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 스크립트

#==============================================================================
# ■ Vocab
#------------------------------------------------------------------------------
#  用語とメッセージを定義するモジュールです。定数でメッセージなどを直接定義す
# るほか、グローバル変数 $data_system から用語データを取得します。
#==============================================================================

module Vocab

  # ショップ画面
  ShopBuy         = "구입 한다"
  ShopSell        = "되판다"
  ShopCancel      = "그만둔다"
  Possession      = "소지수"

  # ステータス画面
  ExpTotal        = "현재의 경험치"
  ExpNext         = "다음 %s 까지"

  # セーブ/ロード画面
  SaveMessage     = "어떤 공간에 저장하시겠습니까?"
  LoadMessage     = "어떤 파일을 불러들이겠습니까?"
  File            = "파일"

  # 複数メンバーの場合の表示
  PartyName       = "%s 파티"

  # 戦闘基本メッセージ
  Emerge          = "%s의 출현!"
  Preemptive      = "%s[[은;는]] 선제 공격을 할 수 있다!"
  Surprise        = "%s[[은;는]] 기습당했다!"
  EscapeStart     = "%s[[은;는]] 도망쳤다!"
  EscapeFailure   = "그러나 도망칠 수 없었다!"

  # 戦闘終了メッセージ
  Victory         = "이겼다!"
  Defeat          = "졌다…"
  ObtainExp       = "%s 만큼의 경험치를 얻었다!"
  ObtainGold      = "돈을 %s\\G만큼 얻었다!"
  ObtainItem      = "%s[[을;를]] 손에 넣었다!"
  LevelUp         = "%s[[은;는]] %s %s [[으;]]로 올랐다!"
  ObtainSkill     = "%s[[을;를]] 배웠다!"

  # アイテム使用
  UseItem         = "%s[[은;는]] %s[[을;를]] 사용했다!"

  # クリティカルヒット
  CriticalToEnemy = "크리티컬 히트!!"
  CriticalToActor = "크리티컬 히트!!"

  # アクター対象の行動結果
  ActorDamage     = "%s[[은;는]] %s 만큼 데미지를 받았다!"
  ActorRecovery   = "%s의 %s[[이;가]] %s 회복되었다!"
  ActorGain       = "%s의 %s[[이;가]] %s 늘었다!"
  ActorLoss       = "%s의 %s[[이;가]] %s 줄었다!"
  ActorDrain      = "%s[[은;는] %s[[을;를]] %s 흡수당했다!"
  ActorNoDamage   = "%s[[은;는]] 데미지를 받지 않았다!"
  ActorNoHit      = "미스! %s[[은;는]] 데미지를 받지 않았다!"

  # 敵キャラ対象の行動結果
  EnemyDamage     = "%s에게 %s만큼 데미지를 주었다!"
  EnemyRecovery   = "%s의 %s[[이;가]] %s만큼 회복되었다!"
  EnemyGain       = "%s의 %s[[이;가]] %s만큼 늘었다!"
  EnemyLoss       = "%s의 %s[[이;가]] %s만큼 줄었다! "
  EnemyDrain      = "%s의 %s[[을;를]] %s만큼 흡수했다!"
  EnemyNoDamage   = "%s에게 데미지를 줄 수 없다!"
  EnemyNoHit      = "미스! %s에게 데미지를 줄 수 없었다!"

  # 回避/反射
  Evasion         = "%s[[은;는]] 공격을 피했다!"
  MagicEvasion    = "%s[[은;는]] 마법을 지우는데 성공했다!"
  MagicReflection = "%s[[은;는]] 마법을 튕겨냈다!"
  CounterAttack   = "%s의 반격!"
  Substitute      = "%s[[이;가]] %s[[을;를]] 감쌌다!"

  # 能力強化/弱体
  BuffAdd         = "%s의 %s[[이;가]] 올랐다!"
  DebuffAdd       = "%s의 %s[[이;가]] 떨어졌다!"
  BuffRemove      = "%s의 %s[[이;가]] 원래대로 돌아왔다!"

