굉장히 많습니다만, 흔히 RPG Maker XP(이후 XP)를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이러한 까닭은 해당 버전에서부터 ruby스크립트를 지원해서 제작의 양상이 크게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답답한 256비트맵 등에서 부터 해방되었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 입문하는 분들께는 RPG Maker VX(이하 VX)를 추천합니다. 툴의 성능만 놓고 본다면 RPG Maker VX Ace(이하 Ace)가 가장 뛰어나지만 아직 해당 툴에 대한 서드파티 스크립트의 수가 많지 않고, 해당 툴에 대한 강좌 또한 적습니다. 입문자가 다루기에는 VX에 비해서 기능이 다소 복잡해진 부분도 있기 때문에 VX를 먼저 다뤄본다면 이후 Ace를 다루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래되어 많은 소재들이 무기이지만 XP의 경우 툴의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더불어 사실상 소재는 컨버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리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서드파티 스크립트들을 보고 툴을 결정하는 것 또한 다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해당 스크립트를 다룰 만한 능력이 되지 않는 입문자들에게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그냥 가져다 사용하기만 해서는 원하는 수준을 내기 어려운데다가, 사용하기조차 힘든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기본기능에 충실하고 스크립트는 능력이 되는 만큼만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추가적으로 ruby 스크립트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어졌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본 게시판의 다른 자주 묻는 질문인 '스크립트를 배우고 싶습니다(http://avangs.info/help_faq/445997)'를 참고해주세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위키를 참고.


  * 공식 홈페이지 : http://tkool.jp 

  * 2000 공식사이트 : http://tkool.jp/products/rpg2000/index.html

  * 2003 공식사이트 : http://tkool.jp/products/rpg2003/index.html

  * XP 공식사이트 : http://tkool.jp/products/rpgxp/index.html

  * VX 공식사이트 : http://tkool.jp/products/rpgvx/index.html

  * VX Ace 공식사이트 : http://tkool.jp/sp/newtitle2011.html

  * wiki : http://ko.wikipedia.org/wiki/RPG_%EB%A7%8C%EB%93%A4%EA%B8%B0

  * 엔하 wiki : http://mirror.enha.kr/wiki/%EC%AF%94%EA%BE%B8%EB%A5%B4

  * 일본 wiki 번역 : http://j2k.naver.com/webtrans.php/korean/ja.wikipedia.org/wiki/RPG…생략…


2. WOLF RPG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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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OLF RPG Editor(이하 우디타)는 일본의 SmokingWOLF님이 제작한 무료 게임 제작 툴입니다. 겉보기엔 그저 RPG Maker 2k/2k3과 별반 다를바 없어 보이지만, 화면/시스템 등을 커스터마이즈를 기본으로 제공하는데다가, 파일지원, 폰트지원 등 거의 모든면에서 월등합니다. 어디로보나 RPG Maker 2k/2k3보다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사용자가 없는 이유는 해당 툴이 한글판이 없는데다가, 공식적으로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한글 출력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몇가지 우회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eternalworld.tistory.com/351 를 참고해 주세요. 작성일 현재 2.10버전까지 나왔습니다.(베타버전은 2.10버전까지)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ilversecond.net/

  * 일본 wiki 번역 : http://j2k.naver.com/webtrans.php/korean/ja.wikipedia.org/wiki/WOLF_RPG…생략…

  * 울프툴 한글 출력 도구 : http://eternalworld.tistory.com/351

  * Wolf RPG Editor에서 한글 출력하기 : http://avangs.info/986685


3. 그 외


  RPG Maker 시리즈와 WOLF RPG Editor 외에 딱히 2D RPG제작을 위한 툴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일반적인 게임 제작을 위한 툴일 뿐 RPG를 위한 기본전투 기능이나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따로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물론 아예 없는 것은 아니고 001 Game Creator라는 녀석도 있습니다만, 별로 추천하고 싶지 얺습니다.

 

  일본의 프리게임 사이트인 ふりーむ!에서 소개하고 있는 RPG게임 제작 툴을 추가로 소개합니다. 일본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만큼 일본어 윈도우에서만 작동하거나 한글/유니코드 지원을 하지 않는 툴이 존재하기도 합니다만, 한 번쯤 참고해볼만 합니다.


