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VX의 SRPG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고 있는 사람입니다. 우선 감사의 말씀부터 드립니다.
지난 질문에서는 아이미르님께서 친히 답해주셔서 맨손 공격시 오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질문에서는 SRPG 스크립트의 <boss><guard> 관련입니다.
전투에서 상대의 중요 적에게는 <boss>, 그리고 우리 편의 죽어서는 안 되는 인물에게는 <guard>를 붙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boss>의 적을 죽이면 바로 승리라던지, <guard>의 아군이 죽으면 패배라던지 이런 쪽으로 연결될 법도 한데, 실제의 전투에 있어서는 <boss>거나 <guard>거나 관계없이, 전투의 승패 조건을 (적을 전멸시키면 승리), (아군이 전멸하면 패배)로 놓는 이상 결국은 전멸에 의해서만 승패가 결정되어 <boss>와 <guard>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적을 전멸시키면 승리)를 승리조건으로 넣지 않으면 혹시 <boss>만 죽이면 승리가 되나 싶어서 실험해보니 그런 것도 아니고, 되려 이 경우에는 적을 전멸시켜도 승리가 되지 않고 정해진 턴수까지 넘겨야 승리(혹은 패배)가 되는 등 더욱 의문스러워지더군요.
혹시 <boss>의 적만 죽이면 승리(또는 <guard>의 아군이 하나라도 죽으면 패배)라는 것은 스크립트나 어디 다른 것에서 추가로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