  # スキル、アイテムの効果がなかった
  ActionFailure   = "%s에게는 효과가 없었다!"

  # エラーメッセージ
  PlayerPosError  = "플레이어의 초기위치가 설정되어있지 않습니다."
  EventOverflow   = "커먼 이벤트의 불러옴이 한계치를 넘어섰습니다."

  # 基本ステータス
  def self.basic(basic_id)
    $data_system.terms.basic[basic_id]
  end

  # 能力値
  def self.param(param_id)
    $data_system.terms.params[param_id]
  end

  # 装備タイプ
  def self.etype(etype_id)
    $data_system.terms.etypes[etype_id]
  end

  # コマンド
  def self.command(command_id)
    $data_system.terms.commands[command_id]
  end

  # 通貨単位
  def self.currency_unit
    $data_system.currency_unit
  end

  #--------------------------------------------------------------------------
  def self.level;       basic(0);     end   # レベル
  def self.level_a;     basic(1);     end   # レベル (短)
  def self.hp;          basic(2);     end   # HP
  def self.hp_a;        basic(3);     end   # HP (短)
  def self.mp;          basic(4);     end   # MP
  def self.mp_a;        basic(5);     end   # MP (短)
  def self.tp;          basic(6);     end   # TP
  def self.tp_a;        basic(7);     end   # TP (短)
  def self.fight;       command(0);   end   # 戦う
  def self.escape;      command(1);   end   # 逃げる
  def self.attack;      command(2);   end   # 攻撃
  def self.guard;       command(3);   end   # 防御
  def self.item;        command(4);   end   # アイテム
  def self.skill;       command(5);   end   # スキル
  def self.equip;       command(6);   end   # 装備
  def self.status;      command(7);   end   # ステータス
  def self.formation;   command(8);   end   # 並び替え
  def self.save;        command(9);   end   # セーブ
  def self.game_end;    command(10);  end   # ゲーム終了
  def self.weapon;      command(12);  end   # 武器
  def self.armor;       command(13);  end   # 防具
  def self.key_item;    command(14);  end   # 大事なもの
  def self.equip2;      command(15);  end   # 装備変更
  def self.optimize;    command(16);  end   # 最強装備
  def self.clear;       command(17);  end   # 全て外す
  def self.new_game;    command(18);  end   # ニューゲーム
  def self.continue;    command(19);  end   # コンティニュー
  def self.shutdown;    command(20);  end   # シャットダウン
  def self.to_title;    command(21);  end   # タイトルへ
  def self.cancel;      command(22);  end   # やめる
  #--------------------------------------------------------------------------
end

 

*직접 해석한 것이라서 맞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주석은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chiri님의 한국어 조사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은/는/이/가/을/를 이 상황에 따라 적용되게 만들었습니다.

한국어 조사 스크립트가 없으면 [[은;는]]은 그냥 그대로 [[은;는]]으로 나오고,

한국어 조사 스크립트가 있으면 랄프는 / 에릭은 과 같은 형태로 은, 는이 조사에 맞춰서 나오게 됩니다.

 

한국어 조사 스크립트는

http://mya.moonmelody.com/rpg-maker-vx-ace-script-ko-particle/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Vocab' 항목에 덮어씌우시면 됩니다.

아마도요...

Who's 재규어

profile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가며 끄적끄적 게임을 만들어가는 평범한 학생입니다.

 

다른 말로 '러커쿠컹'이라고도 합니다.

  • profile
    재규어 2012.01.05 00:02

    아.. 그리고 또 뭐시야

    ~~의 공격! 같은 경우에는

    '스킬'항목 1번에 있는 '공격' 항목의 대사를 직접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 ?
    단맛과자 2012.01.06 11:25

      ObtainGold      = "돈을 %s\\G만큼 뜯었다!"

    가 왠지 눈에 띄네요.(뜯다니..)

  • profile
    재규어 2012.01.06 20:03

    엇.. ㅋㅋㅋㅋ 제가 쓰던걸 그대로 가져와서말이죠 ㅋㅋㅋㅋㅋㅋㅋㅋ

     

    덧붙여서 원래 '기습 공격 당했다!'는 '함정 카드에 걸려들었다!' 였습니다 ㅋㅋㅋㅋ

  • ?
    오이닼왕 2012.01.08 23:21

    하아.. 저는 왜 조사 스크립트 오류가 뜰까요..?