  * LikeAQuestHyper : http://hp.vector.co.jp/authors/VA015331/

  * RPGScriptSystem : http://www.cc9.ne.jp/~pappara/

  * Queek : http://www.biwako.ne.jp/~hiroharu/

  * J-RPGCreatorDX : http://hp.vector.co.jp/authors/VA020046/

  * タクティクスチャレンジ : http://www.hitpoints.net/

  * ロープレジェネレーター : http://sekisekki.net/index.htm

  * IRM3 : https://sites.google.com/site/irmproject/



2. Visual Novel / Adventure


  제작이 쉽고 인기가 많기 때문에, 동인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는 장르입니다. 일부에서는 게임이 아닌 문학으로 분류할 정도로 사용자와의 인터액션이 적고, 때론 게임적인 요소가 없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에 기획보다 시나리오가 중요한 장르이기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위키를 참고.


  * wiki : http://ko.wikipedia.org/wiki/%EB%B9%84%EC%A3%BC%EC%96%BC_%EB%85%B8%EB%B2%A8


1. 네코노벨(Nekono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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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이미지는 공식 카페에서 가져왔습니다. )


  네코노벨은 커니스(하앙군)님이 제작하신 비주얼 노벨/텍스트 어드벤처용 게임 엔진입니다. 무료인데다 미리보기와 한글 스크립트 사용 등을 지원해서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으면서도 커스터마이즈, 파티클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쉬우면서도 강력한 엔진입니다만, 한글스크립트의 한계로 인해 복잡한 게임을 제작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위키를 참고.


  * wiki : http://ko.wikipedia.org/wiki/%EB%84%A4%EC%BD%94%EB%85%B8%EB%B2%A8

  * 공식 홈페이지 : http://cafe.naver.com/kernyslab


2. 렌파이(Ren'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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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이미지는 wiki에서 가져왔습니다. 1차 출처는 공식 홈페이지. )


  렌파이는 PyTom님이 제작하신 비주얼 노벨/텍스트 어드벤쳐용 게임 엔진으로 무료입니다. 렌아이(恋愛, 연애)와 파이썬(Python)을 합쳐 렌'파이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하는데요, 파이썬(Python)이 들어간 까닭은 해당 엔진이 Pygame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툴은 기본적으로 렌파이 전용 스크립트를 사용하며, 파이썬을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또한 막강하기 때문에 확장성이 좋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영문 스크립트인 렌파이 언어를 배우고, 거기에 추가적으로 파이썬도 알아두는 것이 좋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네코노벨보다는 높습니다. 파이썬 기반이다보니 운영체제로 부터 자유롭습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 안드로이드를 지원합니다.(아이폰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위키를 참고.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renpy.org

 * wiki : http://ko.wikipedia.org/wiki/%EB%A0%8C%ED%8C%8C%EC%9D%B4

 * 렌파이 강좌 : http://askance.tistory.com/

 * 렌파이 wiki 번역페이지 : http://renpywiki.tistory.com

 * 렌파이 매뉴얼 번역 페이지 : http://baekansi.hosting.paran.com/doc/html/


3. Nove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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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n'py와 더불어 해외 커뮤니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비주얼노벨 툴입니다. GUI기반의 제작툴로 PowerPoint와 유사한 방식으로 비주얼 노벨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만 현재는 Beta버전이라 불안정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 차후 안정버전이 나오더라도 Pro버전과 Free버전으로 나뉠 예정이라 영리목적의 작품제작에는 라이센스 취득이 필요합니다.(쉽게말해서 게임 만들어 팔려면 툴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 안판다는게 문제!!)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visualnovelty.com/


4. UC노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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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래밍이나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고 GUI를 통해서 제작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 낮아 가장 접근성이 좋습니다. UCC 형태로 제작하여 웹으로 출판이 가능하다는 것은 장점이나 그 외의 형태로는 불가능 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제작 가능한 형태 또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간단한 작품을 제작하기에 좋습니다. 이와 유사한 서비스로는 스토리베리(http://www2.storyberry.com/)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위키를 참고.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ucnovel.com

  * wiki : http://ko.wikipedia.org/wiki/UC%EB%85%B8%EB%B2%A8


5. 그 외


  위에서 소개한 툴 외에도 NScripter, 키리키리, VNAP, 바실리어트,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만들기(이하 연시만) 등 여러 툴이 있습니다. 비주얼 노벨 관련되어서는 동인 게임 제작 커뮤니티인 KAMU(http://cafe.naver.com/leafs)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본의 프리게임 사이트인 ふりーむ!에서 소개하고 있는 노벨게임 제작 툴을 추가로 소개합니다. 일본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만큼 일본어 윈도우에서만 작동하거나 한글/유니코드 지원을 하지 않는 툴이 존재하기도 합니다만, 한 번쯤 참고해볼만 합니다.


