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rpg 게임 중
어떤 스킬을 숙련해서 얼마나 자기다운 게임플레이를 하냐보다
모든 스킬을 마스터하는 그런 '완벽 권위자'를 만드는 게임이 많더라고요.
고수라면 너나 나나 스킬면에서 차이가 없다는데 마음에 많이 걸려요.
그리고 국내 출시된 게임 중 '마비노기', '메이플스토리' 에서도 유저를
그렇게 개성있는 캐릭을 만드는 쪽보다
완벽함, 1등을 만들게 하게끔 되어있더라고요.
캐릭터를 육성하여 스텟 및 스킬을 찍어 캐릭터를 강화시키는 시스템도 좋지만,
모든 스킬은 100% 마스터하지 못하게 하는 거도 좋습니다.
=> 특화. 개성을 뽑내는 거임.
"그렇다면 스킬포인트 수를 제한하면 되잖소 !"
맞습니다.
근데 스킬포인트를 이미 무한으로 공급해버리는 게임이라면,
숫자만 제한하는거보다 더 재미있고 현실적인 시스템을 원한다면,
이런 시스템이 필요할걸요?
망각시스템
: 캐릭터가 스킬을 숙력하지 않을수록 그 스킬 레벨이 줄어드는 시스템이다.
모든 게임 고수 유저가 모든 스킬 마스터 못하고
결과적으론 자기가 좋아하는 스킬만 마스터되는 시스템.
게임의 밸런스를 유지와 유저의 개성 표출, 유저의 스킬 쓰는 성향등을 알 수도 있답니다.
스킬 외에 무기 숙련도, 스텟 등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겠죠.
현대사회는 개성시대입니다!!!
대장 원숭이가 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여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