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제 시스템이란 요즘 게임들에 부쩍 많이 생겨나고 있는 시스템중 하나인데
장르를 불문하고 FPS, RTS 등등 여러분야에서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RPG 의 경우도 자유도가 높은 RPG 라면 이런 도전과제 시스템을 이용하면 좀더 재미를 가미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대략의 도전과제 예시
도전과제는 그 도전과제의 내용을 간략하게 말해주는 제목과 아이콘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도전과제' 니까,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깰 수 없는것으로 해야겠죠?
<예>
총알받이 : 적의 총탄을 누적 2000회 맞으십시오.
무모한 돌격 : 근접무기로 장거리 무기를 사용하는 적을 죽이십시오
총알받이는 오랫동안 플레이하면 자동으로 될것이고
무모한 돌격같은경우는 이야기가 다르겠죠. 총을 쏘는 적을 칼로 잡는다던가 이런 말이니까.
이 도전과제의 내용은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맘대로 만들어도 되죠.
그러니 저런 딱딱한것 외에도
<예>
그만 해라, 많이 묵었다! : 식당에서 음식을 1000회 드십시오
더러운 냄새가 나는데? : 오염된 하수구 맵을 20회 드나드십시오
나는야 날파리 : 한 맵에서 대쉬를 200번 하십시오
이런걸 넣을수도 있죠.
2. 구현방법?
이게 제일 큰 문제인게, 도전과제를 만들려면 '스크립트' 를 사용하지 않고는 거의 만드는게 불가능하단겁니다.
그리고 또한 도전과제를 위해 여러가지 값을 저장할 변수를 만든다면 게임이 느려질수도 있구요.
그래서 이런점에서는 어느정도 고려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대략 제가 생각하는것은 메뉴에서 도전과제탭을 만들고, 그곳에서 도전과제를 확인하게 하는 것이지요.
이상입니다. 어느정도 스크립트가 되시는분들은 시도해보셔도 좋을것같습니다.
고로 저도 시도를 해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