  * FamousWriter : http://www35.tok2.com/home/famouswriter/

  * swfAdv : http://www22.atwiki.jp/swfadv/

  * ADV+++ : http://www.yox-project.com/jp/adv_ppp/index.htm

  * YU-RIS : http://yu-ris.net/

  * シナリオくん : http://www3.plala.or.jp/ootake/

  * らのべえ : http://lanovee.e-frontier.co.jp/

  * コミックメーカー : http://www2s.biglobe.ne.jp/~mix/winkai.htm

  * 吉里吉里 : http://kikyou.info/tvp/

  * Yuuki! Novel : http://page.freett.com/yuukiex/

  * LiveMaker : http://www.livemaker.net/

  * NScripter : http://www.nscripter.com/

  * DNML : http://hp.vector.co.jp/authors/VA015183/

  * Arco : http://www.geocities.jp/softfruitmx/

  * AzDesignADVRPG : http://hp.vector.co.jp/authors/VA033749/

  * XNovel : http://famibee.blog38.fc2.com/blog-entry-136.html

  * DaiSystemforWindows : http://daisystem7.do.ai/

  * SimuTakNovelCreator : http://thehiroofjustice.web.fc2.com/

  * ビジュアルノベルスタジオ : http://visualnovel.jp/



3. Simulation


  일본의 프리게임 사이트인 ふりーむ!에서 소개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 제작 툴을 추가로 소개합니다. 일본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만큼 일본어 윈도우에서만 작동하거나 한글/유니코드 지원을 하지 않는 툴이 존재하기도 합니다만, 한 번쯤 참고해볼만 합니다.


  * 臥龍 : http://kikeroga.web.fc2.com/GaRon/

  * 시뮬레이션 RPG 쯔꾸르 95VALUE! : http://tkool.jp/products/srpg95/index.html

  * 시뮬레이션 RPG 에디터 : http://www.omoshiro-game.com/

  * SRC(SimulationRPGConstruction) : http://www.src.jpn.org/

  * 戦乱シミュメーカー : http://sky.world.coocan.jp/WarRan/

  * ファーレントゥーガ : http://www.geocities.co.jp/Playtown-Bingo/8357/

  * タクティクスチャレンジ! : http://www.hitpoints.net/



4. Action / Shooting


  이번에 소개할 것은 간단한 게임을 제작하기에 좋은 툴 입니다. 사실 복잡한 것을 제작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없는 부분은 직접 만들어 줘야 하기 때문에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입문자가 그러한 것을 하기엔 어렵습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게임은 플랫폼이나 슈팅, 미니게임과 같이 많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형태의 단순한 게임으로 한정 됩니다.



1. Game M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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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이미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


  Game Maker(이하 겜메)는 요요게임즈에서 제작된 상용게임툴입니다. 이 바닥 전통적인 강자로 RPG Maker를 다루지 않는다면 겜메를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3D를 지원하지만 사실 3D게임 제작 툴이라고 부르기에는 민만한 조약한 기능이라 그냥 가능하다는 것만 아는 수준으로 족합니다. 윈도우 맥, 아이폰, 안드로이드, HTML5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나름 국내 커뮤니티도 활성화 되어 있는 편이니 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위키를 참고.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yoyogames.com

  * wiki : http://ko.wikipedia.org/wiki/%EA%B2%8C%EC%9E%84%EB%A9%94%EC%9D%B4%EC%BB%A4

  * 아방스 강좌 : http://avangs.info/study_gamemaker

  * 아방스 예제 : http://avangs.info/index.php?mid=example&category=191364


2. Construct Clas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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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 이미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


  Construct Classic(이하 컨스)는 학생으로 이루어진 Scirra팀에서 개발하던 2D게임 제작 툴입니다. 지금은 오픈소스로 개방되었고, 해당 팀은 HTML5 기반 게임 제작이 가능한 상용 게임툴인 Construct2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GUI를 사용하여 게임 제작을 하며, 이벤트 시트에 파이썬(Python) 스크립트를 적어넣을 수 있습니다. RGSS를 사용하는 RPG Maker와는 달리 기본적인 부분들은 모두 C++로 작동하기 때문에, 스크립트를 사용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것은 스크립트보다 Plugin이기 때문에 파이썬을 배워 스크립트를 사용하기 보다는 SDK를 다운받고 C++를 배워 Plugin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소스로 되고난 이후 공식 홈페이지에서의 업데이트는 없습니다. r1.2버전 이후로는 sourceforge쪽에서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그 쪽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현재 r2 버전까지 나왔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위키를 참고.