    저기 홈페이지에 글남기니까 남기는 족족 사라지네요;;

    다른 분도 그런 요류뜬다해서 고쳤다고는 하시는데 안되네요;;

  • ?
    오이닼왕 2012.01.08 23:26

    역슬래쉬 문제인가;;

  • ?
    단맛과자 2012.01.09 10:49

    먼저 기본 스크립트 중에 Window_Base의 함수들 중 convert_escape_characters 함수를 다음 파일을 받으신 후 메모장으로 여신 다음 코드 전체를 복사하여 덮어씌웁니다.(혹은 result 이전에 한글로 주석이 추가된 한 줄만 추가하셔도 됩니다.)

    http://mya.moonmelody.com/wp-content/uploads/2011/12/window_base_convert_escape_characters.txt


    를 안한거 아닌가요?


  • ?
    오이닼왕 2012.01.09 15:42

    단맛과자님 수고하시고 감사합니다~ ㅎㅎ 근데 닷맛과자님이 해주신 링크를 복사 붙여넣기 하니까 실행은 되는데 상대가 공격했을때

    Script 'Window_Base' line 236: NameError occurred.

     

    uninitialized constant Window_Base::Korean 이라는 새로운 스크립트 오류가 뜨네요;;

  • profile
    재규어 2012.01.09 20:35

    VX Ace 기본 스크립트에 있는 Window_Base 탭의 236줄에다가

    result.gsub!(/(?<=(.{1}))\[\[(.?\;.?)\]\]/) { Korean.get_proposition($1, $2) }

    를 다시 붙여넣기 해보세요.

     

    그리고 조사 스크립트를 따로 넣어주시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테스트 했을 때는 문제가 없었어요.

  • ?
    오이닼왕 2012.01.10 01:05

    하아.. 왜일까 계속 뜨네요 다시 해봐도 ㅎㅎ;
    포기해야겠네요;
    아무튼 두분다 감사드려요~

  • ?
    사운드™ 2012.01.17 20:17

    정말 감사합니다 ^^

  • ?
    비비드 2012.01.20 18:14

    뭔 말인지 잘 모르겠어요.. 설명을..

  • profile
    안모군 2012.02.05 15:17

    제가 한국어로 번역한 파일을 가져왔습니다...

     

    #==============================================================================
    # ■ Vocab
    #------------------------------------------------------------------------------
    # 용어 및 메시지를 정의하는 모듈입니다. 상수 메시지 등을 직접 정의할
    # 수 있으며, 전역 변수 $ data_system에서 용어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

    module Vocab

      # 상점 화면
      ShopBuy         = "구입"
      ShopSell        = "판매"
      ShopCancel      = "떠나기"
      Possession      = "소지수"

      # 상태 화면
      ExpTotal        = "현재 경험치"
      ExpNext         = "다음 %s까지"

      # 세이브/로드 화면
      SaveMessage     = "어느 파일에 저장합니까?"
      LoadMessage     = "불러올 파일을 선택하시오."
      File            = "파일"

      # 여러 일행의 경우일 때 표시
      PartyName       = "%s 일행"

      # 전투 기본 메시지
      Emerge          = "%s의 출현!"
      Preemptive      = "선제 공격의 찬스!"
      Surprise        = "%s의 기습!"
      EscapeStart     = "%s[[이;가]] 도주를 실행합니다!"
      EscapeFailure   = "도주에 실패하였습니다."

      # 전투 종료 메세지
      Victory         = "축하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였습니다!"
      Defeat          = "전부 전멸하였습니다..."
      ObtainExp       = "%s의 경험치 상승!"
      ObtainGold      = "%s\\G의 돈 획득!"
      ObtainItem      = "%s[[을;를]] 입수!"
      LevelUp         = "%s의 %s이 %s[[으;]]로 올랐습니다!"
      ObtainSkill     = "%s[[을;를]] 새로 배웠습니다!"

