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ko:Lua

루아의 메모리 관리 방식

by 루아마당 posted Aug 08,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원문: http://cafe.naver.com/luamadang/73

 

루아의 메모리 관리는 자동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 말은 루아 프로그래머가 새로 생성되는 object 에 대한 메모리를 할당 하고 해제하는 것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죠.

 

루아는 garbage collector 라는 것을 돌려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from time to time" , 즉 때때로이죠.. 가끔 수행한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될 듯 합니다.

 

자동으로 해제되는 메모리들은 루아에서 더이상 접근할 수 없는 메모리들을 말합니다. (no longer accessible from lua)

이러한 메모리들은 tables, userdata, functions, threads, strings, 등등 입니다.

 

루아의 garbage collector 방식은 "Mark and Sweep algorithm" 을 사용 합니다.

이 방식은 garbage collection 방식중 처음으로 개발된 방식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중 하나 입니다.

 

이 방식에 대하여 설명은

http://www.brpreiss.com/books/opus5/html/page424.html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mark and sweep algorithm 은 두 단계로 동작 합니다.

 

mark phase : 첫번째로는 모든 접근 가능한 객체들을 찾아서 mark 를 합니다. 이를 mark phase 라 합니다.


sweep phase : 두번째 단계로 garbage collection 알고리즘은 모든 힙 메모리를 스켄 합니다. 그리고 unmarked 즉 mark 가 되지 않은 메모리들을 수거 합니다. 두번째 단계를 sweep phase 라 합니다.

루아 시스템이 garbage collection 을 수행할 때는 루아 실행이 순간적으로 멈추게 됩니다.

그러므로 너무 자주 발생하면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그 반대일 경우에는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날 것 입니다.

속도 또는 메모리에 문제가 있을 경우 , 이를 적정하게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루아는 garbage-collection 의 수행을 주기적으로 합니다. 이 주기를 제어하기 위해서 두가지의 값을 사용합니다.

    1. 동적 할당 메모리 카운트 -- 동적으로 할당된 메모리가 얼마인지를 카운트 한다.
    2. threshold  -- 문턱값, 즉 garbage - collection 이 수행되어지는 경계값.

동적 할당 메모리의 크기가 threshold 문턱값에 다다를때 루아는 garbage collection을 수행 합니다. 이때 죽은 메모리를 회수하게 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