  *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cirra.com/construct-classic

  * sourceforge : http://sourceforge.net/projects/construct/

  * wiki : http://ko.wikipedia.org/wiki/%EC%BB%A8%EC%8A%A4%ED%8A%B8%EB%9F%AD%ED%8A%B8

  * 아방스 강좌 : http://avangs.info/index.php?mid=study_etc&category=192572

  * 아방스 예제 : http://avangs.info/index.php?mid=example&category=426885


4. 그 외


  일본의 프리게임 사이트인 ふりーむ!에서 소개하고 있는 액션/슈팅 게임 제작 툴을 추가로 소개합니다. 일본 사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만큼 일본어 윈도우에서만 작동하거나 한글/유니코드 지원을 하지 않는 툴이 존재하기도 합니다만, 한 번쯤 참고해볼만 합니다.

  * MaxActionMaker : http://meisou.gonna.jp/maxaction/index.html

  * GameMaker : http://www.yoyogames.com/gamemaker

  * 액션게임쯔꾸르 : http://tkool.jp/products/act/top.html

  * 豆乳システム : http://hoge1e3.sakura.ne.jp/tonyu/

  * アクションエディター : http://www.omoshiro-game.com/

  * 2D격투 쯔꾸르 2nd : http://tkool.jp/products/2dk2nd/index.html

  * 슈팅 게임 빌더 : http://maglog.jp/sb/

  * MultimediaFusion2 : http://www.clickteam.jp/

  * ZGE : http://www2u.biglobe.ne.jp/~nemojun/



5. 나가며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첫 2D게임 제작 입문시 어떤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아는 유저의 경우라면 보다 폭넓은 2D 게임 제작용 엔진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위의 내용만으로는 매우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그 수준의 유저들에게는 이러한 가이드가 필요없으리라는 생각에 철저히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일반인 입문자를 위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래 해당 툴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과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작성하려 했지만, 아직 다뤄보지 않아서 알지도 못하는 기능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초보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판단하에 간결하게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위에서 소개한 일본의 프리게임 사이트인 ふりーむ!의 게임 제작툴 소개 페이지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내용 이외에도 보다 많은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한 번 방문해 보신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어로 되어있으므로, 구글 번역 페이지를 함께 소개합니다.


  * ふりーむ![ ゲーム制作ツール集 ] : http://www.freem.ne.jp/contents/create/tool.html

  * 구글 번역 페이지 :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hl=ko&sl=ja&tl=ko&u=http%3A%2F%2F…생략…


  더불어 단순한 게임 제작 툴로는 만족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만일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있고, 직접 코드를 작성해서 게임을 제작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 Game Engines - GPWiki : http://content.gpwiki.org/index.php/Game_Engines


  그럼 모두 좋은 게임 제작 활동 하시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Who's 습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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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소재 자료실 관리자 (2012.04.17 ~ ) / 게임리뷰 게시판 관리자 (2012.08.23 ~ )
* 개인 블로그 : https://eternalworld.tistory.com
└ RPG Maker VX/Ace 메뉴 편집기 등 배포
* 리뷰 블로그 : https://etude87.tistory.com
└ RPG Maker 시리즈 한글패치 정리, 쯔꾸르 시리즈 이용 규약 등 소개
* 프리 게임 한글화 DB : https://freegame.tistory.com
└ 한글화된 해외 무료 게임 정리

  • profile
    아방스 2012.06.27 12:37

    잘정리해주셨네요 ^^

    메인페이지에 노출 되도록 설정해두었습니다 ^^

  • ?
    하진 2012.07.02 04:30

    툴도 이렇게 다양한 것들이 있었군요.

    우디타... 월등하다고 하시니까 궁금해지네요. 저도 RPGMaker시리즈가 제일 익숙해서 이걸 택했지만...

    그런데 VX를 이렇게 적극 추천하시니, XP를 선택해버린 저는ㅋㅋㅋ괜히 후회되네요. 이제와서 뒤집자니 또 고민되고...... 소프트 가격도 2배고요 ㅋㅋㅋ (물론 쓰기엔 한글판이 편하지만요..)

