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판타지의 마법

일단 들어가기 앞서, 마법은 상상의 산물임을 밝혀둡니다.


마법은 4원소(불, 물, 땅(흙), 공기)에 근원을 두고 있습니다.


이 4원소 마법을 Elemental(엘리멘탈) 마법이라고 하죠..


여기에 빛과 어둠이라는 속성도 포함을 시키면 되겠네요..


이 6개 사이에는 상성이 있습니다.


번개는 엘리멘탈에 포함시켜야겠군요..;;


빛과 암흑은 서로간에 약합니다.


예를들어 빛 속성이 암흑 속성을 공격하면 평소보다 많은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처럼요.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같은데 보면 아주 많은 마법들이 있습니다.


<불 : 공격의 의미가 짙은 원소. 공격 마법을 만들기 제일 쉬운 원소. >


파이어 애로우(Fire Arrow) : 불로 이루어진 화살을 상대방에게 쏘는 마법. 2개 이상은 만들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시전자가 더 높은 서클의 마법사일 수록 위력은 더 세지며, 크기도 더 커진다.


파이어 볼(Fire ball) : 불로 이루어진 구체를 상대방에게 쏘는 마법. 범위 마법으로 일컬어진다.


파이어 월(Fire Wall) : 불로 이루어진 장벽을 만든다.


미티어(Meteor) : 하늘에서 유성 또는 운석을 소환하여 원하는 자리에 낙하시키는 마법. 아주 대단위 마법이며 시전시간도 길고 운석이 떨어지는 시간도 길다.


미티어 스웜(Meteor Swarm) : 미티어의 발전형으로 하나의 운석이 아니라 여러개의 운석을 낙하시키는 마법. 미티어의 발전형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소설이나 게임마다 다르다(아예 없을수도 있다.).


헬파이어 (Hell Fire) : 지옥의 불이라는 뜻. 불은 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파란색을 띤다. 그래서 이 헬파이어 마법을 시전하면 붉은 빛이 아니라 푸른 빛의 불로 이루어진 구체가(구체가 아닐수도 있으나 보통 구체로 표현) 만들어진다. 이 푸른 빛의 불은 오로지 지옥의 깊숙한 곳에서 타오르는 불꽃만이 그 색을 갖는다고 한다.


<물 : 공격 마법보다는 보조 마법 계열이 많다. >


아쿠아 볼(Aqua Ball) : 물로 이루어진 구체를 상대방에게 쏘는 마법. 파이어볼보다는 공격력이 약하다.


워터 폴(Water Fall) : 순간적으로 공중에서 엄청난 양의 물이 떨어진다. 물이라고 무시했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을 것이다.


워터 프리즌(Water Prison) : 물로 만든 감옥. 워터 폴은 물이 그냥 떨어지지만 이 워터 프리즌은 물로 꽉 찬 공간에 적을 가두는 역할을 한다. 숨을 쉬는 지상의 존재라면 대부분이 무서워 하는 마법이다. 시전자의 능력에 따라 크기와 지속 시간, 단단함이 달라진다.


<바람 : 불과 물의 중간적 속성을 띠고 있다. >


거스트 윈드(Gust Wind) : 엄청난 돌풍을 몰고오는 마법. 일견하기에 회오리바람과 비슷하나 회오리바람보다는 약하다.


회오리바람(Whirlwind ; 휠윈드) : 거스트 윈드보다 더 센 마법. 이 돌풍 속에 들어가면 속에 숨어있는 무수한 바람의 칼날에 의해 피해를 입는다.


<땅 : 보조마법은 거의 없다. 대부분이 공격마법. >


어스 퀘이크(Earthquake : 지진) : 땅에 지진을 일으킨다. 경우에 따라서는 땅 속에 있는 용암이 분출되어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는 마법이다.


<전기 : 전기까지.. 5원소? 주로 공격마법. >


라이트(Light) : 빛의 구체를 소환하는 마법. 5원소 마법사의 가장 기초적인 마법으로 설정되어 있다. 공격력은 없으나, 순간적으로 마력을 집중하면 엄청나게 눈부신 빛이 흘러 나온다. 적을 실명시키는 기능과 어두운 곳을 밝히는 기능이 주로 많이 쓰인다.