      # 아이템 사용
      UseItem         = "%s[[이;가]] %s[[을;를]] 사용합니다!"

      # 크리티컬 히트
      CriticalToEnemy = "크리티컬!!!"
      CriticalToActor = "치명타!!!"

      # 액터의 행동 결과
      ActorDamage     = "%s[이;가]] %s의 데미지를 받았습니다!"
      ActorRecovery   = "%s의 %s[[이;가]] %s 회복되었습니다!"
      ActorGain       = "%s의 %s[[이;가]] %s 상승하였습니다!"
      ActorLoss       = "%s의 %s[[이;가]] %s 하락하였습니다!"
      ActorDrain      = "%s[[은;는]] %s[[을;를]] %s 흡수당했습니다!"
      ActorNoDamage   = "그러나 %s[[은;는]] 데미지를 받지 않았습니다!"
      ActorNoHit      = "미스! %s[[은;는]] 데미지가 가지 못했습니다!"

      # 적군의 행동 결과
      EnemyDamage     = "%s에게 %s의 데미지를 주었습니다!"
      EnemyRecovery   = "%s의 %s[[이;가]] %s 회복되었습니다!"
      EnemyGain       = "%s의 %s[[이;가]] %s 상승하였습니다!"
      EnemyLoss       = "%s의 %s[[이;가]] %s 하락하였습니다!!"
      EnemyDrain      = "%s의 %s[[을;를]] %s 흡수했습니다!"
      EnemyNoDamage   = "그러나 %s에게 데미지가 가지 않았습니다!"
      EnemyNoHit      = "미스! %s에게 데미지가 가지 않았습니다!"

      # 회피/반격
      Evasion         = "공격을 피했습니다!"
      MagicEvasion    = "기술을 피했습니다!"
      MagicReflection = "기술을 도로 반사했습니다!"
      CounterAttack   = "반격 시도!"
      Substitute      = "%s[[이;가]] %s[[을;를]] 감쌌습니다!!"

      # 능력 강화/약화
      BuffAdd         = "%s의 %s[[이;가]] 상승하였습니다!"
      DebuffAdd       = "%s의 %s[이;가]] 하락하였습니다!"
      BuffRemove      = "%s의 %s[[이;가]] 원래대로 돌아왔습니다!"

      # 스킬이나 아이템의 효과가 없었다
      ActionFailure   = "그러나 %s에게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 오류 메시지
      PlayerPosError  = "플레이어의 초기 위치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EventOverflow   = "커먼 이벤트의 호출이 최대치를 넘어갔습니다."

      # 기본 스테이터스
      def self.basic(basic_id)
        $data_system.terms.basic[basic_id]
      end

      # 능력치
      def self.param(param_id)
        $data_system.terms.params[param_id]
      end

      # 장비 종류
      def self.etype(etype_id)
        $data_system.terms.etypes[etype_id]
      end

      # 명령
      def self.command(command_id)
        $data_system.terms.commands[command_id]
      end

      # 통상 단위
      def self.currency_unit
        $data_system.currency_unit
      end

      #--------------------------------------------------------------------------
      def self.level;       basic(0);     end   # 레벨
      def self.level_a;     basic(1);     end   # 레벨(약자)
      def self.hp;          basic(2);     end   # HP
      def self.hp_a;        basic(3);     end   # HP(약자)
      def self.mp;          basic(4);     end   # MP
      def self.mp_a;        basic(5);     end   # MP(약자)
      def self.tp;          basic(6);     end   # TP
      def self.tp_a;        basic(7);     end   # TP(약자)
      def self.fight;       command(0);   end   # 전투
      def self.escape;      command(1);   end   # 도주
      def self.attack;      command(2);   end   # 공격
      def self.guard;       command(3);   end   # 방어
      def self.item;        command(4);   end   # 아이템
      def self.skill;       command(5);   end   # 기술
      def self.equip;       command(6);   end   # 장비
      def self.status;      command(7);   end   # 상태창
      def self.formation;   command(8);   end   # 순서 변경
      def self.save;        command(9);   end   # 저장
      def self.game_end;    command(10);  end   # 게임 종료
      def self.weapon;      command(12);  end   # 무기
      def self.armor;       command(13);  end   # 방어구
      def self.key_item;    command(14);  end   # 퀘스트 아이템
      def self.equip2;      command(15);  end   # 장비 변경
      def self.optimize;    command(16);  end   # 최강 장비
      def self.clear;       command(17);  end   # 전부 벗기
      def self.new_game;    command(18);  end   # 새로운 게임
      def self.continue;    command(19);  end   # 불러오기
      def self.shutdown;    command(20);  end   # 게임 종료
      def self.to_title;    command(21);  end   # 메인 메뉴
      def self.cancel;      command(22);  end   # 취소
      #--------------------------------------------------------------------------
    end

