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촙포에버 입니다.
네이버겜메카페에서는 돌돌이로 활동중이구요.
강좌가 좋으면 일단 댓글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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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이커란
YOYO게임즈의 툴입니다.(누가 개발했는지는 전 잘 ㅎㅎ;;)
게임메이커의 자랑이라 하면 뭐니뭐니해도 장르의 제한 없이 자기 생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는 거죠.
물론 실력이 부족하면 안되겠지만요.
게임메이커의 용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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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메 : 게임메이커의 줄임말.
스프라이트 : 게임에 보여질 모든 그래픽이라고 보면 된다.
오브젝트 : 오브젝트는 정말정말정말정말 중요한 요소이다.오브젝트에 이벤트와 액션을 지정하여 게임을 만드는 것이다.
인스턴스 : 오브젝트와 인스턴스를 많이들 헷갈려 하는데 딱 꼬집어 이런거다.오브젝트는 설계도, 인스턴스는 설계도로 만들어진 물품.
룸 : 완성된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곳.우리가 흔히 말하는 맵.
이벤트 : 액션을 실행할 조건을 말한다.그니까 알만툴에서의 조건분기쯤?
액션 : 말 그대로 행동.오브젝트가 실행할 명령이다.
코드 : 이거 못쓰면 대작따위 바라지 마라.알만툴의 스크립트와 같은 것이다.언어는 겜메만의 언어가 있다.중요한건 필자는 그걸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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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용어를 모두 숙지하고 사용법까지 완전히 익히면 기본적인 게임정도는 만들 수 있다.
그 외에도 백그라운드, 사운드, 폰트 등등 많은 용어가 있다.
이벤트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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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될때 : 인스턴스가 생성되었을때.
죽었을때 : 인스턴스가 삭제되었을때.(왜 번역을 이따우로 했는지..;;)
알람 : 액션으로 설정한 알람시간이 다 되었을때.
스텝 : 알만툴의 병렬처리.또는 자동실행.
충돌 : 특정 인스턴스와 박았을때.
입력시 : 키보드를 눌렀을때.
마우스 : 마우스를 사용했을때.(드래그앤 드롭은 없다.)
기타
-룸 바깥에 나갈시
-룸 끝에 닿을시
-뷰는 모르고
-게임 시작시
-게임 종료시
-룸 시작시
-룸 종료시
-생명이 없을시
-체력이 없을시
-애니메이션이 끝날시(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패스가 끝날시(지정해놓은 패스를 모두 실행했을때)
-닫기버튼을 누를시
드로우 : 그림그리는 이벤트.
한번 입력시 : 키보드를 한.번.만. 눌렀을때.
입력 중단시 : 키보드를 눌럿다가 뗐을때.
트리거 : 필자도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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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강좌가 끝났습니다.
대충 이해는 가셨으리라 믿어요.
여기 있는 용어와 이벤트를 모두 마스터한다면 대작은 문제 없어요.
물론 코드의 장벽이 존재하지만.ㅇㅇ
우리모두 겜메강좌게시판을 활성화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