라이트닝(Lightning) : 하늘에서 번개를 소환해 1명의 적을 강타하는 마법.


체인 라이트닝(Chain Lightning) : 하늘에서 번개를 소환해 적을 강타한다. 이 번개는 시전자의 능력에 따라 여러번 목표물을 찾아 이동한다.


라이트닝 노바(Lightning Nova) : 원래 "노바" 는 신성을 뜻하는 단어이다. 이 마법은 번개를 소환하여 시전자 주변 원형으로 일정 범위 내의 모든 생물체들을 감전시키는 마법이다. 번개 속성에 취약한 존재들은 이 마법을 맞고 즉사하는 경우도 있다. 번개의 고리가 커지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운 좋게 타이밍을 맞춰서 이 번개를 피하면 맞지 않는 경우도 어쩌다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엄청난 빠르기 때문에 빛과 번개를 관장하는 신만이 이것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무속성 : 지금까지 본 것중 유일하게 무속성인 매직 에로우, 인첸트는 모든 속성을 포함하므로 무속성에 넣었음. >


매직 에로우(Magic Arrow) : 이 마법은 유일하게(?) 무속성이며 마법의 숙련도(서클)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많은 수의 매직 에로우를 만들 수 있다. 아주 기초적인 마법이며, 다수를 만들때에는 시전자의 정신력이 많이 소모되는 마법이다. 진짜 화살처럼 물체를 꿰뚫으려면 피나는 수련이 필요하며 그 경지에 다다른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한다.


인첸트 웨폰(Enchant Weapon) : 일반 무기에 각 속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빛/어둠 속성은 그에 해당하는 신성력이 있는 성직자만이 부여할 수 있으며 나머지 4(번개까지 5원소)원소에 해당하는 속성은 일반 마법사가 부여할 수 있다. 성직자는 자신의 속성인 빛 또는 어둠을 제외한 5원소는 불가능하다. 이 인첸트 웨폰으로 실체가 없는 적들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다. 그리고 실체가 있는 적에게는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시전자의 능력에 따라 지속시간이 결정된다.


<어둠 : 어둠 계열은 보통 저주마법이 많다. >


다크 볼(Dark Ball) : 어둠의 왕이 간직하고 있는 어둠을 불러내서 구체로 만들어 쏘는 마법. 때에 따라서 일정한 확률로 약한 저주가 발동된다. 간혹 가다가 같은 어둠 속성의 경우 피해를 입히는 것이 아닌 치료가 되는 경우가 있다.


시체 폭발(Corpse Explosion) : 이미 죽어있는 육신으로부터 어둠의 힘을 끌어내 폭발시키는 마법. 살아 생전에 원한을 많이 품으면 품을수록 강력해진다. 또는 시전자의 숙련도에 따라 피해를 입히는 정도는 달라진다.


중독(Poison) : 독의 쓰임새는 보통 사람을 알게 모르게 죽이기 위한 용도이다. 이 마법이 시전되면 어둠의 세계에 살고 있는 생물중 독을 갖는 생물의 독을 뽑아온다고 한다. 시전자의 능력에 따라 독의 세기는 달라지며, 보통 중독이 되면 몸을 움직이기 힘들어지고 체력이 조금씩 닳는다.


저주(Curse) : 저주 마법은 시전자가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가에 따라 그 지속 시간이나 피해가 달라진다고 한다. 또는 시전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저주 마법에는 체력 약화, 정신력의 약화 등이 있으며 아주 많은 저주 마법이 존재한다.


