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A기초

maya 와 3d max 차이점

by 아방스 posted Jan 0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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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S/W 중 가장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MAYA는 Alias wavefront가 Upgrade 되면서 나온 버전으로 과거 Workstation에서는 가능하던 고도의 3D Graphic 작업들이 이제는 웬만한 PC에서도 가능할 정도로 PC의 성능이 좋아 졌습니다.
그로인해 마야를 사용하는 유저층들이 날로 증가추세이며 그로인한 높은 퀄리티의 작품들이 생산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야는 기존 파워 애니메이터 (Power Animation)와 익스플로어 프로페셔널 (ExploreProfessinal), 비주얼 라이저( Advsnced Visualizer) 등을 통합해 만든 새로운 포맷과 워크 플로우를 가진 고성능
3D 패키지 소프느 웨어이다 .
마야의 특징으로는 겹쳐 쌓을 수 있고 기록이 가능하고 애니메이션호 할 수 있는 Deformer기능 캐릭터의 움직임을 간결하게 제어 할 수 있는 Inverse Kinermatics 기능 많은 수의 blend shape (형태 혼합)을 제어 할 수 있는 페이션 애니메이션 기능, 피부 조직을 완벽하게 표현 할 수 있는 개별적 기능, 캐릭터의 어떤 특성이라도 표현 할 수 있고 ㅁ미세한 조율도 지원하는 기능, 통합된 음향 일치 시스템 오브젝트에 스터치된 표현이 계속 그대로 남아 있게 하는 기능 등이 있다.

3D MAX는 3차원 그래픽을 표현하는 소프트 웨어로 가잔 대중적으로 알려진 프로그램이다. 스타워즈, 미이라와 같은 첨단 SF영화에서 레이져와 같은 현실적으로 만들 수 없는 상황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툴 중 하나이다. MAX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유로는 우선 다른 3D 툴 MAYA, Light wave 등 보다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마야는 Modelling, Animation, Dynamics, Randering의 작업의 하나의 작업환경에서 이루어지며 또 Mel이라는 자체언어를 가지고 있어 Modelling,Animation, Dynamics,을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어 Character Animation,Video Game,Visual Effect등에서 여타의3D 프로그램에 비해 탁월한 성능과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마야로 인한 작업이 계속해서 제작되고 있으며 CF, Movie, Special Effect,Game등의 장르를 불문하고 그 활용성은 넓게 분포되어있습니다.
마야로 작업된 예로서는 매트릭스, 미이라, 딥블루씨, 스타워즈, 스튜어트 리틀과 같은 블록 버스터에게도 상당히 쓰였고 게임에는 "파이널 판타지8"이 제작되어 마야의 위상을 드높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학원별로 보통 6-12개월의 교육기간이 소요가 된다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수업은 1주일에 5일 이며 수업시간은 2시간에서 3시간사이이며 좀 좋다싶은 학원은 하루 6시간 정도수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대부분의 학원과정은 비슷하며 수강료의 경우 40~50만원선인걸로 알면 될거같습니다..
응용분야로는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광고 애니매이션,방송국의 타이틀 애니매이션,영화의 특수효과 등 취업분야 는 CF제작,편집사,애니매이션 제작국,방송국,영화기획 사무실,영상사업부 이정도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3D MAX 와 MAYA 프로그램 비교하기 ^ㅡ^*

마야- output품질이 좋음
        
애니메이션 main tool로 활용
        
업그래이드 주기가 짧고 Version up시 향상된 기능이 파격적이다.
        
예) 매트리스, 스튜어트 리틀
        
NURBS 기하학적 곡선 이용
        
주로 영상 제작에 사용
        
최초부터 고급 유저들을 대상으로 제작 

맥스- 3차원 그래픽을 표현하는 가장 대중적인 Program

        
예) 미라, 스타워즈, 개미, 토이 스토리


         Nesh, Shape 모델링
        
건축 CG 60% 사용
        
고급 기능은 고급 유저들만 사용한단 전제
        
초보자 위주의 인터페이스와 로직

처음엔 맥스부터 시작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맥스부터 기초로 하고 마야 과정을 쌓으시면 취업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선 마야로 전부 사용 하고 있구여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지금은 맥스를 다수
사용하지만 점차  마야가 많아지고 있으니까..
한가지만 해서는 좀 불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 두 프로그램중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은?

두 프로그램의 용도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둘다 3D 애니메이션을 목적으로 나온것이지만서도

마야는 주로 - 영화,애니메이션에 주로 많이 사용되고

맥스도 영화나 애니메이션에도 사용되지만 주로 - 게임에 많이 사용됩니다.

2. 숙달되었을 경우 어느 쪽이 수익 창출하기 좋은가?

수익 창출로 선택을 한다는 것은 좀 그렇네요.

수익면이야 얼마나 숙련되고 기술이 있는가에 따라서 다르니까요

자기가 정확히 어느 방향으로 갈지를 설정하시는게 옳은듯

게임쪽에 관심이 있다면 맥스를 아니면 TV, 영화등의 것을 원한다면 마야나, 소프트이미지를

그렇다고 맥스가 게임에만 사용된다는 건 아님니다.

다만 우리나라에 있는 포스트 프로덕션들이 주로 마야나 소프트이미지를 많이 쓰기때문에

그런겁니다.

3. 수강료

수강료 알아보기

보통 마야가 수강료가 좀더 비쌀겁니다. 왜냐하면 맥스에 비해서 마야의 프로그램 가격이

더 비싸기 땜시........

 

4. 취업분야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거고. 분야야 다양하지요.

방송국부터 시작해서 영화제작사, 포스트프로덕션, 게임업체, 그외에 산업체 기타등등...

 

5. 잘 가르키는 학원

 

mbc아카데미디지털교육원

6. 신입의 급여와.. 1년차의 급여.. 아니면 그 이상자의 급여..도 포함.

흠 별거를 다 물어보시네. 회사마다 틀립니다.

영세한곳은 신입급여가 연봉 1000만단위고 좀 좋은곳은 2000만 단위이고 아주 좋은곳은 3000만단위이고 보통은 1500만에서 2000만정도 사이 일듯 그리고 어짜피 이쪽 세계는 능력이 있으면 당연히 많이 받은 어디나 마찬가지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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