  • profile
    르완 2012.08.04 21:16

    제가 게임메이커를 사용합니다

    내용을 좀 덧붙이자면요:

    게임메이커는 사실 엄청난 자유도덕에 많은분들이 사용하고 계시고,

    유명한 아이워너비더가이,할리슈터와 같은 게임을 만든 툴입니다.

    하지만 자유도가 높은만큼이나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자체 UI를 지원하지 않으니 텍스트 어드벤쳐(미연시등) 제작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근 요요게임즈의 [게임 스튜디오] 로는 모바일 게임도

    제작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
    르완님 축하합니다.^^ 2012.08.04 21:16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르완님은 6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Softblow 2012.12.02 16:09

    게임 좀 만들어봐야겠다고 덤벼들다가 컨스트럭트를 만지면서 알게 된 건데요, 외국쪽에선 클릭팀의 멀티미디어퓨전이 더 유명하지 않을까(않았었을까) 생각해봅니다.

    게임툴 비교하는 글들을 봐도* 멀티미디어 퓨전이 종종 등장하더라구요. 조금 오래된 기억이긴 하지만요. 아마 게임메이커는 멀티미디어퓨전 의 유저들을 흡수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클릭팀 에 대해서 찾아봤는데, 프랑스군요. jp 대신에 com 붙여주시면 됩니다.)

    (* 컨스트럭트를 선택할 당시에 비교글을 조금 구글링했었습니다) (사실 선택은 완전무료라는 점에만 끌려서 했지만요. ...)

  • ?
    Softblow 2012.12.02 16:19
    또한 컨스트럭트 클래식 (CC)는 유니코드 기반이 아니기때문에, 다른 나라의 언어 (가령 일본어) 같은 경우 깨질 수 있습니다. 이땐 AppLocale이라는 게 유용하죠. (...) 게임 내 에디터에서도 2바이트인 한글을 화살표로 돌아다니다보면 그 사이에 커서가 있는 경우도 있고요. 물론 출력은 잘 되지만요.

    라이센스에 관해서인데요, Scirra들이 개발시작할때부터 GPL이었고요, 만들어진 게임은 판매가 가능하다는 내용이 포럼에 있었지만, GPL 위반 등의 법적 문제가 일어나지 않게 어느새 런타임을 BSD로 바꾸었다고 하더군요.
    http://www.scirra.com/forum/topic34142.html
  • profile
    BLIP^^ 2013.07.27 11:59
    도움이 되었습니다
  • profile
    Masu442 2013.10.03 13:19
    와... 들어온지 얼마 안되서 갈팡질팡 하고 있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ㅜㅜ
  • ?
    Masu442님 축하합니다.^^ 2013.10.03 13:19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Masu442님은 13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
    레몬강아지 2013.10.17 07:12

    해당 툴들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류의 게임은 플래쉬의 액션스크립트를 통해서도 쉽게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쯔꾸르, 게임메이커, 액션스크립트 모두 해봤습니다만
    액션스크립트로 간단한 슈팅을 만들정도의 실력이라면 게임메이커로 훨씬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동안 잠잠했던 이유로는 플랫폼이 윈도우로만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웹에서 접근이 힘든 점이 더 큽니다. 스튜디오가 나오므로서 플랫폼의 제한이 거의 없어졌다고 보면 되겠죠. (웹의 경우 플래시가 아니라 html5로 포팅됩니다)
    멀리본다면 플래시 게임은 하향세로 접어들테고 html5나 유니티가 요즘은 슬슬 뜨고있죠

    + 이제 유니티도 정식으로 2d를 지원하니 유니티도 소개해주셨으면 좋았을듯합니다. 유니티도 써봤는데 엄청 쓰기 쉽더라구요. 자바스크립트만 살짝 공부하고 에셋스토어에 돈좀 쓰면 왠만한 퀄리티게임은 뚝딱뚝딱.

  • profile
    습작 2013.10.17 12:06
    해당 부분은 오래된 사견인 만큼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에 대해서 내용도 언제 한번 살펴봐야 겠네요.
  • profile
    남은 2015.01.20 00:25
    감사합니다ㅠㅠ
  • profile
    푸른바람avangs 2017.08.22 19:33
    와 이렇게 많은 툴이 ㅎㄷㄷ...
  • ?
    에스쿨레스 2018.01.29 22:18
    감사합니다! 도움되었어요 ㅠ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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