<빛 : 빛 계열은 치료 마법이 많고 보통 산 사람도 죽은 사람도 아닌 언데드에게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는 마법이 많다. >


힐(Heal) : 치료마법. 소설/게임에 따라서 성직자만이 쓸 수 있는 마법일 수도 있고 모든 마법사가 쓸 수도 있다. 적당한 선에서 치료를 해주며, 중독, 사지 절단 등은 이 마법으로 치료가 불가능하다. 정신적 피로도 치료가 불가능하다. 정말 간단한 치료 마법이지만 전투시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마법이기도 하다. 간혹 가다가 정말 대단한 마법사의 경우 이러한 경지를 넘어선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레이트 힐(Great Heal) : 역시 게임/소설 마다 다르지만, 대단위 힐 또는 강력한 힐로 뭉뚱그려 말할 수 있다. 마법에 조예가 깊은 사람만이 이 마법을 시전할 수 있다고 한다. 때에 따라서는 저주 해제와 해독이 가능한 마법.


홀리 볼트(Holy Bolt) : 빛 속성을 화살 또는 구체로 압축하여 쏘는 마법. 어둠 속성이 아닌 속성에게는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다.


그랜드 크로스(Grand Cross) : 예수 그리스도가 인류를 위해 지고 갔던 십자가를 소환한다고 한다. 어둠 속성의 존재들에게는 설사 신이라고 할지라도 무시 못할 피해를 주는 대 단위 마법.


노바(Nova) : 신의 뜻이 빛으로 화해 부정한 존재(언데드)들을 멸하는 마법. 번개와는 다른 빛이 시전자의 주변으로부터 원형으로 퍼져 나간다. 공중에 있더라도 피할 수 없는 것이 라이트닝 노바와는 다른점이다.


<얼음 : 얼음은 물 속성으로부터 나온 속성이다. 보통 불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


아이스 볼트(Ice Bolt) :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남극의 빙하보다도 더 차갑고 날카로운 얼음 조각을 소환해 발사한다. 마법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람은 이 마법으로 사람도 냉동시킬 수 있다고 한다.


프로즌 오브(Frozen Orb) : 디x블x 에서 선보인 마법. 얼음의 구체가 발사되면서 주변으로 아이스 볼트를 흩뿌린다. 스킬 트리의 가장 밑에 있는 것으로 봐서 상당히 센 마법으로 설정이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드는 마법이다.


아이스 애로우(Ice Arrow) : 아이스 볼트 보다는 조금더 구체화된 형상. 역시 숙련도가 높으면 상대방을 얼릴 수 있다고 한다. 매직 애로우에 얼음 속성을 부여한 것과도 비슷하다.


<부가 마법>


블링크(Blink) : 시전자가 눈으로 볼 수 있는 곳에 한하여 순간이동을 한다. 시전자만 이동 가능.


텔레포트(Teleport) : 시전자가 눈으로 볼 수 없는 곳까지 순간이동을 한다. 시전자만 이동 가능. 좌표 필요하다.


워프(Warp) : 아주 먼 곳까지 순간이동이 가능한 마법. 마법사의 능력에 따라 이동시킬 수 있는 개체 수(사람+물건)는 더욱 많아진다. 역시 좌표가 필요하다.


마법 간섭(Magic Interference) : 마법 도중 상대방의 마법에 훼방을 놓는 마법. 능력이 높은 시전자일수록 빨리 시전한다. 아주 가끔 시전된 마법을 흩어놓는 사람도 있다. 블링크/텔레포트/워프 마법 시전중 이 마법이 시전되면 목적지에 제대로 떨어지지 않고 차원의 틈에 갇힌다고 한다.


쉴드(Shield) : 물리적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마법. 자신의 주변에 구의 형태로 생기는 마법이다. 기초적 방어마법. 시전자가 능력이 된다면 간단한 공격 마법을 쉴드 밖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포스 쉴드(Force Shield) : 쉴드의 발전형. 정신력이 더 소모되며 만약 이것이 외부의 힘에 의해 깨진다면 시전자는 엄청난 정신적 타격을 입는다. 이 마법을 시전하는 동안에는 시전자가 어떠한 마법도 시전할 수 없다.


매직 쉴드(Magic Shield) : 마법을 방어하는 마법. 물리적 공격은 방어가 안된다. 쉴드와 대부분이 비슷하다.


