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Extra Form

처음으로 rpgxp만들고 있는 고2입니다

 

짬짬이 내서 만들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스위치에 대해서 알아야되는데 잘 모르겠네요..ㅠ

잘아시는분 있으면 스위치에 대해서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링크걸어도 좋고요!

Comment '1'
  • ?
    석진이 2011.05.26 04:36

    알피지만들기 툴을 이용해 게임을 만들시, 산수능력과 논리력이 바탕이 됩니다.

     

    실제 생활에서는 '연필을 하나 가지고 있다'라는 조건이 알피지만들기 툴에서는 '연필이라는 이름의 변수번호0001의 값이 1이다'

    뭐 이런느낌이 되는것이지요.  모든것을 숫자로 계산하게 됩니다.

     

    복잡하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천천히 하나하나 익히면 누구나 할 수 있는것이니까요.

    프로그래밍도 아니고, 엔터브레인사에서 수학의 이해만 가능하면 모든것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 툴이 rpg만들기 시리즈 툴입니다.

     

    질문의 스위치의 이해만 설명하자면... 

    ;; 생각보다 설명이 팍 떠오르지 않네요 :p

     

    가장 기본인 보물상자를 예로 합시다.

    보물상자이벤트를 만들어 결정키로 실행했을시 열리는 모션이 있고, 그에따른 효과음을 넣고, 아이템증감을 주고, [뭐뭐를 얻었습니다!]라는 문장을 띄우게 하지요.   명령을 준 이벤트 내용이 끝나면 보물상자 이벤트는 열려있는 모습이 됩니다.

     

    그러나 그 이벤트를 다시한번 실행시키면, 또다시, 써진 그대로, 열리는 모션이 다시 생기고, 아이템을 다시 얻고, 똑같은 일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를 막아줄때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변수는 한 변수에 몇십만가지 경우를 줄 수 있는데 반해, 스위치는 온과 오프, 딱 0과 1만의 조건이 있기때문에 변수이용보다는 스위치가 보물상자에 적합하지요.

    스위치 1이 온일경우:

    스위치 1이 오프일 경우:

     

    이렇게해서 조건을 주는 겁니다.

     

    스위치 1이 오프일경우에

    보물상자가 열리고 얻는 모션을 주는것입니다.

    마지막 부분에 '스위치1을 온한다'라는 명령을 주면

     

    다음번 그 이벤트를 실행할때는 스위치 1이 오프가 아니기 때문에 오프일 경우에 준 명령을 실행하지 않지요.

    조건분기: 스위치1이 온일 경우- 에 문장의 표시-[상자가 비어있다]  이런식으로 명령을 주면,

    이제 게임을 실행한 후에, 그 그 보물상자는 게임내에서 오직 단 한번만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설정되는 것입니다.

     

    아 간단히 설명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List of Articles
종류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묻고 답하기 가이드 습작 2014.06.14 12446
기타 !! 자료실의 게임 소재들이 안 보여요 !! 라스민트 2010.11.14 1547
RMVXA "그림의 이동"에 걸리는 시간을 변수로 대체할 수 있을까요? 3 file Roam 2012.11.26 1069
RMXP "마녀의 집" 게임 첫부분 처럼 화면 맵 이동하는 방법 2 허곰탱 2014.02.20 1327
RMVXA "메뉴>상태>캐릭터선택>상태창"에서 캐릭터 선택을 없애기 2 Refus 2015.06.18 317
게임찾기 "보코의 농장"이란 게임 갖고있는분 찾습니다 2 A.미스릴 2013.04.27 2223
RMXP "주인공과 어떤 이벤트와 눈이 마주쳤을 때" 라는 조건분기 어떻게 만드나요? 1 CJYG* 2011.06.29 1589
RMVXA "피격당할때" 조건문을 넣기 머그빵 2016.01.07 135
RMVXA #추격 #추적 #사망 #게임오버 에 대해서 가르쳐주세요 5 신이다1 2018.05.13 277
RMMV $gameScreen.showPicture 쓸려하는데 어떻게 써야하나요. 4 게임잘날아가는닝겐 2016.01.15 224
RMVX $game_party.item_number로 아이템 숫자가 호출이 안 되는데 뭐가 문제일까요? 1 MMM 2014.07.07 751
RMVXA $game_variables은 뭔가요? 스크립트에 적는거인건 아는데... 1 알만툴초보입니당 2017.03.02 100
RMVX $scene = Scene_ATB.new 이게 안됩니다 2 file 욕쟁이스님 2012.11.04 931
이벤트 작성 RMMV '데미지의 처리' 구현법이 있나요? 아무개 2021.03.26 43
플러그인 추천 RMMV "버튼 액션"?에 관한 질문입니다! 2 소랭소랭 2021.03.20 144
플러그인 사용 RMMV "특정이름을 입력했을 때 이벤트 발생하기" 질문입니다! 2 소랭소랭 2021.01.26 149
RMMV "파티원"의 옷을 갈아입히면 케릭터칩을 그 옷을 입은 칩으로 바뀌게 하고싶습니다. 4 만죠메군 2017.07.09 496
플러그인 추천 RMMV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같은 형식으로 전투를 할수있게해주는 플로그인이 있을까요? file 희희낙낙 2019.10.06 80
RMVXA '(번역) 선택지에서 \를 사용시 공백발생현상 해결' 스크립트를 찾습니다. 3 카로 2012.12.20 877
RMVXA 'A값이 B값보다 클 경우'를 스크립트로 어떻게 표현하죠? 2 게임잘날아가는닝겐 2015.09.19 169
RMVX 'rpg 쯔꾸르 vx'에서 한국 노래가 bgm으로 써지지 않습니다. 2 마런마 2014.01.14 133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516 Next
/ 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