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이야기

습작의 스크립트 이야기 : ABS를 말하다 - 1편 : Vlad ABS

by 습작 posted May 1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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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를 말하다

1편 : Vlad ABS


1. ABS란?


  ABS란 Action Battle System의 약자입니다. RPG Maker 툴에서 사용되는 것인 만큼 액션알피지(ARPG)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전투 방식에는 ABS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알만툴에서 사용되는 TBS(Turn Battle System)나 SBS(Sideview Battle System)은 물론이고 RTS나 Shooting, Card Battle 등 다양한 전투 방식이 존재합니다. 일부 독특한 전투 방식에 대해서는 CBS(Custom Battle System)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ABS는 기본적으로 RPG Maker 툴에서 제공하지 않는 전투 방식입니다만, 구현 난이도는 TBS보다 낮습니다. 게다가 선호도 또한 높은 전투방식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TBS가 탑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작품들이 ABS를 사용하여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ABS의 구현은 이벤트를 포함한 기본기능만으로도 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만, XP 이후의 툴에서는 스크립트를 수정/편집이 가능함에 따라서 보다 용이하게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RPG Maker XP에서 스크립트와 RPG Maker VX에서의 스크립트는 각각 해당 툴의 성향을 따라가는데, XP의 경우 기능구현에 초점이 맞춰져 리소스를 많이 필요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VX의 경우 보다 적은 노력으로 게임제작이 가능하도록 리소스 사용을 효율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BS 스크립트 또한 이런 추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 이는 연재를 하면서 관련될 때마다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2. Vlad ABS란?

  Vlad ABS란 Vlad라는 분이 제작한 RPG Maker VX용 ABS 스크립트를 이야기 합니다. 그분이 제작한 ABS 스크립트는 꾸준히 버전업 되어 Crissaegrim ABS, Requiem ABS, Vampyr ABS, Verus Tempus Proelium 등 많은 버전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Vlad ABS라고 하면 그 원형이 되는 스크립트를 지칭합니다.



( 아방스 스크립트 자료실 위치 : http://avangs.info/rgss_vx/262127 )


  Vlad ABS는 앞서 나열한 VX ABS 스크립트들의 초기버전인 만큼 그 기능이 대단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구현되어있는 것은 근접 전투에 국한되어 있으며, 일반공격과 스킬만 있습니다. HUD에 HP, MP게이지가 표시되며, 데미지가 팝업되고, 적 캐릭터는 사망시 셀프 스위치가 켜지게 되어있습니다. 다른 막강한 기능을 탑재한 ABS 스크립트들에 비교하면 매우 초라한 기능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Vlad ABS는 좋은 스크립트입니다. 작은 기능이지만 기본적으로 구현되어야 할 것이 다 있으며, 작은 만큼 많은 부분을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다른 스크립트들과 충돌이 적습니다. 게다가 비교적 타 ABS 스크립트들에 비해 단순하기 때문에 수정 또한 용이합니다. 제공하는 기능의 일부를 드러내거나 추가하는 것이 쉽습니다. 때문에 이벤트 액알(기본 기능을 사용해서 구현한 ABS)과 스크립트 액알(ABS 스크립트를 사용한 액션 알피지) 사이에서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Vlad ABS가 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3. Vlad ABS의 활용


  Vlad ABS가 좋다고 앞서 이야기 했습니다만, 막상 스크립트 데모 파일을 사용해 봐서는 그다지 좋다는 것을 느끼기 힘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기능이 열약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겉 보기에 볼품없어 보이기 때문에 평가절하 당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Vlad ABS는 스크립트 지식이 낮은 수준에서 손쉽게 수정하여 만들기에는 최적의 스크립트인 만큼 이에 대해서는 칭찬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 또한 그러한 시기에 이벤트로 일일이 ABS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하여 이 스크립트를 택했으니 말입니다. 그럼 그 당시 작업했던 것을 아래 영상을 통해 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데미지 팝업과 HUD를 드러내고, 스크립트 개조와 이벤트 활용을 통해 공격, 피격 모션 등을 삽입했습니다. 그리고 공격판정 부분을 수정해서 원거리를 추가하고, 기타 외부 스크립트들을 추가하여 HUD를 개편했습니다.



( 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른 영상 보기 : http://eternalworld.tistory.com/208 )


  당시 조약한 스크립트 지식만 가지고 이정도 까지 제작이 가능했던 것은 아마도 그만큼 Vlad ABS가 기본에 충실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충분히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었고, 덕분에 괜찮은 모양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 때부터 스크립트의 사용은 자신의 수준에 맞춰서 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고, 커다란 기능의 스크립트 보다는 작지만 유용한 작은 스크립트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훌륭한 ABS 스크립트들이 많습니다만, 스크립트 지식이 부족한 시점에서 자신만의 ABS를 만들 기본 골격을 원한다면 이 Vlad ABS를 추천합니다. Vlad ABS에 관해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아래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번 스크립트 이야기 ABS 1편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그럼 다음 편에는 ABS 2편 또는 또 다른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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