    오역이 있어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 ?
    minibalrog 2012.03.30 21:46

    잘 쓰겠습니다.

  • profile
    재규어 2012.04.14 22:17
    일부 말은 어감에 맞도록 제가 적절히 수정한겁니다
    오역이라니 별로 기분 안좋네요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04.14 22:22
    이쪽이 도주를 실행 한다던가 데미지가 가지 않았다 하는 말이 더 이상하긴 한데.. 번역기인가.....
  • profile
    하늘바라KSND 2012.04.14 22:22
    그러니까 안모님의 게
  • ?
    사운드™ 2012.05.15 20:49
    감사합니다 ^^
  • ?
    사운드™님 축하합니다.^^ 2012.05.15 20:49
    포인트 팡팡!에 당첨되셨습니다.
    사운드™님은 8포인트를 보너스로 받으셨습니다.
  • profile
    조말생 2012.04.19 23:17
    우와... +ㅅ + 적용해볼게요!
  • ?
    허허허헛? 2012.05.03 17:58
    딱딱한 번역보단 제규어님 번역이 확실히 좋네요
  • profile
    재규어 2012.05.05 22:01
    감사합니다 ㅎㅎ
  • profile
    DevilEx 2012.06.01 23:49
    감사합니다 ~
  • ?
    세븐체크 2012.06.29 23:34
    XX는 ㅁㅁ만큼의 데미지를 입었다! 에서 [는] 부분의 조사 스크립트가 제대로 작동이 안되네요...ㅠㅠ 답변가능하신가요
  • profile
    H1de 2012.07.13 19:47
    스크립트라는게,,
    복사하고
    메이커에 들어가서 똑같은부분에 바꿔넣으면 되는건가요?
  • ?
    하이엘쿠스 2012.08.13 23:19
    정말 감사합니다! 잘 쓸게요 ㅎㅎ!
  • ?
    불청객 2012.09.29 12:02
    아군이 데미지를 받는 경우 재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요.
    회피, 데미지를 입는 부분에서 [[은;는]] 으로 나오네요;;
  • ?
    루네스카 2013.01.01 05:26
    좋은 자료네용~
  • ?
    오오오오2 2013.01.13 23:08
    감사합니당!!
  • profile
    Windows 2013.02.15 21:47
    좋은 게시물이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친빛 2013.09.01 12:23
    덕분에 전투 한글화를 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
    은빛k 2014.03.13 21:50
    진짜 감사합니다.
  • ?
    theeaststone 2014.06.17 21:30
    따라하니까 이런오류가 발생합니다.

    Script 'Vocab' line 17: SyntaxError occurred.

    unexpected tIDENTIFIER, expecting keyword_end
    ExpTotal = "현재 경험치 "
    어떻게 하면되너요..
  • profile
    크리펄 2014.06.22 12:52
    감사합니다 잘쓸게요~ㅋㅋ
  • ?
    어서오렴처음이지? 2014.08.05 09:03
    감사합니다 전투때문에 고생중이었는데
  • ?
    아루쿠 2015.08.16 02:51
    야호! 님 사랑함
  • ?
    푸른진돗개 2016.01.11 22:25
    감사합니다!
  • ?
    새준 2016.11.19 11:22
    다 일본어로 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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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타 Victor Engine 1 Alkaid 2011.12.21 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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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투 콤보 카운팅 시스템 4 아르피쥐 2011.12.18 4625
2 기타 Yanfly Engine Ace Alkaid 2011.12.10 4414
1 전투 [VX Ace] Damage Popup by Dargor 7 Alkaid 2011.12.04 5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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