앱솔루트 쉴드(Absolute Shield) : 절대방어 마법. 능력이 된다면 꽤 큰 성 하나를 다 방어할 수 있으며, 범위가 넓어지면 넓어질 수록 단위면적당 방어력은 떨어진다. 한 사람을 앱솔루트 쉴드로 방어를 한다면 어떠한 물체도 시전자의 허락이 없이는 통과할 수 없다고 한다.


멘탈 쉴드(Mental Shield) : 정신 계열의 방어 마법. 보통 저주를 방어하기 위해 쓴다. 만약 멘탈 쉴드 시전자가 초보 마법사이고, 저주를 거는 마법사가 엄청나게 높은 서클의 마법사라고 해도 이 멘탈 쉴드에 의해 방어가 가능하다. 단, 어둠의 신이 강림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지도 모른다.


텔레키네시스(Telekinesis) : 염동력이라고 표현을 한다. 간단한 물체에서부터 심지어는 엄청난 크기의 바위까지 물체라면 이 마법으로 움직일 수 있다. 무림에서 말하는 "허공섭물"과도 비슷하다. 단, 물체의 크기와 움직일 수 있는 시간은 시전자의 능력에 따라 다르다.


제가 생각이 난 마법대로 정렬을 해 보았는데요..


정리를 하자면,


마법에는 원소마법과 빛/어둠 마법이 있으며,


원소 마법에는 땅, 불, 바람, 물, 전기(번개) 마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보자면,


1. 불 : 가장 공격성을 띤 마법이다.

2. 물 : 공격력 보다는 방어력 또는 보조마법이 주를 이룬다.

3. 땅 : 방어/보조 마법은 없으나, 큰 공격성은 아니다.

4. 바람 : 빠르기로 적을 제압하는 마법이 많다.

5. 전기 : "감전" 현상으로 적을 제압하는 마법이 많다.


6. 어둠 : "어둠" 의 이미지에 의해 "저주" 마법이 많다. 공격성도 꽤 높은 편.

7. 빛 : "전기" 와는 다른 성스러운 힘을 가진 속성. 어둠 속성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다른 속성에 대한 공격력은 거의 없다.


8. 무속성 : 매직 애로우가 대표적이며 유일한 마법. 속성에 의한 피해는 없으며, 물리적 피해를 위해 있다.


이 정도가 되겠네요...


얼음은 물 보다 공격성이 더 높은 속성이죠. 단, 물에서 생긴 속성이라.. 위에서 언급은 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의 속성을 더 쓴다면..


★ 카오스(Chaos) : 혼돈 이라는 뜻의 단어. 모든 속성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이것이 되겠네요...ㅎㅎ


제일 우위에 있는 마법이지만, 잘 등장하지는 않죠..


뭐, 워xxx트 3 에 나오는 속성이긴 합니다;;


하지만 어떤 소설에서는 "카오스 드래곤" 이라는 존재를 만들기도 하더군요.


카오스 속성 마법은 만들기 나름이겠죠??


※ 결론


마법은 상상력의 산물입니다. 사실, 위의 5원소 같은 경우도 고대나 중세 사람들이 구분한 물질의 근원에 대한 내용이죠. 이러한 것들이 마법의 근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마법의 종류 같은 것도 나누기 나름이죠~


5원소 마법과 빛/어둠 마법이 아닌 다른 분류를 만들 수도 있죠~


예를 들어 물리적으로 피해를 주는 마법과 정신적으로 피해를 주는 마법으로도 나눌 수 있는 것이죠.


지금 제가 위에 적은 것은 제가 봐왔던 마법들을 대략 정리해서 나눈 것입니다. 소설과 게임 등에 따라 다른 점도 있겠죠...


소설 쓰시는 분들은 대략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모두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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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3'
  • ?
    아방스마니아 2008.09.24 17:02
    멋져라..ㄷㄷ
  • ?
    타누키 2009.08.07 10:46
    우리나라에서는 meteor를 미티어라고 읽지않고 메테오라고 읽는사람들이 많죠. 게임 제작자들중에선...
  • ?
    누군가 2010.04.01 18:46

    디아블로와 위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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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판타지의 마법 3 아방스 2008.09.19 2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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