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VX/Ace

VX에서 단차구현 완성

by Evangelista posted May 1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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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_map.png

사용프로그램 : vxTilesetTool v1.0 (KGC)
사용스크립트 : KGC_타일셋 확장

해당 프로그램으로 4방향 통행 설정을 해 주면 타일셋 확장 스크립트는 도입만 해도
별도의 커스터마이징 없이 XP시절까지의 단차가 존재하는 맵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오토타일로도 하자면 할 수 있지만 하다보면 토합니다. 그냥 B~E칩셋을 사용하는 게 좋을 듯.
해당 프로그램은 오토타일에는 4방향 설정이 안되기도 하고요.

예시 스크린샷에 쓴 방법을 보면
우선 오토타일로 바닥과 레벨이 다른 부분을 그려준 후 아래가 막힌 타일과
아래/옆이 막힌 타일을 제외하고 모두 지워줍니다. (다른 타일로 shift를 누른 채 덮어버리면 됩니다.)
이 맵칩은 FSM의 MACK님의 것으로이 칩셋에 대한 절벽 위쪽 타일이 있었지만
없다면 오토타일을 적당히 끌어다가 B~E칩으로 바꿔 쓰면 됩니다 ㅡ.ㅡ
필요한 것은 절벽 위쪽과 옆쪽, 꺾이는 부분입니다.
이 타일들을 A5나 B~E에 적당히 배치한 후 통행설정을 하고 찍어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A5칩을 찍을 때는 상황에 따라 shift를 병행할 것...
오토타일과 붙으면 오토타일이 그순간 자기형태를 재생성합니다.

4방향 통행설정 자체는 2K나 XP시절과 똑같이 하면 됩니다.

사실 오토타일 안 쓰고 A5와 B~E를 사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ㅡ.ㅡ; XP포함 이전 버전과
똑같은 인터페이스이기도 하고...
하지만 칩셋수가 모자란 VX의 특성상 이렇게 사용하는 것도 절약 차원에서 괜찮습니다.

...저는 소재의 무단 재배포를 싫어하므로 해당 프로그램과 스크립트를 뿌리지 못하므로
그에 대해서는 양해 바랍니다. (퍼와 주세요 이런소리해도 안됩니다. 울고불고짜도 소용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